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이론

ADHD란? ① 정의 및 특징

by 신박에듀 2021. 8. 17.
반응형

안녕하세요 에듀몬입니다. 학교 현장에서는 선생님들께서 자리에 한시라도 가만히 있지 못하고 늘 주의력이 결핍된 아이들을 종종 마주하곤 합니다. ADHD는 이처럼 아동에게 발현되는 현상이며, 어쩌면 매우 일상적인 증상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ADHD의 정의 및 특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ADHD의 정의

 

  Hyperkinetic disorder of childhood는 아동기의 과잉행동 장애를 뜻하는 진단 용어로 1968년 DSM-2에서 처음 정의되었으며, 1980년 미국 정신 의학회(American Psychiatric Association; APA)에서는 정신장애 진단 및 통계 편람 개정판에서 ADD(attention deficit disorder: 주의력 결핍 장애)라 명명하였습니다(Barkley, 1989). 이후 DSM-4(1994)에서는 주의력결핍과 과잉행동을 함께 장애의 의미로 정의하여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attention-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이하 ADHD)라는 명칭으로 정의되었습니다.

  ADHD는 미국정신의학회 진단 및 통계 편람 개정판(APA, (Diagnostic and Statistical Manual of Mental Disorders, Fifth Edition; DSM-5, 2000)에서 진단기준 용어로 소개되고 있습니다. 진단기준에 따르면, ADHD는 부주의, 과잉행동 및 충동성을 주요증상으로 하는 장애로, 주로 학령기와 학령기 이전 아동으로부터 증상이 나타납니다. 또한 아동기 초기인 7세부터 생기는 증상이 6개월 이상 지속돼 면 만성으로 발전할 가능성이 높으며, 이러한 ADHD 장애는 주의력결핍, 충동성, 과잉행동의 세 가지 특성에 따라서 주의력결핍 우세형, 과잉행동, 충동 우세형 및 복합형의 3개의 하위 유형으로 구분하고 있습니다. 그렇지만 DSM-5에 서는 범주적 접근보다는 차원적 접근방식을 반영해서 하위 유형 대신 표현 유형(presentation type)이라는 용어를 사용하였습니다. 

  ADHD와 파탄적 행동장애(Disruptive Behavior Disorder)가 신경발달장애(Neurodevelopmental Disorder)로 바뀐 것도 DSM-4-TR이 DSM-5로 개정되는 과정에서 보인 큰 변화입니다. 각 하위유형은 치료에 대한 반응과 공존질환, 유전형에서 차이를 보인다는 보고가 많아 하위 유형이 서로 다른 질환일 가능성이 높다는 주장이 반복해서 제시되고 있습니다(Grizenko, Paci, & Joober, 2010; Grizenko, Shayan, Polotskaia, Ter-Stepanian, & Joober, 2008; Price et al., 2005).

  주의력결핍 우세형 은 주의력을 지속시키는데 문제를 보이고, 과잉행동, 충동성의 문제가 두드러지지 않은 경우, 과잉행동, 충동 우세형은 과도한 행동과 충동 조절에 문제가 있으며 주의력결핍의 문제가 두드러지지 않는 경우, 복합형은 이 모두의 기준을 만족시킬 때 진단됩니다. 현재까지 과잉행동, 충동 우세형에 대한 연구는 많지 않으나 발달적 경로에 따라 과잉행동, 충동 증상이 먼저 나타나고, 시간이 경과하면서 복합형으로 발전한다는 연구들이 지지를 받고 있음에 따라 과잉행동, 충동 우세형을 복합형의 이른 유형으로 보고 있습니다.

  

 

 

 

2. ADHD의 특징

 

  ADHD 증상을 보이는 아동들은 주의력결핍, 충동성, 과잉행동과 같은 주요 임상적 특징을 나타soqsl다. ADHD의 핵심적 특징을 자세히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ADHD 아동의 주의력결핍 증상을 보입니다. ADHD 아동의 주의력결핍은 자신이 흥미로운 일에는 주의를 기울일 수 있지만, 흥미가 떨어지는 과제를 완성하거나 새로운 과제를 학습하도록 지시받을 때 집중력이 저하되거나 주의집중에 어려움을 느낍니다. ADHD로 진단된 아동은 또래에 비해 한 가지 활동에서 다른 활동으로 빠르게 옮겨 다니며, 다른 사람이 하는 말을 주의 깊게 듣지 않고, 주의가 쉽게 분산되며, 집중을 하는 게 어렵습니다. 또한 한 가지 일을 꾸준하게 하지 못하며, 백일몽에 빠지거나 물건을 자주 잊어버립니다.

  둘째, ADHD 아동의 충동성은 자신의 충동 반응을 스스로 조절하지 못하는 행동적 특징을 말합니다. Kendall과 Wilcox(1979)는 충동성은 단일구조가 아니며 인지적 수준과 행동적 수준을 고려해야 한다고 지적했는데 인지적 수준에서 볼 때, 충동성은 여러 대안적인 문제 해결책을 적절하게 평가하는 능력이 없는 것이고, 행동적 수준에서 볼 때 충동성은 원치 않는 말이나 신체적 행동을 억제하는 능력이 없는 것을 말합니다. 이와 같이 충동성이 강한 아동들은 생각하지 않은 채 무작정 뛰어들어 문 제를 해결하려 하거나, 위험한 행동을 하거나, 다른 사람들이 줄 서 있는 앞에 끼어들거나, 과제를 수행하면서 자신의 마음대로 택하는 행동 등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심할 경우 강한 공격성 성향을 보이며, 심각한 사고나 남에게 상처를 입히거나 자신이 상처를 입는 경우도 있습니다.

  셋째, 과잉행동은 ADHD 아동의 주요 특성으로서 전문가들은 아동들의 이러한 특성을 뇌 손상 및 신경전달물질의 부족으로 억제 기능에 과도한 각성을 일으켜 아동이 참고 조절하는 행동을 어렵게 만드는 것으로 가정하기도 합니다. ADHD 아동은 일반적인 지능을 가지고 있으나 인지과정의 학습활동에 어려움을 보여 열등감을 가지게 되며, 사회적 기술이 부족하고 또래들과의 대인관계가 원만하지 못합니다. 또한 사소한 것에도 화를 내거나 이유 없이 친구를 때리는 등의 공격적인 행동을 보일 수 있으므로 학교생활에서 심각한 문제에 직면하게 됩니다.

  이는 ADHD는 아동기에 주로 발병되며 성질상 만성화되기 쉽고, 더 나아가 심한 정서장애, 정신지체, 감각, 언어, 운동의 손상으로 쉽게 설명되지 않는 질환으로 과제를 지속적으로 유지하거나 자기통제 및 조절에 어려움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행동장애, 정서장애, 학습장애 등의 심리적 결손도 동반하게 됩니다.

 

 

※ 참고문헌: 점핑과 탭핑 동작 운동프로그램이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아동의 인지기능 및 정서·행동 미치는 영향(고진우, 2021)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