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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이론

SSI 교육이란?(개념 및 필요성)

by 신박에듀 2021. 8.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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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에듀몬입니다. 우리는 산업혁명 이후의 엄청난 과학기술의 발전으로 경제성장, 의식주를 포함한 삶의 질 향상, 이동의 편리함과 향상된 교육 및 의료 서비스 등을 누리며 살아가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발전은 무분별한 개발과 자연의 파괴를 일으켰고, 이로 인한 지구 기온의 상승 및 기록적인 폭염과 호우, 태풍 등의 기후변화는 우리에게 고스란히 피해로 다가오고 있습니다. 이에 그치지 않고 과학기술은 점차 불확실성이 높아지고, 예측의 범위를 벗어나고 있으며, 그로 인한 사회적 위험을 증가시키고 있습니다. 따라서 과학기술은 불확실성을 가지고 있음을 인식하고, 맹목적으로 과학기술을 수용하는 것이 아닌 비판적으로 사고하고 숨겨진 위험 상황을 인식하고 대비하는 것이 필요하며, 이러한 과학기술에 대한 이해와 사회변화의 중심에는 과학교육이 있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이러한 맥락에서 출발한 SSI 교육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SSI 교육의 정의

 

  과학기술로 인해 발생하거나 발생할 수도 있는 문제와 관련하여 과학교육에서는 SSI(Socio-Scientific Issues) 교육에 대한 필요성이 지속적으로 제기되고 있습니다. SSI란 Socio-Scientific Issues의 약자로 과학기술의 발달로 야기된 사회적, 윤리적 쟁점을 말합니다. SSI는 한국어로 번역하면 ‘과학 관련 사회 문제’, ‘과학기술과 관련된 사회적, 윤리적 문제’, ‘과학의 사회적 측면’ 등의 언어로 풀이됩니다.

  SSI는 여러 특징을 가지고 있는데, 본질적으로 간 학문적이며 비구조화된 문제 상황으로 논쟁적 특성을 지닙니다. SSI는 위의 위험 상황의 예시에서 알 수 있듯이 쟁점이 순수 과학 내용에만 제한되는 것이 아니라 사회, 정치, 경제와 같은 다양한 측면을 융합적으로 포함하고 있습니다. 이로 인해 하나의 정답과 결론이 존재하기보다는, 다양한 입장과 관점에서 접근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하나의 정해진 방안이 아닌 다양한 방안이나 최선의 방안을 모색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다양한 입장에서 접근할 수 있으므로, 다양한 이해관계자 간에 논쟁이 벌어질 수 있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위에 언급했듯이 과학 기술 측면 이외에도 사회, 경제, 정치 윤리 등 다양한 측면을 내포하고 있다는 점은 SSI에 대한 가치판단이나 의사결정 과정에 과학적 근거 이외에 개인의 가치관, 경험 및 감정, 또는 사회에서 암묵적으로 합의된 윤리, 도덕적 지침 등이 자연스럽게 적용되겠습니다.

 

 

 

 

2. SSI 교육의 필요성

 

   SSI교육은 과학과 사회의 상호의존성에 대한 인식뿐만 아니라 합리적 판단과 책임감 있는 의사결정을 내리고 행동으로 옮길 수 있는 인성과 실천적 역량을 갖도록 도덕적, 윤리적 측면의 발달을 강조합니다. Zeidler et al.(2005)는 STS(Science, Technology, Society) 교육이 어떤 시민을 양성해야 하는지에 초점을 두기보다는 주로 교수학습 방법에 초 점을 맞추었다고 비판하며, 목적에 대한 일관성이 존재하지 않고, 교육전략보다는 맥락의 의미가 강하다고 비판하며 SSI교육과의 차이를 설명 하였습니다. 이 학생들이 자신을 해당 문제에 있어 해결의 주체로 인식하고, 실천적 지식과 역량을 함양하여 자발적으로 주체성을 발휘함으로써 사회적 실천과 참여로 이어지게 하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 참고문헌: 사회적 실천 지향 기후변화 SSI 동아리 참여 학생들의 사회적 환경 정체성 탐색(서수현, 2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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