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영이론

가족기업의 특징 알아보기

by 신박에듀 2021. 9. 24.
반응형

안녕하세요 에듀몬입니다. 지난 시간에는 가족기업의 개념 및 핵심요소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이번 시간에는 가족기업이 어떠한 특징을 갖는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가족기업의 특징

 

  가족기업이 다른 기업과 차별점을 갖는 가장 큰 특징 몇 가지를 살펴보면 가족과 기업의 이중적 체계를 가진 이중속성 개념과 이중속성에서 확장된 가족 기업 지배구조의 3차원 시스템, 가족과 기업이 서로에게 영향을 미치는 공동진화, 그리고 가족다움(Familiness)과 가족기업이 보유한 독특한 자원(자본)으로 대별 할 수 있습니다.

 

 

 

 

1. 이중속성(양가속성 Bivalent Attributes)

 

  Davis & Tagiuri(1982)는 가족기업의 가족기능과 기업기능의 중첩부분을 이중속성(Bivalent Attributes, 양가속성)이라 하였는데 이 부분을 가족기업과 비가족기업의 차이를 만드는 가장 큰 특징으로 설명하였습니다. 가족과 기업이라는 두 시스템이 긴밀하게 혼합되어 있는 기업형태로 가족은 가족 구성원의 발전을 더 도모하는 것에 비해 기업은 기업의 이윤, 능률, 성장 등을 목표로 합니다. 가족시스템은 가족기능을 수행하기 위해서 정서적 유대를 지향하지만 기업시스템은 기업기능의 1차 목표인 이윤을 추구하기 때문에 두 시스템 사이에서 공유되는 부분에서 갈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Davis & Tagiuri(1982)는 가족기업 양가속성의 핵심적 속성으로 동시적 역할(Simultaneous Roles), 정체성 공유(Shared Identity), 공통의 생애역사(A Lifelong Common History), 정서적 몰입과 양면성(Emotional Involvement and Confusion), 사적 언어(The Private Language of Relatives), 상호보상과 사생활(Mutual Awareness and Privacy), 가족기업의 의미(Meaning of the Family Company) 등으로 보았습니다. 이러한 핵심속성은 긍정적인 면과 부정적인 면을 동시에 보여줄 수 있습니다.

 

 

2. 3차원 시스템

 

  Gersick 등의 3차원 시스템은 이중속성이 더 발전된 형태로 가족기업 특징 설명에 가장 대표적으로 많이 인용되는 개념 중 하나입니다. 가족과 기업 그리고 지배구조를 포함한 세 가지 요소로 가족기업의 개념적 특징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아래의 [그림]에서 보는 바와 같이 가족과 기업의 이중속성에 소유권을 반영한 3차원 모델로 모델 내에서 보는 것처럼 가족기업 내 이해관계자들의 서로 다른 상태를 잘 표현하고 있습니다.

 

출처 : K. Gersick, J. Davis, M. Hampton, I. Lansberg, Generation lifecycles of the family business, Boston 1997, p.6. 김선화(2017)

 

  3차원 모델의 세 가지 축인 가족, 회사, 소유권을 기준으로 하나의 영역에만 걸쳐진 당사자(1, 2, 3번)와 두 개의 영역이 겹친(4, 5, 6번) 경우 그리고 세 개의 영역에 모두 공통된 7번(가족이면서 지분을 가지고 있으며 경영에 참여하는 사람)의 경우처럼 가족기업 참여 이해관계자는 다양하게 구성되어 있습니다. 위 7가지 영역에 대한 상황이나 비중은 기업별로 차이가 있겠지만 가족기업의 특징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위 내용의 구성과 당자사들의 입장을 잘 파악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3. 공동진화(Co-evaluation)

 

  송덕근(2017)은 공동진화(Co-evaluation)에 대해 Kepner(1983)가 언급한 가족이 기업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그리고 기업이 가족에게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에 대한 논의를 언급하였고 Dyer(2003)가 주장하는 가족이 기업의 지배구조, 기업의 경영특성, 창업자의 특성, 산업의 유형 등에 영향을 미치는 것에 대해 이야기했습니다. 앞서 언급한 Astrachan, Klein & Smyrnios(2005)의 F-PEC 논문도 공동진화에 대한 설명으로 가족의 영향이 파워(Power)와 경험(Experience : E), 그리고 문화 (Culture : C)의 3가지에 미치는 것을 설명한 것으로 P는 가족구성원이 소유, 지배, 경영 등에 참여하는 비율을 의미합니다. E는 승계에 관련된 경험 정도와 기업에 공헌한 가족구성원의 수 등을 의미합니다. C는 기업과 가족의 가정(assumptions)과 가치관의 공유정도를 의미합니다.

 

 

4. 가족다움(Familiness)과 가족보유자원

 

  Habbershon 등(1999)은 가족의 영향력으로부터 나오는 특이한 자원의 집합을 가족다움(familiness)으로 정의내리고 이 가족다움을 가족기업의 특징으로 보았습니다. Chrisman et al.,(2003a, b), Anderson과 Reeb(2003)은 가족을 중요한 경영자원의 하나로 인식하고 있으며, 가족의 영향력은 기업에 경쟁우위를 제공할 수도 있다고 주장하였습니다. Sirmon & Hitt(2003)은 가족기업이 보유한 독특한 자원을 비가족기업과의 특성 차이로 보았습니다. 가족생활과 기업활동을 통합할 수 있는 가족기업은 비가족기업이 가질 수 없는 독특한 자원을 가지고 있는데 예를 들면 인적자본, 사회적자본, 인내성자본, 존속성 자본, 지배구조 자본 등의 형태를 띠게 되며 이러한 자본의 차이가 가족기업과 비가족기업의 차이를 만드는 특징이라고 보았습니다. 급변하는 동태적인 시장 환경에서 가족기업이 살아남기 위해서는 가족이란 자원을 효율적으로 관리하여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 참고문헌: 중소 가족기업의 성공적 승계를 위한 후계자 역량 측정모델과 지표 개발에 관한 연구(채충식, 2021)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