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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방법

블렌디드 러닝이란?(개념 및 활용)

by 신박에듀 2022. 5.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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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에듀몬입니다. 최근 교육현장에는 학습자 중심 교육이라는 교육의 방향성과 코로나19에 따른 비대면 교육이 확산됨에 따라 원격으로 이루어지는 교육들이 확대되고 있습니다. 블렌디드 러닝은 이러한 원격 교육의 한 종류로서, 코로나19 이전부터 각광을 받던 교육방법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블렌디드 러닝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블렌디드 러닝의 등장 배경

 

  정보통신 기술의 발달에 따라 다양한 멀티미디어 기기와 인터넷 사용이 일상화되면서 이를 활용한 ‘이러닝(e-Learning)’이 주목받기 시작하였습니다. 이러닝이란 인터넷이 갖추어진 환경 안에서 학습자가 시간과 공간의 제약 없이 학습을 실시할 수 있는 형태의 학습을 의미합니다(Khan, 1997). 즉, 인터넷 등의 네트워크를 매개로 하여 이루어지는 학습 형태를 이러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러닝은 인터넷을 매개로 학습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학습자가 학교 외의 공간에서도 학습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또한 학습자에게 다양한 학습 기회와 기존 면대면 수업에서 보장하지 못했던 상호작용성의 기회를 제공한다는 것 등의 장점이 있습니다. 이러닝은 인터넷이 제공하는 다양한 자료를 통해 영미 문화권에 대한 접촉 기회를 부여한다는 점 역시 주목받았습니다. 하지만 이러닝은 학습자의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이 결여되어있을 경우 학습 진행이 어려우며, 학습 내용에 대한 교사의 피드백 및 상호작용이 부족하다는 문제 등이 한계점으로 지적되었습니다. 이와 같은 이러닝의 문제점을 극복하기 위한 대안으로 온라인 학습과 기존의 면대면 학습을 혼합한 블렌디드 러닝(Blended learning)이 주목받기 시작하였습니다.

 

 

2. 블렌디드 러닝의 개념

 

  일반적으로 블렌디드 러닝은 전통적인 면대면 학습과 온라인 학습을 혼합하여 실시되는 학습을 의미합니다(Romiszowski, 2004; Thorne, 2003). 김정렬과 김혜미(2019)는 블렌디드 러닝을 인터넷을 활용하는 이러닝 교육 방식에 면대면 교실 수업이 가진 장점을 적절히 혼합하여 학생들의 학습 성취를 극대화하기 위한 학습 방식이라고 정의합니다. 블렌디드 러닝은 학습 환경적인 면에서 단순히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혼합한 형태의 학습을 의미하는 것은 아닙니다. 블렌디드 러닝은 수업의 세부적인 부분, 학습 목표, 학습 활동, 학습의 시간, 공간 등의 요소에 있어서 다양한 학습 방법과 매체를 적절히 혼합 및 활용하는 전략을 의미합니다.

  Smith(2001)는 블렌디드 러닝을 기술을 활용하는 원격 교육과 전통적인 방식의 교육 방법을 혼합한 것이라고 규정하였습니다. Smith는 블렌디드 러닝의 목적은 다양한 교육 방법의 혼합을 통하여 학습자에게 다양한 학습 경험을 제공하는것 이라고 서술합니다. 그리고 학습자가 이와 같은 새로운 학습 경험을 접할 때 부담감을 느끼지 않도록 해야 한다고 언급합니다.

  Mantyla(2001)과 박은주(2011)는 블렌디드 러닝에 대해 학습자의 효과적인 학습 성취를 위하여 다양한 교수 학습 방법과 전략, 전달 방법을 혼합하여 활용하는 학습 방법이라고 의미를 밝혔습니다. 블렌디드 러닝은 학습에 대한 시공간의 제약이 없습니다. 또한 학생들에게 최적의 학습 환경을 제공할 수 있으므로 학습 목표를 달성함에 있어 효과적입니다. 박은주는 블렌디드 러닝에 사이버 가정학습 등의 온라인 학습 방법을 활용한다면 학생들이 가정에서 스스로 학습 목표를 수립하고 학습을 하기에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을 배양할 수 있을 것이라고 보았습니다. 뿐만 아니라 온라인 학습 플랫폼을 통하여 교사, 학급 친구들과 상호작용적인 활동이 가능하다고 서술하였습니다.

  이와 같은 학자들의 정의를 종합해보았을 때 블렌디드 러닝은 단순히 학습 환경적인 측면에서 이러닝과 전통적인 수업 방식의 혼합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님을 알 수 있습니다. 블렌디드 러닝은 학습자의 학습 이해도와 성취를 극대화하기 위 하여 수업을 구성하는 수업 목표, 활동 등의 요소들과 관련하여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과 전략을 적재적소에 활용하는 수업 방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3. 블렌디드 러닝의 활용

 

  실제 학교 교육 현장을 고려한 블렌디드 러닝 설계 영역은 학습 환경, 학습 목표, 학습 내용, 학습 시간, 학습 장소, 학습 매체, 학습 형태, 상호작용 유형의 8가지 영역으로 구분됩니다.

  우선적으로 학습 환경은 온라인 사이버 학습과 오프라인 교실 수업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온라인 학습은 말 그대로 온라인 상황에서 시행되는 수업입니다. 오프라인 교실 수업은 교실을 배경으로 오프라인으로 실시되는 수업입니다. 임정훈(2004)은 온라인 학습이 단순히 면대면 학습의 보조 수단으로 전락해서는 안된다고 주장합니다. 온라인 학습 역시 필수적인 학습 활동의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학습 목표는 인지적 목표, 정의적 목표, 심체적 목표의 세 가지 목표로 나누어 제시할 수 있습니다. 학습 목표의 영역은 온라인 학습 활동의 정보 수집, 분석 등의 활동 추가를 통해 제시된 학습 목표 외의 새로운 학습 목표를 구성할 수도 있습니다. 학습 내용은 구조화된 학습 내용과 비구조화된 학습 내용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구조화된 학습 내용은 교과서, 교육과정 등의 배워야 할 내용이 정해진 학습 내용을 의미합니다. 반면에 비구조화된 학습 내용은 교사, 동료 학습자 등과의 교류를 통해 알게 된 내용 등의 정해지지 않은 학습 내용입니다.

  다음 영역은 학습 시간입니다. 학습 시간은 실시간과 비실시간으로 분류하였습니다. 실시간 학습은 교사와 함께 실시간으로 진행하는 학습을 의미합니다. 비실시간 학습은 교사와 함께 수행하는 학습이 아닌 학생이 혼자 인터넷 등을 활용하여 수행하는 학습을 의미합니다.

  학습 장소는 교실 수업과 체험 현장 수업으로 나눕니다. 교실 수업은 말 그대로 교실 내에서 실시되는 수업을 의미합니다. 체험 현장 수업은 교실 밖에서 이루어지 는 수업입니다. 체험 현장 수업을 통하여 학생들은 교실 수업에서 수행하지 못하였던 학습을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모두 활용하여 할 수 있습니다.

  다음은 학습 매체입니다. 학습 매체는 학생들의 학습 효율을 극대화하기 위해 활용할 수 있는 매체를 의미합니다. 텍스트 자료, 오디오 기반 매체, 비디오 기반 매체, 멀티미디어 기반 매체, 컴퓨터 및 인터넷 기반 매체 등이 학습 매체의 예시입니다.

  학습 형태는 학습을 진행하는 단위에 따라 구분하는 것입니다. 혼자서 학습을 진행하는 개별학습, 특정 인원의 수만큼 조를 구성하여 학습을 진행하는 협동 학습 (조별 학습)과 한 학급이 함께 학습하는 일체 학습으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은 상호작용 유형입니다. 상호작용 유형은 학습자가 상호작용을 하는 대상에 따라 학습자와 학습 내용, 학습자와 교수자, 학습자 간의 상호작용, 학습자와 커뮤니티 간의 상호작용으로 구별할 수 있습니다.

 

 

※ 참고문헌: 구글 폼을 활용한 초등영어 블렌디드 교수학습 모형 개발 및 적용(박지윤, 2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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