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에듀몬입니다. 교육 현장에서 단편적인 암기 유도가 아닌 실생활에서 사용할 법한 표현을 실제 의사소통 환경과 비슷한 맥락에서 학습자가 스스로 대화하도록 하기 위한 대안으로 활용되는 것이 영어연극 활동입니다. 이러한 영어연극 활동은 여러 방면에서 교육적 효용성이 매우 큰데요. 이번 시간에는 영어연극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영어연극의 개념
진정한 의미의 교육 연극은 1904년 ‘피터팬’ 공연 이후 영국에서 교육적 목적을 가지고 연극적 요소를 교육의 수단으로 활용하는 연극이 시작 되면서 출발하였습니다. 교육 연극은 연극을 교육의 매체이자 수단으로 삼는, “교육을 위한 연극”을 뜻하는데요. 교육 연극은 연극적 기법들을 교육 현장에 적용하여 교육적 효과를 보려는 데 목적이 있으며, 교육자는 교육 대상자가 창의적이고 능동적으로 반응할 수 있도록 자극하는 역할을 맡습니다.
교육 연극은 연극적 기법들을 활용해 교과 교육을 하려는 시도에서 시작되었으며, 각 교과 교육 영역에서 연극학의 이론을 활용하여 학습자의 창의적인 잠재력을 끄집어내도록 한 통합교과 교육학입니다. 교육 연극을 영어 교육에 적용하여 영어연극을 했을 때 학생들의 핵심 역량을 향상시키는 데 큰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2. 영어연극의 효과
연극 활동을 하는 동안 학생들은 상당히 많은 의사소통 활동에 참여하게 됩니다. Wessels(1987)는 연극을 계획하고 준비하면서 목표언어로 의견을 교환하고 학생 스스로가 대본을 만들거나 혹은 만들어진 대본을 가지고 연습을 하면서 의견을 나눌 기회를 가질 수 있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또한 연극게임이나 대본 읽기 등과 같은 단계에서는 암기가 아닌 실질적인 의사소통 활동의 기회를 가질 수 있습니다. 그리고 실제로 연극을 공연하면 서 다른 사람과 상호작용 하는데 익숙하게 된다고 말합니다.
학생들은 연극 활동을 통해 학생들은 교실환경에서의 통제되어진 영어학습에서 벗어나 실제로 행동하고 움직이면서 살아있는 실질적인 의사소통을 경험하게 됩니다. 이러한 경험은 학생들로 하여금 원어민을 만나거나 영어가 사용되는 상황에 처하게 되었을 때 거부감 없이 자연스럽게 의사소통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줄 것입니다.
Via(1972)는 연극을 통해 영어를 배우고 연극공연을 준비하면서 학생들은 그동안 자신이 없었던 영어로 연기하는 것에 재미와 흥미를 느끼게 되고 무사히 공연을 마쳤을 때는 커다란 기쁨과 성취감을 맛보게 된다는 것입니다. 이러한 성취감은 동기유발이 되어 영어에 흥미와 취미를 갖게 해 영어를 습득하기 위해 보다 열심히 공부하고 부단히 노력하게 한다는 데에 연극이 매우 의미 있는 활동이라 말하고 있습니다.
연극을 통한 동기부여 외에, 또 다른 효과로는 연극에서 올바른 대사 전달을 위해 연극 연습에서 상당시간을 발음연습에 할애하게 된다는 것입니다. Wessels(1987)는 연극 활동의 발음 연습 단계(vocal warm-ups)에 서는 편안한 자세로 숨을 들이쉬고 내쉬는 법을 연습하고 목소리를 크게 하는 연습을 한 후 전체 낭독(choral reading)등을 통해 발음을 교정하고 녹음한 자신의 발음을 들으면서 모니터를 하면 영어 발음과 억양을 개선 하는데 큰 효과를 얻을 수 있다고 봅니다.
실제 의사소통을 할 때 말에 의한 의사소통 못지않게 비언어적 요소를 통한 의사소통 역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Holden(1981)은 의사소통에 있어서의 비언어적 요소는 단어의 의미를 풍성하게 한다고 합니다. 의사소통에서 비언어적 요소는 손짓, 얼굴 표정과 움직임인데 이 요소들은 다른 문화와 사회의 구성원이 의사소통을 할 때 사용한다는 것을 알기에 좀 더 의사소통을 쉽게 하도록 한다고 합니다. 따라서 연기가 대사 외에도 얼굴 표정, 몸짓, 그리고 비언어적인 소리 등을 수반한다는 점을 볼 때, 연극이 진정한 의사소통을 위한 언어를 배우는 매우 효과적인 방법이라 할 수 있습니다.
또한 Imhoof(1973)는 연극은 그 언어를 사용하는 나라에 대한 문화적 통찰력을 준다고 합니다. 연극 활동을 통해 새로운 언어를 습득하고 자연스럽 게 그 언어 문화권에 대한 친밀감을 증가시켜 그 문화와 관련된 하위문화(subcultural activities)활동을 활발하게 한다는 것입니다. 또한 문학은 대부분 시대를 배경으로 만들어지므로 연극 활동을 통해 해당 언어 문화권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습니다.
한편 영어연극의 효과에 대해 연구한 국내 선행연구는 다음과 같습니다.
<영어연극의 효과 선행 분석>
연구자 | 대상 | 연구결과 |
김민정 외 (2016) |
초등학생 | 교육 연극 수업이 학생들의 영어 학습과 영어 말하 기, 듣기에 대한 정의적 태도에 긍정적인 효과를 보임 |
정윤미 외 (2014) |
초등학생 | 연극을 통해 학생들의 듣기·말하기 능력이 향상되 고 자신감과 흥미가 상승함 |
양은정 (2017) |
중학생 | 영어연극 활동을 통해 영어 말하기·쓰기 능력이 향 상되고 학습자의 표현 활동이 증진됨 |
임숙현 외 (2013) |
중학생 | 영어 듣기·말하기 능력이 향상되고 영어 학습에 대 한 태도도 긍정적으로 바뀜 |
오영숙 (2007) |
중학생 | 영어연극은 학생들의 자신감과 성취감을 높여 주고 동기를 부여함 |
연광호 (2003) |
중학생 | 영어학습부진아들에게 영어에 대한 호기심과 흥미 를 유발하고 자기 자신을 표현하는 능력도 향상 |
※ 참고문헌: 중학생의 영어연극 수업의 소그룹 구성방식이 영어 의사소통역량 및 수업참여도에 미치는 영향(김모영, 2019)
'교육방법' 카테고리의 다른 글
블렌디드 러닝이란?(개념 및 활용) (0) | 2022.05.05 |
---|---|
소그룹 활동의 개념 및 교육적 효과 알아보기 (0) | 2022.04.26 |
기술 융합형 문화예술교육이란?(개념 및 분류) (0) | 2022.04.15 |
사회정서학습(SEL)이란?( 개념 및 특징) (0) | 2022.04.14 |
협력교수의 유형(교수-지원 교수, 스테이션 티칭, 평행 티칭, 대안적 티칭, 팀 티칭) (0) | 2021.1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