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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이론

MZ세대 뜻: ② Z 세대란?(개념 및 특성)

by 신박에듀 2021. 12.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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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에듀몬입니다. 지난 시간에는 MZ 세대를 구성하는 첫 번째 세대인 밀레니얼 세대의 개념과 특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Z세대의 개념과 특성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Z세대의 개념

 

  한경 경제용어사전에 따르면 Z세대는 Y세대를 뒤잇는 세대이며 일반적으로 1990 년대 중반에서 2000년대 중반까지 출생한 세대로 분류했습니다. 하지만 인구통계학자들은 일반적으로 1990년대 중반에서 2000년대 중반까지 출생한 세대를 Z세대로 분류하지만, 언제까지를 Z세대의 끝으로 간주할지에 관한 통일된 의견이 없다고 합니다. Z세대의 개념에 관한 선행연구들은 다양하게 정의하고 있으며 조윤설, 조택연(2019)은 Z세대를 Y세대(Millenials)에 이은 인구 집단으로서 아날로그와 디지털 문화가 혼합된 환경에서 성장한 X 세대와 Y 세대와는 달리 디지털 문화를 출생 이후에만 경험한 Z세대는 어린시절 부터 인터넷과 같은 디지털 환경에 노출된 집단으로 정의했고, 추진기(2020)는 Z세대는 이미 이러한 디지털 세상에 태어나서 빠른 인터넷, 스마트폰, 온디맨드 비디오, 게임기 기, 소셜미디어 등이 이미 생활 일부가 된 환경에서 성장한 세대라고 정의했습니다.

 

 

 

 

2. Z세대의 특성

 

  Z세대를 규정하는 가장 큰 특징은 ‘디지털 원주민(Digital native)’이라고 말할 수 있으며, 2000년 초반 정보기술(IT) 붐과 함께 인터넷 등의 디지털 환경에 유년 시절부터 노출된 세대답게 신기술에 민감할 뿐만 아니라 이를 소비 활동에도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신중하게 구매하는 경향도 강할 뿐만 아니라 소셜미디어를 적극적으로 활용하며 X, Y세대가 이상주의적인 그 반면 Z세대는 개인적이고 독립적이며, 경제적 가치를 우선 시하는 등 이전 세대와 다른 소비 패턴을 보인다고 분석했습니다(최인영, 2015). 그리고 신진호, 최창환(2019)은 Z세대는 인터넷과 모바일로 세상과 소통하는 데 익숙해져 있어 즉각적인 대응을 원하며, 온라인을 통해 이미 능동적으로 왕성한 소비 활동을 한다고 밝혔습니다.

  정리하자면 Z세대는 Y세대와는 달리 긴축재정과 함께 유년기 내내 성장 정체를 경험 했습니다. 성공이나 희열에 집착하지 않고 안정성과 실용성을 추구하는 특징을 보이며 행복의 기준과 가치는 남이 아닌 내가 세우고 부여하며 따르는 것으로 생각합니다(추진기, 2020). 자기 생각을 말하고 의견을 피력하는데 거침이 없으며 자신을 드러내는 것을 두려워하지 않고, 취향 중심의 관계를 선호하며 스스로가 중심이 되어 SNS의 여러 가지 커뮤니티에 참여하며 취미를 공유하는 것이 그들의 특징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박주현, 이연준(2019)에 따르면 Z세대의 가장 큰 특징은 이들이 모바일 네이티브(Mobile Native) 라는 점입니다. 모바일 네이티브는 공통으로 꼽히는 Z세대의 특징입니다. Z세대 중 가장 나이가 많은 연령층이 10대가 되었을 때 스마트폰의 성장이 본격적으로 이루어지면서 Z세대가 웹에 접속하는 주요 수단은 모바일 기기가 됐고, 밀레니얼 세대는 성인이 되며 적응했던 소셜미디어나 온디맨드 서비스도 Z세대에게는 당연한 것이 됐습니다. 그리고 양연지, 김기옥(2020)은 Z세대가 밀레니얼 세대와 다른, 눈에 띄는 특징으로는 경제적 가치를 중요시하고 유행보다 ‘나다움’을 선호하며 브랜드 충성도가 낮고 윤리적 소비를 중요시하 며 영상으로 정보를 얻는다는 점을 나타냈습니다. 밀레니얼 세대와 비교하면 Z세대는 더욱 현실적이고 실용적인 소비가치를 가지고 브랜드나 유행을 따르기보다 독립적으로 자신을 표현하는 한편, 윤리적 소비와 편견 없는 사회, 나아가 신뢰를 중요시하는 성숙한 면모를 나타냅니다. Maria(2016)는 Z세대가 이전 세대와 비교해서 멀티태스킹에 더욱 능숙하며, 동시에 다양한 정보를 수집하고 이를 활용하는 능력이 뛰어나다고 합니다. 정지영, 박상현, 원영신(2019)은 Z세대는 자신과 연결되어있는 사람에게 그들에게 익숙한 디지털 환경의 소셜 플랫폼을 활용해 영향을 미치는 힘을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다시 말해 Z세대는 정보 수집과 동시에 정보 생산 등의 활동으로 그들의 영향력을 소비 활동에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채희주, 이진숙(2020)에 따르면 Z세대는 스마트폰과 같은 디지털 디바이스(Digital Device)의 보편화로 인하여 밀레니얼 세대 (1981년〜1996년)보다 더욱 디지털 환경에 익숙해지고 있습니다. 이들은 인터넷을 통하여 정보를 획득하고(ex. 상품이나 서비스 정보 검색, 신문기사 검색 등) 여가를 즐기며(ex. 동영상, 영화, 이미지, 음악, 게임, 인터넷 쇼핑몰 구경 등) 소비 금융 활동(인터넷 쇼핑몰 구매, 인터넷 뱅킹 등)을 합니다. 그뿐만 아니라 지인들과 SNS 콘텐츠를 이용한 커뮤니케이션 활동을 인스턴트 메시지(카카오톡 등)를 주고받으며 매우 활발하게 하고 있습니다. 태어나면서부터 많은 양의 디지털 기술에 노출된 Z세대는 점점 더 많이 현대 기술에 의존하게 되면서 소셜미디어, 온라인 플랫폼과 같은 온라인 커뮤니케이션을 가장 많이 사용하게 될 것이라 합니다(Persada et al., 2019). 박혜숙(2016)에 따르면 평생 테크놀로지와 접촉하면서 자란 Z세대는 인종, 성별, 종교, 사회 경제적 지위와 민족성이 한데 뒤얽히고 정체성이 점점 더 모호해지는 새로운 시대를 맞이하며 가장 편견 없는 세대로 여겨지기도 합니다. 이처럼 Z세대의 특성에 관한 선행연구는 아래의 <표>와 같습니다.

 

<Z세대의 특성>

연구자 특성
조윤설, 조택연,
2019
신기술에 빠르게 반응하고 인터넷과 IT에 익숙하며, TV 나 PC보다 스마트폰을, 텍스트 콘텐츠보다 이미지와 동영상 콘텐츠를 선호, 자신의 관심사를 공유하고 콘텐츠를 만드는 데 능숙, 문화 소비자와 생 산자 역할
최인영, 2015 유년 시절부터 디지털 환경에 노출되어 신기술, 소셜미디어, 정보력을 적극 활용
신진호, 최창환,
2019
인터넷과 모바일로 세상과 소통하는 데 익숙해져 있어 즉각적인 대응, 온라인을 통해 이미 능동적으로 왕성한 소비 활동
추진기, 2020 자기 생각과 의견을 피력하는데 거침이 없으며 자신을 드러내는 것을 두려워하지 않고, 취향 중심의 관계를 선호하며 스스로가 중심이 되어 SNS의 여러 가지 커뮤니티에 참여하며 취미를 공유하는 것
양연지, 김기옥,
2020
경제적 가치를 중요시하고 유행보다 ‘나다움’을 선호하며 브랜드 충성도가 낮고 윤리적 소비를 중요시 하며 영상으로 정보를 얻음, 현실적이고 실용적인 소비가치를 가지고 브랜드나 유행을 따르기보다 독 립적으로 자신을 표현
Maria, 2016 멀티태스킹에 더욱 능숙하며, 동시에 다양한 정보를 수집하고 이를 활용
정지영, 박상현,
원영신, 2019
혁신적 기술에 대한 민감성, 성공에 대한 보수적 태도, 인종 및 성에 대한 다양성, 그리고 정체성을 드러내는 자기표현의 특성

 

※ Z세대의 온라인 동영상 광고에 대한 지각된 침입성에 관한 연구: SNS 이용 유형과 온라인 동영상 광고유형에 따른 조절효과를 중심으로(이연지, 2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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