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방법

소그룹 활동의 개념 및 교육적 효과 알아보기

by 신박에듀 2022. 4. 26.
반응형

안녕하세요 에듀몬입니다. 일선 교육현장에서는 학생들의 교육적 효과를 제고하기 위한 다양한 수업 방법들이 적용되고 있습니다. 특히 학습자가 중심이 되는 교육과정이 2015 개정 교육과정 이후 각광을 받으면서 토의토론수업, 소그룹 수업, 문제해결중심수업 등 다양한 방법들이 적용되고 있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소그룹 활동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소그룹 활동의 개념

 

  소그룹 활동은 교과 수업 시간에 이루어지는 학업활동을 위해 둘 혹은 그 이상의 학습자가 참여하는 모든 활동을 지칭하는 포괄적 용어라고 정의합니다. 여기서는 소집단, 모둠, 조별, 팀을 소그룹과 같은 의미로 봅니다. 협동 학습을 위한 소그룹의 크기에 대한 절대적인 기준은 없지만, 많은 학자들은 4인 1조로 구성할 것을 권장합니다(Jonson, Jonson & Holubec, 2001; Kagan, 1994; Michaelson, Knight & Fink, 2002). Michaelson 외(2002)는 4인 1조 소집단이 빨리 조직될 수 있고 적당한 응집력을 가질 수 있기 때문에 짧은 기간 동안 함께 과업을 수행하기에 적합하다고 주장하였습니다. 

  또한 Johnson 외(2001)는 소집단의 크기가 작을수록 구성원들 간의 직접 대면 상호작용과 친밀감이 증가하여 집단의 성공에 기여하는 개별적인 책임감이 커진다고 지적하였습니다. 즉, 소집단의 크기가 작을수록 무임승차하거나 자신의 몫을 소홀히 하기 어려워지고, 모든 학습자들이 과제 수행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게 된다는 것입니다.

  Kagan(1994) 역시 4인 1조 소집단은 2명씩 짝 활동이 가능하여 모든 구성원들이 소외감으로부터 벗어나 심리적으로 안정될 수 있음을 지적하였습니다. 또한 소집단의 크기가 4인 보다 작은 경우, 예컨대 3인 1조인 경우 보다 4인 1조인 경우 구성원들의 인지적, 언어적 능력이 다양할 가능성이 풍부해지기 때문에 자신과 다소 다른 발달 수준에 있는 사람으로부터 배울 수 있는 기회가 확대된다고 하였습니다.

  Brown(2001)은 소집단 활동이란 협동과 자기 주도적 언어사용의 요소를 포함하는 과업 수행을 위해 둘 혹은 그 이상의 학습자가 참여하는 모든 활동을 지칭하는 포괄적 용어라고 정의합니다. 즉 교사중심의 일방적인 강의식 수업과는 대비되는 개념으로 영어로 대화를 나눌 수 있는 최소한의 조건이 갖추어졌을 경우를 모두 소그룹 활동으로 보도록 합니다.

 

 

 

 

2. 소그룹 활동의 효과

 

  Brown(2001)은 소집단 활동의 장점에 대해 다음과 같이 기술하였습니다. 첫째, 소집단 활동은 언어 상호작용을 촉진합니다. 학급 전체가 “집단 발화자” 역할을 하는 인위적 상황에서는 교사가 언어 사용을 주도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소집단 활동은 학습자 주도의 기회, 면대면 상호 교류 기회, 의미 협상 연습 기회, 늘어난 대화 활동 기회를 비롯하여 학습자들로 하여금 소집단 활동이 아니면 불가능한 역할을 맡아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둘째, 소집단 활동은 정의적 안정감을 줍니다. 즉, 학습자가 전체 앞에서 발표할 때처럼 긴장하지 않고, 비난이나 거부라고 느껴 상처받지 않을 만큼 안정감을 느끼게 해준다는 점입니다. 셋째, 소집단 활동은 학습자의 책임감과 자율성을 증진시켜 줍니다. 넷째, 소집단 활동은 개별 학습에 근접한 것입니다.

  Brumfit(1984)는 학생들을 소집단으로 편성하는 것은 단체수업에서는 가능하지 않은 상호작용의 가능성을 열어주는 것이라고 말하면서 소집단 학습의 장을 설명합니다. 첫째, 소집단 학습은 학생들이 활동에 더 깊이 참여하게 하여 언어 연습의 질적인 면과 피드백 기회를 증가시킵니다. 둘째, 소집단 학습은 자연스러운 상황, 실제와 비슷한 상황을 제공합니다. 셋째, 소집단 학습은 각 소집단의 개별성을 인정합니다. 넷째 소집단 학습은 경쟁이 아닌 협동심을 고취시켜, 불안을 감소시키고, 문제해결을 돕습니다. 즉, 소집단 학습은 학생들에게 보다 더 적극적으로 참여하게 하고 언어 연습의 기회를 증가 시킵니다.

  Long과 Porter(1985)는 이상에서 살펴본 교육학적인 장점뿐만 아니라 심리언어학적인 면에서도 소집단 학습이 유용하다는 근거를 다음 다섯 가지로 들고 있습니다. 첫째, 연습의 양적인 면에서 소집단 학습에서는 학생들이 보통의 일제 수업보다 훨씬 많은 개인적 연습의 기회를 가집니다. 둘째, 연습의 범위 면에서 학생 개개인이 연습하는 언어기능의 범위는 소집단 학습이 보통수업보다 훨씬 더 광범위합니다. 셋째, 정확성 면에서 학생에 의한 오류수정의 빈도수는 소집단 학습의 경우가 보통수업보다 훨씬 더 높았으며, 소집단 학습에서 학생들이 어휘상의 오류를 수정하기가 훨씬 쉽습니다. 넷째, 의미의 협상 면에서 소집단의 학생들은 교사 주도인 일제 수업보다 의미를 주고받는 데 더 참여적입니다. 그리고 서로 능력이 다른 학습자들끼리 더 많은 의미의 교환을 합니다. 다섯째, 과제 면에서는 서로 다른 정보를 가지고 자기가 가지지 않은 정보를 교환하는 양방향의 과제가 일방적인 과제보다 더 많은 의미 교환을 필요로 하고 의사소통에 더 효율적임이 증명되었습니다.

 

 

※ 참고문헌: 중학생의 영어연극 수업의 소그룹 구성방식이 영어 의사소통역량 및 수업참여도에 미치는 영향(김모영, 2019)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