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직업탐구

플로리스트 직업정보 알아보기(하는 일, 적성, 준비방법, 평균임금)

by 신박에듀 2022. 5. 29.
반응형

안녕하세요 에듀몬입니다. 일상생활 속에서 꽃과 식물은 다양한 방법으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졸업식, 입학식뿐만 아니라 결혼식장과 같은 특별한 장소에서도 꽃이나 식물을 활용한 장식을 쉽게 볼 수 있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이러한 꽃을 디자인하고 상품화하는 플로리스트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플로리스트의 개념

 

  플로리스트는 flower(플라워)와 artist(아티스트) 혹은 flos(플로스)와 전문가를 나타내는 접미사인 ist(이스트)의 합성어입니다. 명칭을 통해 알 수 있듯이 화훼를 관리하여 고객의 요청에 따라 꽃을 판매하거나 각종 행사장에서 화훼장식을 하는 등의 최종 소비단계에서 꽃의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전문가입니다. 

  1960년대부터 화훼디자인에 대한 취미생활과 생활 속 장식의 수요가 증가하였습니다. 문화교실, 여성단체 등을 통해 환경과 목적에 맞는 화훼디자인이 생기면서 화훼디자인에 관심을 가지는 사람들이 많아졌습니다. 1990년대 이후 생활 수준의 향상으로 결혼식이나 장례식장에서 주로 소비되었던 꽃이 일상생활과 예술 분야에서도 활용되기 시작하였습니다. 예술이 다양하게 표현되면서 화훼장식도 자신만의 창의성을 통해 다양하게 표현되며, 소재도 다양하게 변하면서 공간 활용의 목적을 넘어 조형예술의 한 분야로 자리를 잡게 되었습니다. 화훼장식은 ‘자연과 조형 위에 성립되는 예술’이며 자연과 식물, 꽃을 활용하여 의도적으로 미적 가치와 기능적 가치를 만들어내는 조형예술의 한 분야입니다. 이러한 화훼를 통해 미적 가치와 기능적 가치를 만들어내는 전문가를 플로리스트라고 할 수 있습니다. 

 

 

2. 하는 일

 

> 플로리스트는 꽃, 식물, 화초 등의 화훼류를 여러 가지 목적에 따라 보기 좋게 꾸미는 일을 한다.
> 화훼가 시들지 않도록 적정 온도와 습도를 갖추어 보관하고, 고객의 요청에 따라 꽃을 포장하여 판매한다.
> 각종 행사장전시나 이벤트를 위해 기능성과 미적 효과가 높은 장식물을 계획하는 것에서부터 디자인, 제작, 그리고 유지와 관리하는 일을 수행한다.
> 단순히 꽃을 장식하는 것뿐 아니라 꽃 장식품의 경제적 효용 가치를 높이기 위해 꽃의 재배, 유통, 소재에 대한 지식과 더불어 식물의 학명과 꽃의 종류 등에 대한 지식을 습득한다.

 

 

3. 적성 및 흥미

 

  플로리스트는 화훼에 관련된 식물학, 색채학, 공간구성 등에 대한 지식이 있어야 합니다. 경영학적 측면에서 마케팅 부분에 대한 지식도 중요합니다. 소비자와의 소통을 통해 상품이 제작되기 때문에 소비자와의 소통, 플라워 샵의 원활한 운영을 위한 마케팅 등도 중요합니다. 즉, 플로리스트는 단순히 꽃을 활용하여 아름다움을 표현을 넘어 화훼의 경제적 효용가치를 높이기 위해 다양한 분야에 관심이 있어야 합니다. 미적 감각과 색채 감각이 있어야 하며, 새로운 아이디어로 작품을 제작할 수 있는 창의력이 요구됩니다. 그리고 꼼꼼하게 만드는 것을 좋아하는 사람에게 적합하며 정교한 손동작과 건강한 체력이 필요합니다. 예술형과 탐구형의 흥미를 가진 사람에게 적합하며, 혁신, 성취욕, 끊임없이 노력하는 성격을 가진 사람들에게 유리합니다.

 

 

 

4. 준비방법

 

 1) 정규 교육과정
- 플로리스트가 되기 위해서는 전문대학이나 4년제 대학에서 원예학과 등 관련학과에서 교육받을 수 있습니다.

 2) 직업 훈련
- 사설학원이나 직업전문학교에서 플로리스트가 되기 위한 훈련과 교육을 받을 수 있습니다.

 3) 관련 자격증
- 관련 자격증으로는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시행하는 화훼장식기능사, 화훼장식기사가 있습니다.

 

5. 취업현황

 

 1) 입직 및 취업방법
- 특별한 학력이 필요하지 않으며, 숙련공예원에게 기능을 전수받아야 합니다.
- 종이제품, 지점토 등의 공예는 전문학교 등에서 교육 훈련을 받은 후 자격증을 취득하기도 합니다.
- 사설교육기관을 통해 관련 교육과정을 이수한 후에 공방을 직접 창업하기도 합니다.

 2) 고용현황
  향후 5년간 플로리스트의 고용은 현 상태를 유지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꽃소비는 경기의 영향을 많이 받으며, 결혼식 등 각종 행사의 감소로 예전처럼 꽃소비가 활성화되고 있지 않은 상황입니다. 즉, 상대적으로 불경기에 민감한 편이고 이에 따라 플로리스트의 활용 영역이 다소 감소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습니다. 다만, 주택이나 사무실 등에서 꽃이나 식물을 키우는 문화가 보편화되어 있는 점은 플로리스트의 고용 유지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입니다. 한편, 프롤리스트가 운영하는 꽃집, 화원 등은 소자본 창업이 가능하다는점에서 여성들의 진출이 많고 이에 따른 경쟁이 심한 편입니다. (자료: 워크넷 직업정보)

 

6. 임금수준

 

  플로리스트의 임금수준은 하위(25%) 2699만원, 평균(50%) 3173.509만원, 상위(25%) 3869만원입니다. (자료:워크넷 직업정보)

 

 

※ 출처: 워크넷 직업정보, 커리어넷, 예술기업가로서의 플로리스트에 관한 탐색적 연구(손정나, 202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