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직업탐구

연예인 매니저 직업정보 알아보기(하는 일, 적성, 준비방법, 평균임금)

by 신박에듀 2022. 5. 30.
반응형

안녕하세요 에듀몬입니다. 연예인 매니저는 과거 주목받지 못하고 단순한 연예인의 보조인으로서의 이미지가 강했지만, 최근에는 '전지적 참견 시점'과 같이 예능 프로그램의 주인공으로서 활약하는 등 그 역할과 위상이 높아졌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연예인 매니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연예인 매니저의 개념

 

  연예인 매니저는 연예인의 일정을 관리, 김독하고 관련 업무를 전문적으로 수행하는 사람입니다. 체계적이지 못했던 조직이 연예 기획사라는 시스템을 갖춘 조직으로 발전하였는데, 연예인 한 명당 여러 명의 관리자를 두거나 여러 연예인에 한 명의 관리자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연예 기획사의 구체적인 업무에는 연예인에 대한 안전과 신변을 관리 하고 운전, 업무 관리 등이 있으며 연예 활동과 관련된 기획, 협상, 계약이 있습니다. 연예계가 점차 대중화 되어가면서 연예기획사는 자체적으로 연예인을 발굴하기도 하고, 호감도 증진을 위한 스타이미지 마케팅에 적극 개입하기도 하며, 작품 제작에도 직접 참여하는 등 업무 영역을 확대 시켜 나가고 있습니다.

  한편 매니저는 역할에 따라서 종류가 분류됩니다. 연예인을 수행하며 운전하고 잔심부름 등을 해주는 로드매니저, 연예 기획사 사무실에서 일하는 업무매니저, 연예인의 일정 관리하는 스케줄 매니저가 있습니다. 매니저 중에는 자신이 관리하는 연예인과 방송매체에 출연하는 사람도 있으며 그에 따라 화제가 되기도 합니다.

 

 

2. 하는 일

 

> 연예인매니저는 가수, 탤런트, 영화배우, 개그맨 등 연예인들의 방송 출연 등 연예 활동과 관련된 모든 일정을 계획ㆍ관리하는 일을 담당한다.
> 연예인들의 방송 출연, 광고 촬영, 행사 및 콘서트 활동 등의 일정을 수립ㆍ관리하고 출연료 협상과 출연 계약 등의 업무를 대행한다.
> 가능성 있는 재목을 발굴하여 연예인으로서의 이미지를 만들고 키우기도 하고, 각 방송사나 매체에 홍보한다.
> 연예인이 이미 계획된 스케줄을 무사히 진행할 수 있도록 연예인의 차를 운전하여 촬영지로 이동하는 등 연예인의 스케줄을 보조한다.
> 로드매니저는 현장매니저라고도 불리며, 담당 연예인이 스케줄을 차질 없이 수행할 수 있도록 운전, 경호, 잔심부름 등을 도와주는 일을 한다. 치프매니저는 기획사에서 흔히 실장 또는 팀장의 역할을 하며, 연예인의 스케줄 관리, 홍보, 섭외, 계약 등을 담당한다. 제작매니저는 연예인의 활동에 재정적인 지원을 하거나 연예인의 활동방향을 세우는 등 매니지먼트의 총책임자 역할을 한다.

 

 

3. 적성 및 흥미

 

  매니저는 연예인들의 스케줄을 관리하고 방송 계약 및 출연료 협상 등에 대한 업무를 수행하기 때문에 꼼꼼하고 계획적이어야 하며, 협상능력, 의사소통능력, 원만한 대인관계능력 등이 요구됩니다. 방송매체에 대한 이해와 지식을 가지고 있어야 하며, 장시간 동안 연예인의 일정에 따라 움직여야 하므로 체력이 건강해야 합니다.

 

 


4. 준비방법

 

 1) 정규 교육과정
- 연예인매니저가 되기 위한 학력이나 전공의 제한은 없다.

 2) 직업 훈련
- 사설교육기관에서 연예인매니저가 되기 위한 교육과 훈련을 받을 수 있다.

 3) 관련 자격증
- 연예인매니저가 되기 위해 요구되는 국가공인자격증은 없다.

 

5. 취업현황

 

 1) 입직 및 취업방법
- 특채나 개인적 소개 등을 통해 주로 엔터테인먼트사, 연예기획사, 음반기획사 등으로 진출하거나 프리랜서로 활동합니다.

 2) 고용현황
  향후 5년간 연예인매니저의 고용은 현 상태를 유지하거나 다소 증가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방송, 영화, 음반, 공연 등 엔터테인먼트 산업이 성장하고 연예기획 업무가 체계적인 운영과 관리 시스템을 갖추게 되면서 연예계 종사자 수 증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특히 방송 출연을 위한 연예인 간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연예인의 이미지를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출연료 협상과 계약 등에 전문성을 갖춘 인력이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이 때문에 연예매니지먼트 분야가 점차 독립된 산업으로 자리를 잡음에 따라 연예인매니저의 고용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연예인의 스케줄을 관리하는 단순한 역할에서 벗어나 이미지메이킹, 홍보, 계약협상 등 전문적인 매니지먼트 실력을 갖춘 매니저의 수요가 늘어날 것으로 보입니다. 스타를 통한 부가가치 수익이 늘어나면서 연예매니지먼트 사업으로 진출하거나 투자하는 기업이 증가하고, 매니지먼트사에서 출발하여 음반, 드라마, 영화 등의 기획, 제작, 유통으로 확장하는 대형 매니지먼트사들이 늘어났습니다. 과거처럼 방송사의 공채를 거쳐 스타로 성장하는 것이 아니라, 매니지먼트사의 기획 하에 발굴되어 체계적인 훈련을 거쳐 스타가 되는 경우가 많아지면서 연예매니지먼트의 중요성이 더욱 부각되고 있습니다. 특히 해외로 진출하는 연예인이 증가하면서 해외 연예산업에 대한 지식과 외국어 실력을 갖춘 매니저의 역할도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다만, 연예인매니저의 근무환경이나 보수는 엔터테인먼트 산업의 성장세에 비해 열악해서 중도에 일을 포기하는 사람이 많아 이직률이 높은 편입니다. (자료: 워크넷 직업정보)

 


6. 임금수준

 

  연예인매니저의 임금수준은 하위(25%) 2548만원, 평균(50%) 3422.97만원, 상위(25%) 4263만원입니다. (자료:워크넷 직업정보)

 

 

※ 출처: 워크넷 직업정보, 커리어넷, 21세기 한류선도를 위한 엔터매니저의 위상 및 역할 연구(박혜영, 2018)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