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의 시대적 중요성은 구체적으로 설명하지 않더라도 우리가 피부로 느끼는 시점이 되었습니다. 평생교육을 효과적으로 운영하고 지원하기 위해서는 평생교육기관의 역할 또한 매우 중요한데, 적절한 역할을 수행하기 위한 기관의 경영이 효율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는 데는 이견이 없을 것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평생교육경영에 대한 개념, 경영자의 역할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평생교육경영의 개념 및 원리
1. 개념
평생교육경영이란 평생교육기관을 효율적으로 운영할 수 있도록 기관의 외형적, 내재적 특색, 구조적 측면, 경제적 측면 등을 연구하는 것입니다. 평생교육경영의 개념은 평생교육기관이 ‘경영’에 강조점을 두는 경우와 ‘평생교육원리’를 조직경영에 적용하는 경우, 두 가지다. 전자의 경우 평생교육기관이 목적 달성을 위해 기관의 인적·물적·재정적 자원을 효율적으로 활용하는 과정을 의미하며, 후자의 경우 모든 조직의 경영에 있어 평생학습, 자아실현, 조직학습 등의 평생교육 원리를 적용시키는 것을 의미합니다.
2. 원리
평생교육경영의 원리는 기관을 경영하는 데 있어 행정면이나 운영면에서 실제적으로 나타나는 문제를 해결하는데 지침이 되는 원칙이나 준거를 의미합니다. 구체적인 원리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① 법제 면에서의 기본원리: 법치 경영의 원리, 기회균등의 원리, 자주성 존중의 원리, 적도 집권의 원리
② 운영 면에서의 기본원리: 민주성의 원리, 능률성의 원리, 타당성의 원리, 안정성의 원리, 균형성의 원리, 적응성의 원리
평생교육기관의 성격
평생교육경영이 효과적으로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기관의 성격에 대한 이해가 선행되어야 합니다. 평생교육기관의 성격은 평생학습자의 성격과 맥이 닿아 있는데 구체적인 기관의 성격은 다음과 같습니다.
① 평생교육은 모든 연령층에 개방되어 있습니다.
② 평생교육은 교육과정이나 교육기간이 학교교육에 비교하여 탄력적입니다.
③ 평생교육의 교육내용은 국민 개개인의 실생활과 밀접합니다.
④ 평생교육의 교육기간은 학교교육에 비해 단기입니다.
⑤ 평생교육기관의 경영은 탄력적이고 융통성이 많습니다.
⑥ 평생교육기관이 다루는 교육내용은 매우 광범위하고 다양합니다.
⑦ 많은 평생교육 기관들이 재정적으로 매우 열악합니다.
평생교육기관 경영자에게 필요한 능력
평생교육기관은 일반 기업과 달리 평생교육을 목적으로 하는 조직이므로, 조직의 목적을 위해 평생교육기관의 경영자는 교육적인 사고와 경영적 사고를 함께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갖추어야 할 능력은 다음과 같습니다.
① 지식: 특정 분야의 전문지식 필요
② 기능
- 분석적 기능: 상황을 신속, 정확하게 포착하고 환경변화와 조직의 SWOT 분석을 할 수 있는 능력
- 관리적 기능: 기관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경영활동을 지속적으로 관리·통제하는 능력
③ 태도
- 실패에 굴하지 않고 재기의 기반으로 생각
- 실용적이고 결과 지향적이며, 실제적인 태도
- 현실 유지보다는 능동적인 지도력을 통해 변화에 적응하고 경영환경을 창조하는 태도
※ 참고문헌: 평생교육 경영론(안병환 외, 20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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