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에듀몬입니다. Cronbach와 Snow가 제시한 적성 처치 상호작용 이론이란 학습자의 적성이나 특성과 교사가 행하는 처치 또는 수업방법의 상호작용 결과라고 설명하는 입장입니다. 즉, 교수자가 학습자의 적성에 부합하는 교수방법을 선택하여 교수하느냐 하지 않느냐에 따라 학습자의 성취도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적성-처치 상호작용 이론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상호작용 이론
적성처치 상호작용 이론에서의 학습 결과는 학습자의 적성 또는 특성과 교사가 행하는 처치의 상호작용 결과라고 보며 학습자의 개인차에 부응하는 수업방법의 모색을 시사하고 각 학생마다 가진 적성이나 능력은 다르므로 그에 맞춰 수업방식을 투입함으로써 학생의 학업성취를 극대화할 수 있다고 간주합니다. 또한 학생 개개인에 맞춰 수업 절차를 다양하게 변화시킴으로써 개인차에 따른 문제를 줄이는 것은 물론, 공통의 목표 역시 도달할 수 있다고 보며 수업방법의 탐구는 학습자 개인에게 적합한 수업방법으로 대체되어야 합니다.
2. 적성-처치 상호작용의 의미
1) 적성의 의미
주어진 처치방식에서 성공적인 결과 또는 효과를 증대시키는데 적용될 수 있는 제반 조건 가운데 학습자 개개인이 갖고 있는 특징을 말하는 것으로 개인이 가지고 있는 모든 능력을 말합니다. 특정 교육적 환경에 있어 해당 학습자의 존재를 조장하는 제요인은 적성의 개념에 이미 포함되어 있다고 봅니다. 따라서 종래의 적성검사에서는 고려하지 않았던 성격적인 특성, 태도, 가치관 등의 제요인 역시 포함시킵니다. Cronbach의 정의에 따른 적성은 발달하는 것입니다. 즉, 이전에 경험했던 것을 이용해서 새로운 내용을 학습하게 될 때, 이전의 경험이 학습에 도움을 준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교수-학습 과정 중에 정기적으로 적성을 평가하는 것은 필수적이며 Cronbach가 정의 내린 적성은 학습과도 통합니다.
종래의 사고법에 의하면, 적성이란 처치와 동떨어진 것으로 고정적, 불변적인 개인적 속성을 가진 부분이라 여겨졌습니다. 이러한 사고법에 의거해 말하면 Cronbach의 이론은 적성의 개념을 과대 확장했다고 볼 수도 있으며, 특성 혹은 능력이라는 용어로도 쓸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그는 종래의 사고법과 같이 협의적으로 해석하는 것은 실수라는 것을 강조하기 위한 역설로, 적성의 개념을 새롭게 정의해서 사용하였습니다.
2) 처치의 의미
실험적인 연구에 있어 다른 교수법이나 치료법 등의 효과를 비교하는 경우 교수나 치료 등의 조작을 말합니다. 학습 조건에 있어서의 내용 또는 절차상의 차이로 수업방법을 말합니다. 즉각 학생에게 어떠한 조치를 취하는 것으로 대표적인 것이 교수방법이며 학생들에게 교수 프로그램이나 교수방법으로 투입하는 것을 말하고 학습과정을 구성하고 전개시키는 방법이나 제시하는 방법 등을 말합니다.
3) 상호작용의 의미
학습자의 적성에 따라 최적한 수업 방법이 달라질 때, 학습자의 적성과 수업 처치 (방법)간의 상호작용 효과가 있습니다. 적성과 처치가 상승적 효과 혹은 상쇄적 효과를 나타낸다고 생각합니다.
3. 적성의 종류와 처치 변인
1) 적성의 종류
학습자의 일반지능, 특수 지능, 성적, 인지 양식, 개념 수준, 학습 속도, 선행 조직자, 성취동기, 시험불안, 자아개념, 자신감, 사교성, 의존성-책임감, 강화, 사회계층, 인종, 성별 등이 해당됩니다.
2) 처치 변인의 종류
학습자의 다양한 적성에 대한 처치변인으로 수용 학습-발견학습, 학생중심-교사 중심, 프로그램 학습-전통적인 수업, 귀납적 자료 제시-연역적 자료 제시, 개별적 수업-협동적 수업, 구조화된 학습과제-비구조적 학습과제, 공간적으로 분석하고 이미지를 머리로 조작할 필요가 있는 과제는 공간적 능력이 높은 학습자에게 적합한 반면 낮은 학습자에게는 의미를 설명할 간단한 그림이 유익함을 이용한 도형을 이용한 학습과제의 제시-문자를 이용한 학습 과제의 제시, 시각적 방법에 의한 학습과제의 제시-청각적 방법에 의한 학습과제의 제시와 같은 방법이 있습니다.
4. 적성-처치 상호작용 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학습자의 개인차를 고정시키고 교육환경을 학습자의 개인차에 적응시키려는 접근 방법으로 고정되는 것은 교육환경이 아니라 학습자의 개인차라고 보는 입장입니다. 고정된 수업방법에 대해 학습자가 적응하도록 하는 종래적인 교육방법과 반대로 학생들의 개인차에 알맞은 교육적 방법을 처치하여 매 학생들의 개인차와 교육적 처치 간의 적응적 상호작용을 촉진해야 한다고 말합니다. 자연적 환경은 인위적으로 변화되기는 어려우나 교육적 환경은 인위적인 조작이 가능한 것이 Cronbach의 적응적 교육모형의 입장입니다. 이 방법은 학습자의 학습사에 따라서 일련의 수업활동의 계열 또는 수업 프로그램을 처방하는 것으로 학습자의 다양한 학습 양식을 충족시켜 주기 위해 다양한 학습 환경을 제공해 줌으로써 학습자들의 학습 초기 능력 수준의 발달을 촉진시켜 주렸는데 관심을 둡니다. 즉 수업의 최종 목표를 보다 수월하게 달성하는데 필요한 최적의 교수자료들을 개별적 학습자에게 제공하기 위하여 학습자들이 갖고 있는 요구 수준에 있어서의 개인차를 판단하는 일련의 총체적 과정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적응적 수업을 전개하기 위해서는 개별 학생의 인지-정보처리 특성에 이상적으로 부합될 수 있는 수업 처방을 해 주어야 하며 그러기 위해서는 학습 동기화를 위한 충고, 정보의 제공, 학습량의 적정화, 학습시간의 효율화, 피드백의 강화 등을 동시에 고려해야 합니다. 오늘날 개별화 수업 또는 적응 수업 (Adaptive Instruction)이 나아가야 할 중요한 지표가 되고 있습니다.
ATI는 개인차의 문제를 접근하는 철학에 변화를 주었을 뿐만 아니라, 개인차의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에 있어서 새로운 변화를 가져다주었습니다. Cronbach는 처치 변인에만 관심을 두었던 종전의 수업 연구 방식에서, 학습자 변인과 처치 변 인간의 상호작용 효과에 초점을 맞춘 연구의 필요성을 제기한 것입니다. 즉, 학습자 개인차 변인을 고려하지 않고 방법의 효과성만을 찾는 식의 유일한 교수법 (One Best Way)을 탐구하려는 발상을 부정합니다.
※ 참고문헌: 적성 처치 상호작용 기반의 모바일 학습 시스템 개발(김정훈,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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