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영이론

MZ세대 뜻: ① 밀레니얼 세대란?(개념 및 특징)

by 신박에듀 2021. 12. 15.
반응형

안녕하세요 에듀몬입니다. 최근 MZ 세대가 정치, 문화, 교육 등 사회 각 분야에 미치는 막강한 영향력에 대해 언론에서 많은 보도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MZ 세대는 밀레니얼 세대와 Z 세대를 통칭하는 단어로, 이번 시간에는 밀레니얼 세대의 개념과 특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밀레니얼 세대의 개념

 

  밀레니얼 세대는 1991년 출간된 ‘Generations: The History of America's Future, 1584 to 2069’에서 Strauss와 Howe(1991)가 처음 언급한 용어입니다. Lancaster와 Stillman(2010)은 그들의 저서 ‘밀레니얼 제너레이션’에서 밀레니얼세대를 1982년에서 2000년 사이에 출생한 세대로서 Y세대, 구글세대, 에코부머세대 등으로 규정하였습니다. 2013년 타임지에서는 밀레니얼 세대를 ‘나나나 세대(Me Me Me Generation)’로 정의하였으며, 이전 세대보다 본인 중심으로 생각하며 ‘나’를 중심으로 행복의 기준, 성공의 기준을 잡는 세대라고 설명하였습니다(Time, 2013). 또한 밀레니얼 세대는 디지털의 기술과 함께 성장한 세대로 컴퓨터와 인터넷을 능숙하게 다루고 블로그, 카페, 메신저 등 SNS(social network service)활용에 능해, ‘네트워크 세대’라고 불리기도 합니다.

  밀레니얼 세대의 출생연도 기준은 일반적으로 디지털 보급 시기에 따른 출생 기준으로 구분하는데, 국가와 연구자에 따라 상이하므로 세대를 어떻게 바라보고 정의하느냐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미국 조사기관인 Pew Research Center(2018)는 지난 10여 년간의 연구 끝에 미국 밀레니얼 세대를 1981년부터 1996년에 사이에 태어난 인구로 정의하였습니다. 우리나라의 경우 보편적으로 밀레니얼 세대를 1980년 이후에 출생한 사람으로 보고 있는데(이상윤, 안인숙, 2018; 이형규, 장현진, 2019, 주창윤, 2016; 홍성철, 권용주, 2019), 1997년 이후 출생한 사람들은 이미 모바일 기기가 발달된 시기에 태어난 Z세대로서 별도로 구분하고 있습니다.

 

 

 

 

2. 밀레니얼 세대의 특징

 

  주요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살펴본 밀레니얼 세대는 크게 5가지 특징을 지니고 있습니다. 첫째, 디지털 기반 라이프 스타일과 네트워킹을 추구합니다. 디지털 네이티브(digital native)로 대변되는 밀레니얼 세대는 1980년대 개인용 컴퓨터의 사용, 1990년대 인터넷과 휴대전화의 도입, 2000년대 스마트폰 신드롬이라는 변화과정 속에서 청소년기 시절부터 인터넷을 사용해 IT 기술과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NS) 등에 친숙하고 능숙한 세대입니다(이형규, 장현진, 2019). 즉, 밀레니얼 세대는 디지털 네이티브(digital native)를 넘어 모바일 네이티브(mobile native) 세대이기 때문에, 디지털 세상은 이들에게 일상생활 그 자체이고, 네트워크 서비스를 통해 정보를 공유하고 소통하는 게 당연하고 익숙한 것입니다(채지연, 2019).

  둘째, 적극적인 소통과 표현을 중요하게 여깁니다. 밀레니얼 세대는 기존 세대에 비해 목표 지향적이면서 이상적이고, 자신의 의견에 대해 적극적으로 주장하며, 매사 확신에 차 있습니다(Gursoy, Chi, & Karadag, 2013). 이들 세대는 유행하는 트렌드를 따르면서도, 자신만의 고유한 개성을 표출하길 원하며, 다양한 커뮤니티 채널을 활용하여 타인과 소통하 고 교류하는 것을 중요하게 여깁니다.

  셋째, 즐거움을 추구하고 공유합니다. 밀레니얼 세대는 소유보다는 경험과 공유를 중요하게 여기고 즐거움에 가치를 두는 경향이 있어, SNS 서비스를 통해 경험을 공유하고 즐거움을 추구합니다(김경진, 2018; 이은형, 2019). 밀레니얼 세대는 2008년 세계 금융위기를 겪으며, 경제 불황기 속에 성장하면서 불확실한 미래에 대해 투자하기보다는 현재의 만족을 추구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으며(Ubl, Walden, & Arbit, 2018), 자율적으로 재미있게 일하면서도, 개인의 업무성과에 따라 공정한 지위와 권한을 부여받아 긍정적인 업무성과를 성취하길 기대합니다(Deal & Levenson, 2017). 이들은 기성세대와는 다르게 즐겁게 일할 수 있는 조직문화와 복지혜택을 더 중요하게 생각하고, 취미활동을 통해 삶의 가치나 재미를 찾으려 하며, 청와대 국민청원이나 온라인 댓글 서비스를 통해 손쉽게 정치적 의견을 표출하고 풍자하기도 합니다.

  넷째, 자기중심적이며 개인주의 성향이 강합니다. 밀레니얼 세대는 형제 자매가 많지 않은 핵가족 형태로 부모로부터 아낌없이 지원받는 가정환경에서 성장한 탓에 자기주관과 개인주의적 성향이 강하고 개인의 성장과 자아성취를 중요하게 여기는 특징을 지니고 있습니다(민진, 2010). 이들 세대는 경제적인 발전에 힘입어 높은 교육수준과 물질적인 풍요를 누리면서 자라났기 때문에 개인주의 성향이 강하고 자유와 개성을 중요하게 여깁니다. 즉 기성세대가 근면성, 안정성, 성실성을 중요한 가치로 두었다면, 밀레니얼 세대는 자기중심적인 사고관을 바탕으로 자율성, 독립성, 효율성 등을 중시하는 세대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다섯째, 책임의식과 인내심이 부족합니다. 밀레니얼 세대는 부모 세대로 부터 과잉보호와 양육 과정을 거치면서 위험회피 성향이 강하고, 사회적 압박이나 힘든 일을 견디지 못하는 나약한 특성을 지니고 있습니다(김재원, 2018). 이러한 특성을 반영해 한국 사회에서는 대학 졸업 후 취·창업에 성공하지 못해 경제적인 독립을 못하고 부모에게 기대어 얹혀사는 청년 캥거루족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또한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위축된 경제환경 속에서 밀레니얼 세대를 주축으로 높은 실업률과 고용불안정성 등을 몸소 체감하며 연애, 결혼, 출산, 내집마련 등을 포기하는 N포세대 라는 신조어도 탄생하게 되었습니다.

 

 

※ Q방법을 활용한 밀레니얼 세대 직장인의 경력성공에 대한 인식유형 분석(윤동현, 2021)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