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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이론

마케팅믹스란?(개념, 마케팅믹스 4P, 마케팅믹스 7P)

by 신박에듀 2021. 12.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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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에듀몬입니다. 마케팅은 과거 생산품을 제조하는 기업의 전유물처럼 여겨졌지만, 1인 플랫폼이 활성화되는 요즘에는 마케팅의 중요성이 매우 중요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마케팅믹스의 개념 및 그 구성요소인 7P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마케팅믹스의 개념

 

  마케팅믹스란 일정한 조건과 시점에서 여러 가지 형태의 마케팅 수단들을 적절하게 경영성과의 극대화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통제 가능한 마케팅 전략이 필요로 할 때 이 변수들의 조합을 마케팅믹스라고 합니다.

 

 

 

 

2. 마케팅믹스 7P

 

  마케팅믹스(marketing mix) 4P는 Product(제품), Price(가격), Place(유통 채널), Promotion(홍보/판촉) 전략으로 제품을 생산하고 판매하는 제조업에서 고객가치를 표현하는 전략 프레임입니다.

  서비스업에서는 고객가치를 표현하는 4P 전략은 한계가 있습니다. 서비스는 소유가 불분명하고, 손에 잘 잡히지 않는 무형이며, 분리되기 어렵고, 사용하지 않으면 보관과 저장이 불가능하며, 표준화나 규격화가 어려운 이질성 등의 독특한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에 Boom에 의하면 기존의 마케팅믹스 전략에 People(사람), Physical Evidence(시설 또는 환경), Process(프로세스) 요소를 추가하여 7P를 서비스 마케팅믹스(service marketing mix)의 개념 으로 정의하였습니다.

 

 1) 제품(product)

 

  제품이란 인간의 욕구를 충족시켜줄 수 있는 수단을 의미합니다. 돈이나 다른 가치를 구하기 위해 교환하는 것으로서 제품은 고객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계획되는 속성들이나 편익의 묶음으로 유형의 제품과 무형의 서비스를 모두 포함하며, 기업의 목적을 달성시켜주는 현실적인 수단이고 마케팅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수행되는 마케팅 활동의 중요한 요소로 간주합니다.

  제품은 목표시장 소비자들의 욕구에 부합되어야 하고, 적절한 유통경로를 통하여 소비자들에게 가까이 다가갈 수 있어야 합니다. 또한 이러한 제품은 소비자들에게 잘 알려짐과 동시에 선호되어야 하고, 그 가격은 제품이 소비자에게 줄 수 있는 가치와 일치하도록 정해져야 합니다.

 

 2) 가격(price)

 

  가격은 제품을 소유하거나 사용하는 대가로 지불할 때 화폐나 교환하는 매체로 표시된 가치로 볼 수 있습니다. 가격은 경제가치의 척도이며 화폐의 가치적 표현이며, 시간 및 노력 에너지 기타 등도 포함됩니다. 단순히 유형적 제품뿐만 아니라 부가되는 여러 서비스나 제품을 구매함으로써 얻을 수 있는 효용과 가치를 포함하여 결정됩니다.

 

 3) 유통(place)

 

  기업의 상품과 서비스가 소비자에게 전달되는 과정으로 생산자로부터 소비자에게 상품을 전달하는 행위를 말합니다. 유통의 핵심은 고객들에게 언제 어디서 어떻게 상품과 서비스를 전달할 것인지에 관한 문제로 소비자들이 접근하기 편리한 곳에 위치하는 것이고, 특정 제품이나 서비스의 흐름을 돕기 위해 이루어지는 일련의 유기체적 경로입니다.

 

 4) 촉진(promotion)

 

  촉진이란 제품을 구매하도록 정보를 제공하는 활동으로 기업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주어진 가격에 구매하거나 구매를 유도할 목적으로 제품이나 서비스의 성능 또는 가치에 대하여 소비자에게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메시지를 전달하기 위한 수단으로 여러 가지 방법에 따라 이루어미며, 이때 사용되는 방법으로는 광고, 인적판매, 판매촉진, 홍보, PR을 들 수 있습니다.

 

 5) 사람(people)

 

  마케팅 믹스에서 사람은 소비자가 제품 및 서비스 구매에 대한 인식에 영향을 주는 모든 사람을 의미합니다. 제품 및 생산과정에서 역할을 수행하는 모든 인적 요소와 유통되는 과정에 참가 하고 수행하는 종사원뿐만 아니라 고객까지도 내포하고 있습니다.

  사람 요소는 유ㆍ무형의 제품을 제공하는데 있어 중요한 특징을 가지게 됩니다. 이를 살펴보면, 첫째, 사람 자체가 서비스를 제공하고, 둘째, 고객의 눈에 비치는 사람은 조직 그 자체이며, 셋째, 종업원의 마케팅 활동을 수행하고 있는 판매자로서 능력개발과 사기진작, 직원 만족도 증진과 같은 내부마케팅에 관심을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6) 과정(process)

 

  서비스 전달 과정은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필요한 절차와 서비스가 전달되는 제반 활동의 실제적 절차의 흐름이라 할 수 있습니다. 양질의 서비스는 고객만족으로 이어지며, 서비스의 품질 평가 기준이 됩니다. 이러한 이유로 종업원의 교육은 체계적인 업무 분석 등을 통하여 서비스 접점관리를 강화하여야 합니다.

  서비스 전달 과정의 구성요소인 종업원의 태도, 감정이입, 종업원의 노력, 고객 참가 등이 고객의 서비스 만족에 영향을 주기 때문입니다.

 

 7) 물리적 증거(physical evidence)

 

  물리적 증거는 유형적으로 표출되고 있는 모든 것과 실제로 제품 및 서비스 생산에 필요한 물리적인 설비를 포함합니다. 또한, 서비스가 제공되는 기업과 고객이 상호작용할 수 있는 환경은 유ㆍ무형의 제품이 생산되고 판매되는 장소의 환경에서 의사소통이 되는 모든 유형적인 요소를 포함합니다.

  아울러 디자인 요소(Design Factors)는 형태와 양식 공간의 구성, 장식, 로고 등 시각적으로 보이는 것과 기능적인 것, 환경요소(Ambient Factor)는 음악, 향기, 온도, 신선한 공기, 조명 등 환경적 분위기를 느끼게 되는 배경과, 사회적 요소(social factor)는 청결, 종업원의 유니폼 및 태도 등을 의미하며, 이는 물리적 환경을 통하여 기업은 경쟁자와 차별화를 시도할 수 있습니다.

 

 

※ 참고문헌: 해외 구매대행 인터넷쇼핑몰 사이트에서 마케팅믹스 7P 요인이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양정숙, 20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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