본문 바로가기
잡동사니

패턴디자인이란? ④ 패턴디자인 전개 방법

by 신박에듀 2023. 1. 7.
반응형

안녕하세요 신박에듀입니다. 지난 시간까지 패턴디자인의 개념, 요소, 종류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이번 시간에는 패턴디자인의 전개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레이아웃

 

  레이아웃은 크로키, 렌더링, 리피트 모든 과정을 포함하고 있는 개념으로 레이아웃(Layout)은 디자인작업에 있어서 공간을 효과적으로 분배하고 배열하는 기술입니다. 레이아웃은 모티브들을 어떻게 배치할 것인가에 대한 공식이므로, 디자이너는 여러 가지 기본적인 레이아웃에 대해 익혀 두어야합니다.

 

 

2. 크로키

 

  크로키(Croquis)는 리피트 과정을 거치기 전 단계의 디자인으로, 초안, 스케치, 밑그림 등과 비슷한 뜻을 지녔습니다. 하나의 결과물을 만들기 위해서 여러 번의 크로키 과정을 거치게 되며, 완성된 모티브, 레이아웃, 색의 사용, 기법 디자이너의 의도를 명백히 담은 조화된 디자인이 크로키에서 나타나야 합니다. 패턴디자인에서 크로키는 리피트 과정을 거치게 되는데 크로키는 리피트 과정을 통해 만들어지는 렌더링 작업보다는 비교적 자유로운 표현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테셀레이션은 2차원적인 공간을 완전히 채워야 되는 특징을 가지고 있으므로 테셀레이션이 가능한 도형(사각형, 삼각형, 정육각형 등)을 기초로 하여 변형해서 제작하는 것이 일반적이므로 크로키 작업과 렌더링 작업과정이 분리되지 않고 한 번에 이루어집니다.

 

 

 

 

3. 렌더링

 

  크로키 작업을 통해 완성된 결과물이 리피트된 최종 디자인을 말하며, 반드시 리피트 된 형식을 갖추어야 생산 가능하게 됩니다. 따라서 리피트는 패턴을 만드는 과정에서 매우 중요한 작업입니다. 리피트의 종류에 따라 전반적인 디자인 흐름이 달라지며 리피트의 종류는 디자인의 종류와 용도에 따라 선택하게 되는데, 주로 사용되는 리피트는 1/2 드롭과 사이드(Side) 리피트를 사용합니다. 리피트는 매끄러운 패턴 반복을 생성 할 수 있다는 것은 표면 패턴 디자이너의 가장 기본적인 측면 중 하나입니다. 패턴디자이너에게도 이 런 과정은 매우 까다롭게 느껴질 수 있는데 기본 사항을 이해하면 패턴 반복이 수학적 공식에 지나지 않음을 알게 될 것입니다. 패턴디자인에서 크로키 작업에 적합한 리피트 방법을 선택하는 매우 어렵고 복잡하게 느껴질 수 있지만, 원하는 결과를 얻을 때까지 다양한 시도를 해볼 수 있습니다. 패턴디자이너 레이첼(Rachelle)은 레이아웃을 구성하기 위해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리피트 방법 6가지는 다음과 같습니다.

 

 1) 블록 리피트(Block Repeat)

  블록 리피트는 가장 일반적이고 간단한 리피트 방법 중 하나이며 전체 드롭(full drop)으로 불리기도 합니다. 크로키 이미지가 순서대로 쌓여서 격자 형식으로 배치되며 모티브가 가로 선과 세로 선으로 정확하게 반복되는 것이 특징입니다.

 

 2) 하프 드롭(Half Drop)

  하프 드롭은 전체드롭과 같이 많이 사용되는 리피트 방법 중 하나입니다. 크로키가 열에 맞춰 나열되며 수직 행에서 절반만큼이 오프셋(offset)됩니다. 쉽게 말해 두 번째 열의 모티브가 첫 번째 열의 모티브의 전반 높이 아래로 떨어뜨려 만들어집니다. 하프 드롭 리 피트는 전체 드롭에 비해 덜 형식적으로 보이게 하는 좋은 방법입니다.

 

 3) 브릭 리피트 (Brick Repeat)

  하프드롭과 비슷한 유형으로 브릭 리피트도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됩니다. 하프 드롭이 열에 맞춰 나열되었다고 하면 브릭 리피트는 반복단위가 행으로 나열되며 나머지 방법은 하프 드롭 리피트와 동일합니다.

 

 4) 다이아몬드 리피트 (Diamond Repeat)

  다이아몬드 리피트는 다이아몬드 모양으로 생성되면 반복단위가 대각선으로 배열됩니다.

 

 5) 스트라이프 리피트 (Stripe Surface Pattern Repeat)

  스트라이프 리피트는 일정하게 수직, 수평, 대각선을 따라 모티브가 배치되는 형식입니다. 모티브들은 기하학적인 선(線이)나 또는 자유롭게 그린 선 사이에 위치할 수도 있고, 모티브들의 나열된 상태 자체가 줄을 형성할 수도 있습니다.

 

 6) 토스 리피트 (Tossed/Random Pattern Repeat)

  모티브가 던져진 듯한 구성을 하였다고 해서 토스 리피트라고 불리며, 반복 단위인 모티브가 무작위로 흩어져 있고 반복의 형태가 구조화되지 않았기 때문에 매우 유기적이 고 비선형적인 디자인입니다.

 

 

※ 출처: PBL 기반 테셀레이션을 활용한 패턴디자인 수업지도안 연구(정유진, 2021)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