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이론

청소년의 사회·정서적 특징 알아보기

by 신박에듀 2022. 4. 18.
반응형

안녕하세요 에듀몬입니다. 지난 시간까지는 청소년의 신체적 특징, 인지적 특징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이번 시간에는 청소년의 사회발달, 정서발달 및 또래관계를 중심으로 청소년의 사회·정서적 특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청소년의 사회발달 변화

 

  청소년기의 기분이 두드러진 변화로 알려진 방황과 갈등, 혼란과 같은 정서적 특징의 원인에 대해 학자들을 다양한 의견을 보입니다. 홀(Hall)은 청소년들의 정서를 신체적·생리적 성장에서 기인한 것이라고 했습니다.

  프로이드(Freud)는 자아와 원초아 사이의 불균형이 청소년기의 정서적 불안정의 원인이라고 했습니다. 이 밖에도 청소년기의 정서적 특징의 원인을 내면의 의존과 독립 욕구 사이의 갈등때문이라고 설명하기도 합니다. 그중에서 근본적인 원인으로 내분비선의 변화를 들 수 있습니다. 호르몬 분비는 신체 성장과 생식기능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칠 뿐만 아니라 인간의 정서와 감정을 통제하고 스트레스를 조절하는 데 중요한 역할은 합니다. 

  사춘기가 되면 성장 호르몬과 성호르몬의 양이 급격한 증가를 보이는 데 성별에 따라 성호르몬의 분비 비율이 깨지면서 남아에게 남성 호르몬인 안드로겐이, 여아에겐 여성 호르몬인 에스트로겐이 극적인 증가 현상을 보입니다. 이러한 호르몬 분비의 변화는 전형적인 청소년이 정서를 이끄는 가장 기본적인 요소가 됩니다.

  청소년들은 사춘기의 시작으로 인해 신체적으로 급격한 변화를 경험하고 생각이 많아지면서 사회 정서적으로 불안정한 특성을 보입니다. 또 신체적 변화뿐 아니라 사회적 대우의 변화를 경험하면서 사회적 역할 수행에 시행착오를 경험합니다. 이로 인해 청소년들은 불안정한 사회 정서적 특성을 보이기도 합니다.

  청소년기는 사회적인 변화에 민감한 시기로 갑작스러운 생물학적 변화와 심리·사회적 긴장이 시작되며, 그 변화를 경험하는 시기입니다. 이들은 사회에 대한 새로운 인식의 증대와 실제적인 의식, 그리고 사회계층의 소속 의식에서 기인됩니다. 인간은 태어나서 죽을 때까지 다른 사람들과 어울려서 살아갑니다. 이를 인간 발달의 측면에서 보면 청소년들은 아동에서 성인으로 발달해감에 따라 가족 내의 인물에서 가족 밖의 타인으로, 학교로, 친구로, 이성으로 그 범위를 넓혀가게 됩니다.

  청소년들은 이 시기에 기성세대로부터 독립하기를 원합니다. 이들은 가정에서 독립하여 생활하고 싶은 욕구를 느끼며 자신이 성인으로 대접받기를 원합니다. 스스로가 결정을 내릴 수 있는 존재라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그들이 행동하고 생각하는 데 있어서 어른들이 지시하는 것을 좋아하지 않고 반항심이 생깁니다. 이들은 성인들로부터 독립되기를 원하는 반면에 한편으로는 어떤 집단에 소속되어 신분을 갖고자 합니다. 그들은 타인 지향적입니다. 그래서 대중성에 잘 동조합니다. 또한 도덕적 판단 기준도 또래 집단에서 구하려고 하며 공통된 관심과 취미를 가진 청소년들끼리 자연스럽게 무리를 이루게 됩니다.

  청소년기는 사회적 역할과 지위에 있어서 변화를 경험하게 됩니다. 아동기에는 허용되지 않았던 행동이 허용되기도 하고, 하지 않아도 되었던 행동을 해야 할 책임이 부여되기도 합니다. 더구나 이러한 사회적 기대가 상황에 따라서 다르게 부여되기도 합니다. 이러한 변화때문에 청소년들은 내가 누구인지에 대해 많은 생각을 하게 되고 자신의 다양한 모습에 대해 혼란을 겪거나 미래에 대해 불안감을 느끼기도 합니다.

  청소년기의 자아정체감 발달은 영유아에서 사춘기 이전 시기에 이르기 까지의 정체감 형성 결과에 의해 영향을 받을 뿐만 아니라 청소년기 이후 시기인 성인기로부터 노년기에 이르기까지의 정체감 형성의 결과에 영향을 줍니다. 그러므로 청소년기 정체감 형성의 과제는 청소년기 이전과 이후의 발달단계 특성을 떼어놓고 생각할 수 없습니다.

 

 

2. 청소년의 정서발달 변화

 

  청소년기에는 정서의 속성이 다양하고 총체적인 특징과 형태를 갖고 나타나게 되는데 과도한 사회적 기대감과 요구 과업이 원인이 되어 발생하는 역할 혼란과 정서적 혼란이 있습니다. 

  정서적 혼란의 원인은 여러 가지입니다. 초기 청소년기의 급격한 신체 호르몬 변화, 자아의 발달 인지적 변화로서 형식적 조작능력의 획득, 사회적 역할의 확대와 그에 따른 복잡한 적응상의 문제에 당면, 성적욕구 등 새로운 욕구의 발현과 그에 따른 사회 환경의 확대로 인한 불안정감 외부의 지나친 기대에 따른 자신의 무능과 타인의 무관심으로 인한 실망과 낙담, 적절한 감정표출 기술의 부족, 자신의 감정에 대한 부족한 인식과 표현 방법의 부족이 있습니다. 여기서 감정에 대한 부족한 인식과 표현 방법은 격렬함과 동요성으로 쉽게 분노하고 쉽게 감정에 동요됩니다. 감정이 이기적인 데서 이타적으로 되며 자신의 감정에 대해서는 내면적 탐색이 필요합니다.

  그렇다면 감정은 실제로 무엇인가? 우리의 감정은 내장된 것이 아니라 더 기초적인 부분들을 바탕으로 구성된 것입니다. 감정은 보편적인 것이 아니라 문화에 따라 다릅니다. 감정은 촉발되는 것이 아닙니다. 다시 말해 우리가 감정을 만들어냅니다. 감정은 실재하지만 분자나 뉴런이 실재하는 것 처럼 객관적 의미에서 실재하지는 않습니다. 감정은 착각은 아니지만 사람들 사이의 합의된 산물입니다.

  청소년기 정서는 다음과 같은 특징이 있습니다. 청소년들은 순수하고 쉽게 동요됩니다. 정서를 자극하는 대상이 아동기 때 사건 중심에서 대인관계 중심으로 바뀝니다. 정서표현은 내면적이고 지속적으로 이루어집니다. 그리고 청소년들의 정서는 정조(sentiment)의 상태에 이룰 수 있습니다. 정조는 고도로 분화되고 승화된 정서표현으로 청소년기가 되면 자신의 감정을 직접적으로 표현하기보다 글이나 노래 혹은 그림 등 세련되고 지적인 형태로 표현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 청소년기가 되면 신경질적이고, 조급해지며 잘 흥분되면서 부끄러움도 많이 탑니다. 청소년기는 급격한 신체발달과 더불어 사회적으로 요구되는 과다한 과업으로 인해 정서적으로 불안정한 상태입니다. 

  청소년의 정서적 특성이 청소년 심리와 행동에 미치는 영향은 다음과 같습니다. 감정의 기복이 심하고, 사소한 일에 예민하게 반응해 화를 잘 내며, 심리적으로 불안정해 보입니다. 지나치게 남을 의식해 수줍음이 많고, 종종 이를 감추기 위해 과장된 행동을 보이기도 합니다. 어떤 일에 쉽게 열성을 보이고 호기심이 많으며 모방성이 강해 우상을 만들어 맹목적 으로 추종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자신의 욕구불만의 산물이라고 할 수 있는 정서를 직접적으로든 간접적으로든 합리적으로 표출하지 못하였을 때, 개인은 스트레스를 비롯한 갖가지 심리적 부적응을 경험하게 됩니다. 욕구 불만에 대한 인내성은 발달의 바람직한 현상이라고 볼 수 있으나 강한 자기 억제가 지속될 경우 자기방어를 위한 여러 가지 기제가 작용하여 이상 행동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청소년기에 흔히 경험하는 정서장애로는 불안과 공포, 강박 개념, 우울 등이 있으며 심할 경우 정신분열로 발전되기도 합니다. 이는 청소년기의 정서적 불안정이 원인이 되기도 하지만 개인의 왜곡된 성격과 환경적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발생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청소년기는 아동기에 경험하지 못했던 다양한 사건들을 경험하는 시기입니다. 따라서 청소년들의 정서 경험의 범위는 확대되고 감정의 깊이도 깊어지는 특징을 나타냅니다. 청소년기에 대표적인 긍정적 정서에는 행복과 사랑의 감정이 있습니다. 청소년들은 자연의 아름다움, 우정의 순수함과 진지함, 그리고 사랑이 주는 생생한 행복감을 경험합니다. 청소년기에 경험되는 대표적인 부정적 정서는 우울, 공포와 불안, 외로움, 죄책감, 분노 등이 있습니다.

 

 

 

 

3. 청소년의 또래관계

 

  청소년들이 또래집단을 형성하면 심리적 발달이 이뤄지고 사회적 이해력이 발달하게 되는데 자신이 경험하지 않은 일에 대해 타인의 감정이나 느낌을 공유할 수 있습니다. 이는 사회적 상호작용에 긍정적 영향으로 작용합니다. 매슬로우의 소속감과 애정 욕구의 발현기로 초기 청소년기의 자기 중심적 사고에서 타인에 대한 관심과 배려 애정에 집중하게 되면서 이타성의 획득이 성취될 수 있습니다.

  또래관계는 사회적 관계가 확대되는 청소년들에게 중요합니다. 또래와의 사회적 관계에서 긍정적인 상호작용의 경험은 사회인지 발달을 촉진시키고, 주위로부터 사회·정서적인 인정을 받고 있다는 느낌을 통해 안정된 정서를 갖게 도와주며, 자아개념과 도덕성 발달에도 기여합니다. 그리고 또래에 의한 사회적 관계는 정서적 안정감을 제공하는 지지체계의 역할 이외에도 역할 취득이나 자신과 타인에 대한 이해, 사회 규칙에 대한 이해 등을 갖게 해주며 그 영향은 청소년기에 제한되는 것이 아니라 성인기 이후의 사회적 적응에도 영향을 미칩니다. 

  또래관계의 부정적 측면도 있는데 무시, 혹은 따돌림의 경험, 지위와 인정을 얻기 위한 경쟁 등을 들 수 있습니다. 특히 부모의 영향보다 또래의 영향이 커지고 학교에서 지내는 시간이 더욱 많아지면서 확장된 사회적 관계로부터 청소년이 고립된다면 그 이후의 발달에서 부정적인 결과와 연결될 가능성이 더 많습니다. 또래집단의 구성원들은 집단이 형성될 시점부터 서로 유사한 특징을 가지고 있으며, 서로에게 영향을 주어서 시간이 지날수록 더욱 비슷해집니다. 사회적인 성향이 있는 또래들은 타인을 배려하는 행동과 같은 사회적 행동의 모델이 되기도 하고 이러한 행동을 강화하지만 일탈 성향이 있는 또래는 반사회적이고 자기 파괴적인 행동을 고무시킵니다.

  일반적으로 또래의 영향은 긍정적입니다. 청소년들은 가정 밖에서 많은 시간을 보냄으로써 가족 이외의 관계나 세상을 탐색할 수 있도록 하고 더 큰 지역 사회에 익숙해질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대부분의 성인들은 청소년들의 사회적 성취나 기술의 획득이 장래 직업적 성취 혹은 가족생활에 중요한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것을 인정하지 않습니다. 또래들은 청소 년기 자아개념을 형성하는 데 도움이 되는 가치있는 피드백을 제공합니다. 부모들도 피드백을 제공하지만 대부분의 자녀는 부모들이 자신을 객관적으로 볼 수 없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친구들의 피드백은 중요한 의미를 갖습니다.

  Dunphy는 청소년들의 또래 집단은 이들이 가정 이외의 상황에서 활동하는 데 필요한 사회적 기술과 역할을 가족이 제공하지 못하는 경우에 형성된다고 하였습니다. 청소년들이 가족에게 배우는 가치가 교육이나 직업 상황에 별로 관련이 없기 때문에 청소년들은 반드시 그들의 또래를 통해 재사회화되어야 한다고 주장합니다. 청소년은 친구나 또래를 통해 도덕적 판단과 가치를 형성하는 데 필요한 인지적 사회적 자원을 얻습니다.

  청소년들은 주로 또래집단을 통해 사회적 기술을 연마하고, 그들이 성인이 되었을 때 할 수 있는 사회적 역할을 시연하기도 합니다. 친구들과의 끝없는 대화 속에서 청소년들은 동료애, 피드백, 현실적인 정보와 정서적 지지를 얻으며 서로 의지합니다. 또래집단은 청소년의 자아존중감을 고양시킬 수 있는 지위, 인정, 인기 등을 제공하는 강력한 사회적 보상의 원천입니다. 또한 또래관계는 정체감을 형성하는 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청소년들은 또래관계를 통해 유사한 삶의 경험을 공유하며 자유롭게 대안적 관점을 확인하고, 검증하고, 표현하는 기회를 갖습니다. 또한 청소년들은 또래관계를 통해 친밀한 관계에서 발생하는 갈등을 해결하는 기술, 보살핌, 신뢰, 자기 노출, 상호 이익의 중요성을 배울 수 있습니다.

 

 

※ 참고문헌: 청소년을 위한 참나(眞我)만나기 명상프로그램 적용 및 효과 연구(경은정, 2022)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