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에듀몬입니다. 전통적인 리더십은 위계적이고 수직적인 개념으로서 명령과 통제라는 방법을 사용하며, 지배와 복종 혹은 지시와 순종이라는 관계로 이루어져 왔지만 다양성과 다변성으로 인해 날로 복잡해지고 있는 현대사회에서는 전통적인 리더십에서 벗어나 환경에 보다 유연하게 대처하고 조직구성원들이 적극적으로 조직에 몰입 할 수 있도록 격려하고 이끌어 주는 새로운 리더십을 필요로 하고 있습니다. 기존의 권위적이고 경직된 리더십은 많은 실패를 불러왔기 때문에, 현대 사회의 조직원들은 자신이 성장, 발전할 수 있도록 이끌어 주는 리더와 함께 일하고 싶어 하며, 경청과 칭찬, 참여, 동기부여를 통해 조직구성원의 잠재력을 이끌어 주는 능력을 갖춘 리더를 요구하고 있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코칭리더십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코칭리더십의 개념
과거 전통적 리더십과 비교하여 장기적인 관점에서 효과적으로 조직의 성과를 달성하기 위해 리더십에 코칭을 반영할 필요성이 대두되었습니다. 즉, 조직구성원들이 자발적으로 목표를 달성하도록 동기를 유발하고 조직구성원들의 장점과 강점을 개발해 주는 새로운 리더십인 코칭리더십이 그 대안으로 제시될 수 있는 것입니다.
Stowell(1986)에 의하면, 코칭이란 조직 구성원의 행동이나 태도를 변화하도록 하기 위해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행동입니다. 그는 또한 구성원들이 역량을 개발하고 자발적으로 일할 수 있도록 동기부여 및 지원하고 격려하면서 지속적인 피드백을 주는 것이라 설명하였습니다. 또한 Day(2001)는 코칭을 리더의 행동과 긴밀한 관계를 가지며, 리더의 행동을 구성원에 대한 관심으로 협력 또는 조력을 통해 동기를 부여하는 것이라 하였습니다. Aldog & Kuzuhara(2002)는 리더의 코칭을 열린 마음과 존중의 마음으로 경청하며, 상대방과 공감함으로써 다른 생각이나 가치관, 그리고 관점을 이해하는 것으로 정의하였습니다. 즉, 서로가 추구하는 목표를 같이 공유하고 솔직한 피드백을 통해 서로 지원해 줌으로써 조직구성원들이 스스로 해결할 수 있게 한다는 것입니다.
코칭리더십의 공통적 의미는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코칭리더십의 대상인 리더와 구성원들간 관계의 특성은 양방향 커뮤니케이션, 긍정적인 관계, 신뢰를 기반으로 한 관계임을 알 수 있습니다.
둘째, 코칭리더십의 목적은 구성원들의 능력과 의욕 향상, 문제해결 및 학습 능력향상, 목표달성과 조직성과, 역량개발 및 동기부여, 성과 향상으로 정리할 수 있다.
셋째, 코칭리더십의 행동은 잠재력개발, 문제해결 능력의 향상, 의사소통, 지원, 격려, 피드백임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기존의 연구에서의 코칭리더십의 개념들을 종합해 보면, 코칭리더십이란 리더가 조직구성원과의 양뱡향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상호신뢰를 쌓은 가운데 조직구성원이 스스로 역량을 개발하도록 동기부여 하며, 문제를 해결하고 목표를 달성 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수평적 리더십으로 정의할 수 있습니다.
2. 코칭리더십 구성요인
코칭리더십은 조직의 성과향상을 위해 리더와 조직구성원이 양뱡향 커뮤니케이션을 사용하는 리더십 유형으로, 리더의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곧 코칭 리더십의 구성요인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코칭리더십에 관한 국내 연구 대부분은 코칭을 학문적으로 접근하여 연구한 Stowell(1986)의 네 가지 구성요인을 적용하고 있습니다. Stowell(1986)은 학문적으로 코칭을 연구해 온 학자로서 리더와 조직구성원 간의 코칭행위 시 가장 효과적으로 활용될 수 있는 방향제시(direction), 개발 (development), 수행평가(accountability), 관계(relationship) 등의 네 가지 구성요인을 제시하였습니다. 이를 표로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코칭리더십의 구성요인>
연구자 | 구성요인 |
Stowell(1986) | 방향제시(direction), 개발 (development), 수행평가(accountability), 관계(relationship) |
McLean 외(2005) | 개방적 의사소통(open communication), 팀 접근법(team approach), 사람 중시(value people), 모호성 수용(accept ambiguity) |
Gregory와 Levy(2010) | 관계의 진정성(genuineness of the relationship), 효율적인 의사소통(effective communication), 관계의 평안함(comfort with the relationship), 개발촉 진(facilitating development) |
조은현, 탁진국(2011) | 존중, 목표제시와 피드백, 관점변화, 조직구성원의 성장과 발전에 대한 믿음 |
김영미(2018) | 방향제시(direction), 개발(development), 수행평가(accountability), 관계 (relationship) |
정우석(2019) | 방향제시(direction), 개발(development), 수행평가(accountability), 관계 (relationship) |
※ 참고문헌: 유아교육기관 원장의 코칭리더십이 교사효능감과 교사-영유아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오아람, 2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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