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연과학

조산운동이란? (개념 및 특징)

by 신박에듀 2022. 12. 15.
반응형

안녕하세요 신박에듀입니다. 우리나라는 국토의 약 70%가 산으로 구성될 만큼 전국 어디에서나 어렵지 않게 산을 만나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산은 과연 어떻게 생성된 것일까요? 지각이 다양한 힘에 의해 변형작용을 오랜 세월 겪으며 만들어진 결과로 볼 수 있는데요. 이번 시간에는 이와 관련된 개념인 조산운동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조산운동의 개념 및 특징

 

  조산운동(orogeny)은 산을 만드는 작용으로 습곡작용, 단층작용, 화성활동, 변성작용 등을 포함합니다. 대부분의 조산운동은 판의 수렴부분에서 일어납니다. 하나 혹은 양쪽의 판이 해양 암석권일 때 수렴은 주로 섭입으로 나타납니다. 조산운동은 남미에서 현재 진행되는 안데스 조산운동에서처럼 대륙이 섭입되는 해양판 위로 올라타고 움직일 때 일어납니다. 그러나 가장 심한 조산운동은 두 개 이상의 대륙이 수렴할 때 일어납니다. 대륙지각은 맨틀보다 훨씬 가볍기 때문에 충동하는 대륙판과 함께 섭입되는 것을 거부합니다. 대신에 대륙 지각은 충돌지로부터 수백 킬로미터에 달하는 심한습곡작용 및 단층작용으로 변형되고 깨집니다. 수렴에 의해 생기는 지각스러스트 단층작용은 지각의 윗부분을 수십 킬로미터의 두께를 가진 다수의 스러스트로 쌓일 수 있으며, 그 안에 포함된 암석을 변형 및 변성시킵니다. 대륙붕 퇴적물의 웨지는 그것이 쌓인 기반암으로부터 분리될 수 있으며 내륙으로 밀려 올라갈 수 있습니다. 지각 저반에 걸친 압축은 그 두께를 두배로 만들 수 있어 하부 지각의 암석을 녹입니다. 이 용융은 엄청난 양의 화강암질 마그마를 생산할 수 있으며, 이는 상승하여 상부 지각에 광범위한 저반을 만듭니다.

 

 

 

 

2. 대표적인 조산대

 

  알프스-히말라야 조산대는 유럽에서부터 중동을 지나 아시아를 가로지르며 뻗어있는 거대한 높은 산맥을 일컫습니다. 세계에서 가장 높은 산맥인 히말라야 산맥은 이 현대의 대륙-대륙 충돌의 가장 두드러진 결과입니다. 약 5천만 년 전 섭입하는 인도판 위에 타고 있던 인도 아대륙은 그 당시유라시아판과 접하고 있었던 호상열도와 대륙 화산대를 먼저 만났습니다. 인도와 유라시아의 땅덩어리가 합쳐지면서 테티스 해는 섭입작용에 의하여 사라졌습니다. 그 해양지각의 조각들은 수렴하는 대륙 사이의 봉합대를 따라고립된 형태로 잔존하여, 오늘날 고히말라야를 티벳으로부터 분리시키는인더스 및 창포 강 계곡을 따라 산출하는 오피올라이트로서 나타납니다. 충돌은 인도의 진행 속도를 늦추었으나 판은 계속 북쪽으로 나아갔습니다. 여태까지 인도는 유라시아로 2,000km 이상 침투하여 신생대의 가장 크고격심한 조산운동을 일으켰습니다. 인도-유라시아 봉합대로부터 수천 킬로미터 떨어진 아시아의 산, 대지, 단층, 큰 지진 등은 히말라야 조산운동의 영향을 받고 있습니다. 이는 인도가 아시아 밑으로 40~50mm/year의 속도로 들어가면서 계속되고 있습니다.

 

 

※ 출처: 고등학생들의 지형 형성에 대한 지질학적 시간 개념연구(이용규, 2015)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