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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이론

프랜차이즈란?(개념 및 장단점)

by 신박에듀 2022. 5.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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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에듀몬입니다. 우리는 주변에서 본사가 가맹점에 노하우와 기술을 전수하여 운영하는 많은 브랜드들을 쉽게 볼 수 있습니다. 우리가 흔히 아는 '프랜차이즈'인데요. 이번 시간에는 프랜차이즈의 개념과 특성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프랜차이즈의 개념

 

  프랜차이즈(franchise)는 프랑스의 Franc에서 유래된 것으로 자유를 주다라는 의미로 권리, 권한, 면책 등의 사전적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프랜차이즈(franchise)란 이용되는 분야와 활용에 따라 그 의미가 조금씩 달라지지만 상업적인 관점에서는 보통 다음과 같이 정의하고 있습니다. 첫 번째, 특정사업에 관한 사업권, 경영권 등에 대하여 권리를 설정 받고, 사업자의 경영표지(상호, 상표, 기업이미지)를 제공받으며, 프랜차이즈 가맹본부에 대한 경영지도와 통제 하에 가맹점에서 특정 사업을 배타적으로 영위할 수 있는 권리. 두번 째, 상품을 제조하고 판매하는 판매업자가 독립 소매점 즉, 프랜차이지(가맹점)를 통해 소매 영업하는 시스템. 마지막으로 일정 조정하에 특정 상품, 서비스 판매 방법 등의 판매권을 판매업자, 즉 프랜차이즈 가맹점에게 주어 판매 활동 권리와 특권을 부여함을 통하여, 일정한 로열티 내지는 노하우를 취득하는 시스템을 말합니다. 즉 사업조직 형태로서의 정통 프랜차이즈 체인 시스템이란 일정한 본부 조직과 경영 노하우를 가진 기업이 상품, 서비스, 집기, 장비 등의 판매권자와 영업표지, 즉 브랜드 동일화 시스템, 이미지 등의 사용권을 가맹점에게 부여해 주는 것을 뜻합니다.

  이에 대하여 박기용(2006)은 프랜차이징(franchising)을 사업적인 관점으로 주체가 특정한 개인이나 집단에게 일정한 권한(right)에 대하 여 부여하는 것을 의미하며, 이와 같은 권한을 갖고 그 분야에서 마케팅 혹은 유통 기법으로 사업화를 하는 방식이라고 하였습니다.

  이러한 특성으로 인하여 프랜차이즈 시스템에서 가맹본부와 가맹 점의 갈등 감소가 중요하며 가맹본부와 가맹점 서로간의 관계에서 가맹점이 인지고 느끼는 갈등 수준이 높을수록, 관계를 지속하고자 하는 결속 수준은 낮습니다. 마찬가지로, 갈등 수준이 낮을수록, 관계에 대한 만족과 신뢰가 증가하고 관계를 계속적으로 유지하려는 결속 수준이 높다 하겠습니다. 프랜차이즈 시스템에서의 가맹본부와 가맹점주 서로의 관계는 상호 신뢰를 바탕으로 공통투자에 의해서 분업의 협력계약을 맺고 서로의 역할분담과 상호협력을 통하여 서로를 보완하고 발전을 위하여 동일자본의 경영효과를 발휘하는 시스템으로 일방적인 상하 조직의 관계가 아닌 공존공영의 관계입니다.

  본부는 매장에 대한 상권분석을 통한 입지선정과 판매 상품에 대한 구성, 원자재 공급 및 가맹점에 필요한 시스템 운영에 필요한 설비와 시설 등을 제공하고 영업전략 수립과 프랜차이즈 기업의 효율적인 운영시스템을 전달하기 위한 영업지도, 교육, 홍보, 가맹점에 대한 운영 전략 지원 등의 역할을 담당하고, 가맹점은 가맹본부가 제공하는 운영 시스템과 서비스를 토대로 자기 영업점에서 상품 판매와 대고객 서비스에만 전념합니다. 따라서, 프랜차이즈 본질적인 특성은 자본 과 추구하는 방향을 달리하는 독립된 사업자 간에 계약관계를 바탕으로 기업 발전에 필요한 기능을 분담하고 상호 협력함으로써 동일 자본으로 조직된 직영점 체인과 같이 모든 가맹지점들이 효율적인 경영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그 이유는 가맹점주에게 영업 활동에 필요한 단순 권리만 부여하는 계약이 아니라 영업권의 설정과 더불어 상호, 상표, 로고 및 이미지 등 영업 전반에 걸친 권리를 부여하는 포괄적인 복합계약이기 때문입니다.

  즉, 프랜차이즈 시스템은 가맹본부와 가맹점 사이에 공동사업자 관계를 맺은 비즈니스의 형태로 한쪽의 독자적인 이득이 아닌 서로가 협력하고 양측 모두가 성장하기 위하여 각자의 역할을 성실히 이행해야 하는 상호 윈-윈(win-win) 할 수 있도록 노력하는 일종의 공생 관계라고도 설명 할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해 각자가 필요한 장‧단점을 인지하고 서로의 효율적인 업무 분담을 위한 업무 매뉴얼을 명확하게 정립하여야 하며, 이를 바탕으로 상호 준수하고 철저한 운영관리를 통해 경영성과를 달성하기 위해 아낌없는 최선의 노력을 하여야 합니다.

 

 

 

 

2. 프랜차이즈의 장단점

 

  프랜차이즈 시스템에서 가맹본부와 가맹점의 최종적인 목적과 방향은 같을 수 있으나 서로의 입장에서 각자가 느끼는 경제적 의의와 장‧단점은 다를 수밖에 없습니다. 이는 가맹본부의 특성과 가맹점의 특성에 의해서 다르게 나타나게 됩니다. 가맹본부는 각 지점에서 발생한 매출에 대하여 일정한 수수료를 받아 운영이 되지만 가맹점의 입장에서는 자신이 노력한 매출에 대하여 일정 부분을 잃는다고 볼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이에 대한 내용은 아래의 <표>에서 제시하였습니다.

 

<프랜차이즈 가맹본부와 가맹점의 입장과 장 단점>

구분 프랜차이저(가맹본부)의 입장 프랜차이지(가맹점)의 입장
장점 -구매력증대
-동기부여와 기여
-사업확장
-프랜차이지의 기여
-편리한 운영
-대중에게 인지된 브랜드 컨셉
-위험부담의 최소화 / 신용대출
-광고와 판촉효과
-기술 및 경영지원
-표준화의 품질관리
-연구개발에 따른 이익
-성공을 위한 효과적 시스템 제공
-독립적 사업기회와 다년간 검증된 성공 경영 노하우 습득
단점 -직접적 통제의 어려움
-재무구조 파악이 어려움
-예비 가맹점 선별의 어려움
-커뮤니케이션의 오해
-지나친 기대 자율성 결여 로열티로 인한 지출 발생 맹목적인 의존

 

  특히 가맹본부와 가맹점이 서로 원하는 방향이나 서로가 요구하는 바는 입장에 따라 달라지게됩니다. 이러한 내용은 아래의 <표>와 같이 요약해 볼 수 있습니다.

 

<가맹본부와 가맹점의 장 단점>

구분 프랜차이저(가맹본부)의 입장 프랜차이지(가맹점)의 입장
유리한 점 • 가맹점주의 자금으로 가맹점이 개설되는 경우 가맹본부의 자본의 거대한 자금투입이 없어도 소규모 자본의 투자가 가능해지고, 이를 바탕으로 경영의 합리성을 유지하면서 전국적으로 효율적인 유통망을 구축 가능 • 독립사업체 운영에 부족한 지식과 노하우를 가맹본부로부터 제공받아 사업경영 실패율이 낮음
• 가맹본부의 유명 상호나 로고, 서비스 등의 영업권 사용을 바탕으로 고객 이미지가 상승
• 지역에 대한 상권분석, 직원교육, 상품개발 및 구성, 그에 따른 물류 제품 공급, 체계적인 영업지도에 따른 전반적인 운영상의 도움을 받아 이익을 창출 가능
불리한 점 • 가맹점주의 자율성 증대로 본부 힘이 약화 가능
• 가맹점 폐점 시 가맹본부의 신용도 하락
• 통일된 정책으로 특정 가맹점에 적용이 불리해 질수 있음
• 순이익이 독립사업체보다 적을 수 있음
• 가맹본부의 능력 부족시 시장변화 대처 능력이 떨어짐
• 비체인 가맹본부보다 초기 원가율 높음
• 사업경험 및 능력 부족으로 인한 초기 투자비용이 비체인 가맹본부보다 높음
• 브랜드 경영의 동일성 유지를 위한 본부의 지속적인 지도와 통제

 

※ 참고문헌: 사물인터넷(IoT) 지속사용의도의 영향 요인에 관한 실증적 연구(이중민, 20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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