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영이론

크라우드 펀딩이란?(개념 및 유형)

by 신박에듀 2021. 10. 4.
반응형

안녕하세요 에듀몬입니다. 기업과 같은 조직에서 자금조달이 필요한 경우 다양한 방법이 있습니다. 그 방법으로는 매출을 통한 방법, 주식발행을 통한 방법, 기부를 통한 방법 등이 있는데요. 이번 시간에는 자금 조달의 한 방법인 크라우드 펀딩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크라우드 펀딩의 개념

 

  크라우드펀딩(Crowdfunding)은 대중을 의미하는 ‘크라우드(Crowd)’와 자금조달을 의미하는 ‘펀딩(Funding)’의 합성어로 기업이 대중의 집단지성에 의한 자금조달을 의미합니다. 즉, 크라우드펀딩은 자금을 필요로 하는 사업자 개인이나 기업이 인터넷 플랫폼을 통해 불특정 다수의 대중으로부터 투자를 받는 것을 의미합니다. 크라우드펀딩은 자금을 기준으로 크라우드펀딩을 구성하는 주체를 자금 수요자, 자금공급자라고 하며, 이 둘을 연결시켜 투자가 이루어지게 하는 중개 플랫폼으로 구성됩니다. 자금 수요자는 사업을 진행하기 위해 특정 프로젝트를 기획하여 인터넷 플랫폼을 이용하여 상세한 프로젝트 정보를 제시하고 스스로 홍보하며 그에 따른 자금을 조달받습니다. 자금공급자는 인터넷 상의 플랫폼에서 게시된 프로젝트를 보고 스스로 판단하여 자금을 투입하여 이익을 얻습니다. 이때 이익의 종류는 자금을 투입하여 얻는 수익만을 의미하지는 않으며, 때로는 제품과 서비스를 지칭하거나 아무 대가 없는 기부를 포함하기도 하는 등, 자금공급자의 특정 목적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중개 플랫폼은 자금 수요자와 자금공급자를 온라인으로 연결하여 투자가 효과적으로 이루어지게 도와주는 중간 역할을 하며, 거래 성사에 따른 수수료를 받습니다.

  크라우드펀딩은 중개플랫폼에서 불특정 다수의 자금공급자에게 환경 문제 해결을 위한 기부, 패션 제품, 건축물 투자, 사회적 이슈, 지역사회 발전, 공연, 전시회 등 아주 다양한 분야에서 프로젝트의 형태로 공개되고 활용됩니다. 각각의 프로젝트는 일정 기간 동안 목표 금액의 달성 여부에 따라 프로젝트 진행 여부가 결정됩니다. 예를 들어, 3일 동안 100만 원을 목표로 투자금을 모으는 프로젝트가 있다고 했을 때, 3일 안에 프로젝트가 성공하면, 즉, 목표 금액이 달성되면, 자금공급자의 투자금이 결제되고, 프로젝트의 결과로써 자금공급자는 보상을 받게 됩니다. 프로젝트의 목적에 따라서 보상은 패션 제품 등의 제품이 될 수도 있고, 공연이나 전시회 초대권 등이 될 수도 있습니다.

 

 

 

 

2. 크라우드 펀딩의 유형

 

  크라우드펀딩은 이익의 목적에 따라 아래의 <표>와 같이 4가지 유형으로 분류됩니다. 투자증권형(채권, 주식형) 크라우드펀딩은 자금공급자가 펀딩에 대한 대가로 주식 또는 채권을 얻어 배당금 및 이자 등의 금전적 보상을 얻는 형태이며, 대출형 크라우드펀딩은 대출계약 체결을 통해 투입된 자금에 대한 이자를 금전적으로 보상받는 형태입니다. 이에 비하여 지원한 금액에 대한 특별한 대가가 없이 프로젝트를 지지하고 후원해주는 기부형 크라우드펀딩, 자금수요자가 펀딩을 받아 제작하기로 약속한 제품이나 서비스를 자금공급자에게 제공하는 보상형 크라우드펀딩이 있습니다.

 

<크라우드 펀딩의 유형>

구분 내용 사례
투자증권형 (Equity-based) 펀딩에 대한 대가로 주식 또는 채권을 얻어 배당금 및 이자 등의 금전적 보상을 얻는 형태. 오퍼튠, Kickstarter, 오마이컴퍼니
대출형 (Lending-based) 대출계약 체결을 통해 투입된 자금에 대한 이자를 금전적으로 보상받는 형태 머니옥션, 오펀듀, 오마이컴퍼니
기부형 (Donation-based) 금전적 혹은 기타 보상을 전제로 하지 않으며 특별한 대가가 없이 프로젝트를 지지 및 후원하는 형태 해피빈, 희망해, 개미스폰서
보상형 (Reward-based) 펀딩을 받아 제작하기로 약속한 제품이나 서비스를 자금공급자에게 제공하는 형태 와디즈, 텀블벅, 굿펀딩, 오마이컴퍼니, kickstarter,유캔스타트

 

  박혜진과 공경신(2019)은 각 크라우드펀딩의 유형에 대한 투자 동기 및 투자를 통해 얻는 보상의 형태를 설명하였습니다. 그들은 투자증권형은 기업가에 대한 지원과 창업 활성화, 투자를 통한 이익 창출이 투자 동기이며, 투자자들은 사업 성공에 의한 투자수익의 금전적 보상을 얻게 된다고 설명하였습니다. 이에 비하여 대출형에 대한 투자는 금전적 이익 창출이 주 동기이며, 투자자는 원리금에 해당하는 이자를 보상으로 얻게 된다고 하였습니다. 기부형 펀딩에의 투자자들은 비금전적, 사회적 동기로 투자를 하며, 기부의 만족감, 공동체에 대한 소속감 등의 형태로 비가시적 보상을 얻는다고 하였습니다. 마지막으로 보상형은 비금전적 동기, 리워드에 대한 기대, 사회적 기대 등으로 투자를 하며, 리워드인 제품, 기념품, 음반, 티켓 등의 다양한 것으로 보상을 받는 형태로 설명하였습니다.

 

 

※ 참고문헌: 패션제품의 크라우드펀딩에 대한 소비자 태도 및 펀딩참여의도에 관한 연구(김재희, 2021)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