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에듀몬입니다. 우리는 주변에서 공공의 이익을 실현하기 위한 여러 단체 및 기관들을 어렵지 않게 볼 수 있습니다. 우리가 흔히 공공기관이라고 부르는 것들일 텐데요. 이러한 기관들의 특징은 국가의 주도하에 이루어지는 것이 대부분입니다. 그렇다면 영리 활동을 하는 기업이 일정한 사회적 미션을 가지고 활동을 하는 기업은 무엇일까요? 이번 시간에는 소셜벤처의 개념 및 특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소셜벤처의 개념
소셜벤처는 특정한 사회적 미션을 가지고 영리적 활동을 하는 주체로서 조직의 규모가 작고, 벤처 성향을 가지고 있는 조직으로 정의할 수 있습니다. 또한 Julie et al.(2012)의 연구는 소셜벤처가 이익을 창출하는 영리적 목적과 더불어 사회적 문제를 해결하려는 목표를 동시에 추구하므로, 소셜벤처는 영리 기업과 비영리조직의 하이브리드(hybrid) 형 조직이라고 정의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소셜벤처는 사회적 영향력과 영리적 목적을 동시에 추구하는 조직으로 정의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2. 소셜벤처의 특징
Aaker et al. (2010)의 연구에 따르면 소비자들은 영리기업이나 비영리 조직과 같은 조직의 형태에 따라 비영리 조직을 따뜻(Warmth)하게 인식하고, 영리 기업을 능력(Competence) 있다고 생각하는 고정관념을 갖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연구자들은 일반적으로 영리 기업이 자신들의 이익을 추구하기 위한 기업 활동을 중요시하기 때문에 소비자들이 이들을 경쟁력 있다고 판단하고, 비영리 조직은 더 높은 이윤을 추구하는 것이 아니라 특정 사회적 가치를 실현하고 이와 관련된 사회적 문제를 해결하려고 하기 때문에 이들을 따뜻하다고 인식한다고 주장합니다. 그렇지만 소셜벤처는 영리 기업과 비영리조직의 중간 지점에 존재하는, 두 조직의 특성을 모두 소유하고 있는 조직입니다. 소셜벤처가 갖고 있는 사회적 미션은 비영리 조직과 공통점을 갖고 있지만 명백히 이윤을 창출하고 이를 통해 운영된다는 점이 비영리 조직과 다르며, 이윤을 추구하는 것보다 자신들의 사회적 미션을 우선순위로 둔다는 점에서 영리 기업과 구분될 뿐만 아니라 소셜벤처는 비영리조직에 비해서 탐욕적 (Greedy)으로 보인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이는 소셜벤처가 비영리 조직과도 구분되는 특성을 갖고 있다는 것을 시사합니다.
※ 참고문헌: 소셜벤처의 공동마케팅에 대한 소비자 인식 연구(강정훈, 2021)
'경영이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내부시장지향성이란?(개념 및 구성요인) (0) | 2021.07.12 |
---|---|
지식재산이란?(개념 및 특징) (0) | 2021.07.11 |
공동마케팅이란?(개념 및 사례) (0) | 2021.07.09 |
협력적 거버넌스란?(개념, 필요성) (0) | 2021.07.08 |
SWOT-AHP 분석 이론이란?(개념, 모형, 특징) (0) | 2021.07.0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