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에듀몬입니다. 일선 교육현장에는 기본적 의무교육과정인 초, 중, 고 학교급의 유형 이외에도 각 시도교육청의 교육정책 방향에 따라 다행복학교, 교과교실제 운영교, 과학중점교 등의 다양한 형태들이 있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정다운학교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정다운학교의 개념
협력교수가 필수적인 요소임에도 불구하고 협력교수의 한계점과 방해 요소들로 인하여 현장에서는 여전히 침체기를 겪고 있어서, 교육부에서는 제도적으로 특수교사와 일반교사 통합교육 협력 모형 개발을 위한 ‘정다운학교’의 시범 운영 및 확대에 관한 ‘제5차 특수교육발전 5개년 계획(’18~’22)’을 발표하였습니다(교육부, 2017). 제 5차 특수교육발전 5개년 계획에 따르면 교육부는 교육과정 운영 내실화 즉, 특수교육대 상학생의 교육과정적 통합을 위하여 2018년에 전국 17개교에서 정다운학교 시범 운영을 시작하여 2022년까지 85개교로의 확대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정다운학교는 일반학교에서의 안정적인 통합교육 환경 조성을 통한 특수교육대상학생의 학교 적응력 신장 및 교육권 강화를 위한 목적으로 운영되어집니다(교육부, 2020). 또한 통합교육 내실화를 위한 체계적인 특수교사와 일반교사 간 협력의 중요성을 강조하면서 특수교사와 일반교사의 정보 공유, 협력교수 등 협업을 통한 통합교육성과 제고를 위해 정다운학교에서는 특수교사와 일반교사 통합교육 지원교사 우선 배정으로 협력수업 등 다양한 통합교육 협력 모형 개발‧운영 및 특수교사와 일반교사의 통합교육 협력 우수사례를 발굴하고자 합니다. 또한 ‘2020년도 특수교육 운영계획’에서는 통합교육 지원체제 강화를 위한 방법으로 특수교사와 일반교사의 협력 강화를 강조하였으며, 특수교사와 일반교사 간의 협업을 통한 통합 교육 성과 제고를 위하여 정보 공유, 협력교수 등 협업 강화, 정다운학교 운영 및 2022년까지 100개교로의 확대 등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2. 정다운학교의 운영 과정
교육부에 의해 정다운학교로 선정된 일반학교는 특수교사와 일반교사의 통합교육 협력 모형 개발‧운영 및 협력교수 활성화를 위하여 2년에 걸쳐 장애인식개선프로그램, 개별화교육프로그램, 통합교육프로그램 등을 운영하며, 구체적인 운영 과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교내 통합교육 여건 조성을 위하여 교내외 환경을 재정비하였습니다. 특수학급, 거점치료센터 등의 시설을 정비하고 통합교육 관련 전자게시판 등 홍보 시설을 마련하는 등 교내외 환경을 조성하고, 통합교육 관련 도서와 교구를 구비하여 특수교육대상학생과 비장애학생이 함께 어울리며 소통하는 경험을 가지도록 하였습니다. 또한 통합학급 담임교사, 특수교사, 교육과정 분과 교사로 이루어진 통합교육 운영위원회를 구성하여 통합교육 관련 연수, 협력교수 수업 설계 및 전개 등과 관련된 역할을 수행하였습니다. 통합학급 내 또래 도우미를 구성하여 운영하였고 연구학교 초기부터 교사와 학생, 학부모 대상으로 통합교육 및 협력교수에 대한 연수를 지속적으로 실시하였습니다. 또한 교내 거점 치료지원센터를 활용하여 통합교육 인프라를 구축하였고 학생, 교사, 학부모, 특수교육전문가로 구성된 정다운학교 마음나눔 운영위원회를 구성하여 교육공동체가 주도하는 학교 행사 운영, 전문가 컨설팅 실시 등을 통해 통합교육 여건을 조성하였습니다.
둘째, 통합학급에서 협력교수를 실시하기 위하여 교내 협력교수 기반 강화를 도모하였습니다. 특수교육대상학생의 학습 수준 및 특성 파악, 통합학급 교육과정 공유 등의 사전 조사를 거쳐 협력교수를 위한 물리적‧사회적 환경 조성, 교육과정 유형 선택, 차시 수업 내용 결정 등의 수업 계획 및 평가조정 계획을 수립하였으며, 교수적 수정을 적용한 협력교수 수업을 실행한 후 수업 일지 작성, 사후 협의를 통해 수업 평가 및 피드백 과정을 거쳤습니다. 또한 협력교수 소위원회를 구성하여 교육과정 분석, 1차 지도안 작성, 수업 전 성찰 협의, 2차 지도안 작성, 협력교수 수업 실시, 수업 후 성찰 협의, 최종 지도안 구안, 지도안 활용 및 일반화의 과정을 거쳐 통합학급별로 협력교수 지도안을 개발하였습니다. 또한 정다운학교 성과 공유 및 협력교수 일반화를 위하여 관내 특수교사와 학부모를 초청하여 협력교수 수업을 공개하고, 수업 협의회를 통해 협력교수의 보완점과 개선점을 찾고자 하였습니다.
셋째, 장애인식개선 및 장애공감문화 확산을 위하여 장애이해 체험활동을 운영하였습니다. 학생, 교사, 학부모별로 각각 통합교육 동아리를 조직하여 장애이해 관련 소식지 발행, 캠페인 및 봉사 활동 실시, 학교 축제에 장애이해 관련 부스 운영 등 분야별로 활동을 전개하였으며 동아리 산출물을 제작하여 교내 통합교육 탐색관에 전시하고 발표회를 통해 성과를 공유하였습니다. 또한 요리, 원예 등 실습 노작 활동으로 구성된 통합캠프에 특수교육대상학생과 비장애학생이 참여하여 서로를 이해하고 협동하는 경험을 하였으며 지역사회 유관기관과 연계한 장애이해 체험활동 운영, 맨발 걷기 체험 실시, 인근 특수학교와 함께 하는 통합교육 프로그램 실시 등을 하였습니다. 또한 교육공동체를 위한 지원으로 특수교육대상학생 학부모을 대상으로 가족지원 연수 및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가족의 심리적 안정 도모 및 부모 역량을 향상시켜 학교와 가정이 협력하는 통합교육을 운영하고자 하였습니다.
※ 참고문헌: 정다운학교 초등 특수교사와 일반교사의 협력교수에 대한 경험과 인식(전연주, 2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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