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신박에듀입니다. 지난 시간에는 비서 업무의 유형 및 특징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이번 시간에는 비서의 직업정보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비서업무 유형 및 특징
아래의 포스팅을 확인해 주세요!
https://edumon.tistory.com/930
2. 하는 일
> 전문비서는 정치, 경제, 외교 산업의 각 분야에서 전문적인 행정 및 관리의 실무자로서 상사의 보좌역할을 수행한다.
> 상사에게 필요한 정보를 종합, 정리하여 필요한 부분만 상사에게 보고하며, 사내·외로부터 접수된 문서와 전화를 검토하고 보고한다.
> 회의 소집 연락을 하여 회의 진행이 이루어지도록 준비하며 상사의 회의 참석 시 회의록을 작성하고 회의 내용을 요약한다.
> 대내·외 회의 및 행사에 대한 일정계획을 작성하고 계획에 차질이 없도록 조정한다.
> 소속기관에 따라 법률비서, 회계비서, 종교비서, 의료비서, 교육연구비서, 국회비서, 공공기관비서, 대사관비서등으로 구분될 수 있다.
3. 적성 및 흥미
사무절차를 이해하고 적용할 수 있는 학습능력과 뛰어난 기억력, 정확한 의사전달능력 등이 필요합니다. 컴퓨터 활용 능력과 외국어 구사 능력도 있어야 합니다. 상사 및 업무와 관련된 사항을 절대 외부에 유출해서는 안 되므로 철저한 직업정신, 책임감이 요구됩니다. 타인에 대한 배려, 신뢰감을 줄 수 있는 태도를 갖추어야 합니다.
4. 준비방법
1) 정규 교육과정
- 전문비서가 되기 위해서는 전문대 졸업 이상의 학력이 요구됩니다. 특별한 전공의 제한은 없으나 비서학과, 비서행정학과 등을 전공하면 유리합니다.
- 관련학과에 진학하면 정보 및 사무관리에 대한 전문지식과 워드프로세서, 엑셀 등의 컴퓨터교육과 외국어교육 등을 체계적으로 받을 수 있습니다.
2) 직업 훈련
- 한국비서협회나 일부 대학의 사회교육원, 사설학원의 전문비서교육과정 등을 통해 전문비서가 되기 위한 교육훈련을 받기도 합니다.
3) 관련 자격증
- 관련 국가자격증으로는 고용노동부가 주관하고 대한상공회의소가 시행하는 비서(1, 2, 3급)가 있습니다.
5. 취업현황
1) 입직 및 취업방법
- 국내외 일반기업이나 정부기관, 금융기관, 언론계 등 매우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할 수 있습니다. 채용은 일반적으로 공개채용 및 추천에 의해 이루어집니다.
- 일의 수행능력과 경력에 따라 비서실장, 비서팀장, 비서과장, 수행비서가 될 수 있습니다.
- 중소기업과 같이 작은 기업의 비서는 자격증이 없어도 취업이 될 수 있지만, 대기업이나 대통령실 비서는 전문비서로 비서자격증이나 컴퓨터자격증, 외국어자격증이 있을수록 유리합니다.
2) 고용현황
전문비서를 포함한 비서의 종사자 수는 23,000여명이며, 향후 10년간 고용은 연평균 0.9% 증가할 것으로 전망됩니다(자료: 2016~2026 중장기 인력수급 전망). 다만 대부분 비서는 파견업체를 통해 계약직으로 입직하는 경우가 많고 직업수명이 짧기 때문에 이전직이 활발하여 전문비서를 포함한 비서의 고용은 현재 상태를 유지할 가능성이 있습니다(자료: 워크넷 직업정보 2019년 7월 기준).
6. 임금수준
전문비서의 평균연봉(중위값)은 3050만원입니다(자료: 워크넷 직업정보 2019년 7월 기준).
※ 출처: 워크넷 직업정보, 커리어넷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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