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잡동사니

패턴디자인이란? ② 조형 원리

by 신박에듀 2023. 1. 5.
반응형

안녕하세요 신박에듀입니다. 지난 시간에는 패턴디자인의 개념 및 요소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이번 시간에는 패턴디자인의 조형 원리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조형 원리는 미술 표현의 기초 개념으로써 일상이나 미술 작품 속에서 찾을 수 있으며 조형 원리는 조형 요소가 2개 이상 모였을 때 만들어집니다. 조형의 요소가 특정한 통일과 질서효과를 성취하기 위하여 어떠한 방법으로 결합하여야 하는가를 결정하는 하나의 심미적인 연관법칙이나 구성 계획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점, 선, 면, 형, 방향, 색채, 질감, 양감, 크기 등 서로 다른 요소들이 표현될 때 일어나는 현상을 아름답고 조화롭게 만들어 내는 미의 규칙입니다.

 

 

 

 

1. 조화(Harmony)

 

  조화는 둘 이상의 요소가 서로 긴밀한 관계를 갖고 어울렸을 때 느낄 수 있는 아름다움을 말하는 것으로 서로 모순이 되거나 어긋남이 없이 잘 어울리는 것을 의미합니다. 전체와 부분의 어울림, 색, 크기, 질감 등의 조형 요소가 어울리는 상태로 상호융합 또는 호응관계를 말하나 지나치면 단조로울 수 있습니다. 훌륭한 조화는 요소 상호 간에 공통성이 있는 동시에 무엇이든 차이가 있을 때 얻어지게 됩니다.

  유사(Similarity)는 해면의 모래알, 나뭇잎 숲속의 나무와 같이 엄격한 규칙성을 갖지 않고 규칙감만 갖게 되는데 통일하지 않더라도 서로 닮은 형태를 유사라 하여 각기의 상태가 비슷할 때 나타나는 조화를 유사적 조화라고 하며 이질적인 것의 관계에서 나타나는 조화를 대조적 조화라고 합니다.

 

2. 균형(Balance)

 

  균형은 모양과 크기가 다른 두 개 또는 그 이상의 어느 한쪽으로 기울지 않고 잘 어울리는 시각적인 평형관계를 말합니다. 이 중 대칭균형은 좌우의 형, 질, 색이 같고 중앙에서 대칭되는 예로 사람, 곤충, 동물, 꽃, 자동차, 가구 등에서 찾아볼 수가 있고 비대칭 균형은 좌우의 형과 색, 크기가 다르나 어느 한쪽으로 기울이지 않고 시각적인 안정감을 주는 것으로 모빌에서 나타납니다. 방사균형은 꽃이나 빙의 방사처럼 핵심에서 둘레의 균형을 취하고 있는 현상을 말하며 주로 기물 중에서 방사균형을 취하고 있는 예가 많습니다.

 

3. 율동(Rhythm)

 

  리듬은 가장 순수한 시간성의 문제로서 시간의 길고 짧음, 속도와 음의 강・약, 고・저 관계입니다. 어떤 단위 형태가 주기성이나 규칙성을 가지고 흐름이나 움직이는 상태를 말하는데, 흐름이 강조되는 점이와 규칙적으로 재생되는 규칙성을 깨뜨려 주위를 환기시키는 변칙 등이 있습니다.

 

4. 비례(Proportion)

 

  비례는 단위형태에 어떠한 규칙적인 운동으로 부분과 전체에서 척도기준과 통일이 있으며 대칭과는 수직적으로 단순관계이나 비례는 보다 엄격하고 명쾌한 수직비율의 질서가 있는 점이 특징입니다. 8등신, 비례의 극치를 나타내는 황금비(Golden line 1:1.618)는 비례의 가장 전형적인 것입니다. 우리가 만든 인공물은 인체나 생물계의 비례수치와 일치하며 기능적인 인공물과 아름다운 형태는 이 비례와 밀접한 관계가 있습니다.

 

5. 통일(Unity), 반복(Repetition)

 

  정돈과 안정된 느낌을 주는 것으로서 중심이 있고 객체가 있어야 통일성이 있게 됩니다. 통일성이 있어야 질서가 잡히고 혼란을 방지할 수 있지만, 통일이 지나치면 단조로워 보일 수 있습니다. 반복은 동일한 요소들의 결합으로서 획일적 반복, 둘 이상의 요소가 교차하는 반복, 유사한 요소가 반복적으로 나타나는 조화로운 반복이 있습니다. 반복은 건축물의 기둥과 창문, 가구의 다리, 직물의 무늬, 복도의 타일과 같이 동일한 단위 형태를 한 번 이상 사용할 때를 말하는 것으로 형, 크기, 색채, 질감, 방향의 반복이 포함됩니다. 테셀레이션과 패턴디자인에서 반복은 서로 다른 요소로 이루어진 한 단위가 주기적으로 되풀이되는 것을 말합니다.

 

6. 변화(Variety)

 

  변화는 사물의 형상, 성질 같은 것이 달라지는 것으로 변동이라고도 합니다. 음악에서 어떤 테마나 기본적 선율을 바꾸지 않고 리듬이나 하모니를 갖고 반복하는 것을 변주라 하는데 악곡의 도중에서 본래의 음을 일시로 변화시키기 위해 쓰이는 올림음, 내림음, 제자리표 등이 있습니다. 디자인에서 변화는 색, 형태, 구도 일부를 다르게 하는 상태를 말합니다. 변화가 많으면 상태가 복잡하거나 산만해질 수 있지만, 적절한 변화는 통일이 가지고 있는 단조로운 특성을 보완해 주기도 합니다.

 

7. 변화(Variety)

 

  변화는 사물의 형상, 성질 같은 것이 달라지는 것으로 변동이라고도 합니다. 음악에서 어떤 테마나 기본적 선율을 바꾸지 않고 리듬이나 하모니를 갖고 반복하는 것을 변주라 하는데 악곡의 도중에서 본래의 음을 일시로 변화시키기 위해 쓰이는 올림음, 내림음, 제자리표 등이 있습니다. 디자인에서 변화는 색, 형태, 구도 일부를 다르게 하는 상태를 말 합니다. 변화가 많으면 상태가 복잡하거나 산만해질 수 있지만, 적절한 변화는 통일이 가지고 있는 단조로운 특성을 보완해 주기도 합니다.

 

8. 대비(Contrast)

 

  서로 반대가 되는 요소가 인접했을 때 두각을 나타나게 되는 것이 대비입니다. 낮과 밤, 전통과 현대, 큰 것과 작은 것, 수평과 수직방향이 인접해 있을 때 시각적으로 느껴지는 것은 힘의 강약에 의한 대비효과입니다. 이 외에도 색상 대비를 이루는 보색으로 사용하거나, 질감의 차이, 명도의 대비 등 조형 요소를 활용하여 극적인 대비 효과를 만들 수 있습니다.

 

9. 강조(Emphasis)

 

  강조는 의도적으로 만듦으로써 전체에서 한 부분에 파격적인 효과를 조성하는 것입니다. 이는 주의 환기, 규칙성 탈피, 초점제공 등 충분한 필요성과 한정된 목적을 가질 때 적용되는 것이 적절하며 너무 지나치면 오히려 산만해질 수 있습니다.

 

10. 변형(Deformation)

 

  변형은 조형에서 물체의 모양이나 색을 있는 그대로 표현하지 않고 의도적으로 해체하여 원형과는 별개의 것으로 바꾸는 것입니다. 그렇다고 해서 원형과 완전히 분리된 상태는 아닙니다. 물체를 충실하게 표현하려고 해도 원형이 무의식적으로 변형되는 일이 많은 데 이를 사형이라고 하고 기계적인 원형을 확대, 축소하는 변형도 있습니다.

 

11. 착시(Optical illusion)

 

  착시란 눈의 생리적 작용에 의해서 일어나는 시각적인 착각을 말합니다. 시각적인 효과로 사물의 실제 크기, 형태, 색 등이 눈을 통해 받아들이는 사물의 성질이 큰 차이가 있는 상태를 착시라고 할 수 있습니다. 길이, 방향, 넓이, 위치, 색채 등 다양한 부분에서 나타나며 불가능한 형태로 도면에서 그림을 그려 실재처럼 보이지만, 존재할 수 없는 입체 또는 공간을 포함합니다. 착시는 에셔(Escher)의 테셀레이션 작품에서도 주로 사용되는 원리 중 하나입니다.

 

 

※ 출처: PBL 기반 테셀레이션을 활용한 패턴디자인 수업지도안 연구(정유진, 2021)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