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이론

경제 개념학습 알아보기: ① 특징 및 중요성

by 신박에듀 2021. 6. 13.
반응형

안녕하세요 에듀몬입니다. 학생들은 개념을 통하여 여러 대상을 공통된 특징과 속성에 따라 분류하거나 종합하여 거기에 일정한 의미를 가지는 이름을 부여하고 그것을 기억할 수 있게 됨으로써 보다 쉽게 많은 양의 정보를 학습할 수 있게 됩니다. 이처럼 개념 학습은 학생들의 학습에 있어 매우 중요한 영역인데요. 이번 시간에는 경제 개념학습의 특징 및 중요성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경제 개념의 특징

 

  경제개념 교육은 경제교육이 달성하고자 하는 경제적 문제해결력과 경제적 의사결정력, 비판적 사고력 등의 고등사고력의 기초가 되며 경제 시민 육성에 필수적으로 요구되며, 경제 개념의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경제개념은 경제적 사실을 바탕으로 개념을 도출하며, 경제적 일반화 학습을 위해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학습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경제적 개념은 경제적 사실에 의거하여 개념적 지식의 형성을 가능하게 하고, 이를 토대로 더 높은 차원의 경제 지식 즉 경제 일반화와 이론 형성 즉 ‘지식의 구조화’를 가능하게 합니다.

  둘째, 경제개념은 그 개념이 내포하는 고유한 속성이 있습니다. 경제적 사실을 유형별로 분류하게 하는 기준이 되는 특징을 속성이라고 합니다. 어떤 개념이 갖는 속성 중에서 다른 개념과 구별되는 가장 중요한 속성인 결정적 속성과 속성이기는 하지만 덜 중요한 속성인 비결정적 속성을 학습함으로써 경제 개념에 대한 심층적 이해를 도모합니다.

  셋째, 경제개념에는 그 개념을 대표하는 전형이 있습니다. 개념으로 사실을 분류함에 있어서 구체적인 사례가 그 개념에 잘 들어맞는 경우도 있고, 약간 덜 들어맞는 경우도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개념은 사실을 분류하는 기준이 되기도 하는데 이러한 기준이 되는 대표적인 개념을 다룸으로써 경제개념에 대한 폭넓은 이해를 가능하게 합니다.

  넷째, 경제개념에는 그 개념의 특징을 뒷받침하는 사례, 다시 말해 한 경제 개념의 구성원이 되는 긍정적 사례가 있게 마련입니다. 예를 들어 전형모형의 경우, 전형의 속성을 많이 공유하여 전형과 친족 유사성을 보이는 사례들이 있습니다.

  다섯째, 경제개념에는 그 개념의 특징을 뒷받침하지 못하는 사례, 즉 경제개념의 구성원에 포함되지 않는 부정적 사례가 있습니다. 개념에는 결정적 속성을 공유하지 않거나 한 개념의 친족 유사성을 보이지 않는 경우가 있다는 것입니다.

  여섯째로, 경제개념은 사회문화적 환경이나 상황에 따라 다르게 해석되거나 받아들여 질 수 있습니다. 이것은 개념 그 자체가 가지고 있는 문제 라기보다 개념을 형성하거나 이용하는 학습자와 관련된 문제라고 할 수 있습니다. 개념을 형성하거나 응용함에 있어서 학습자들은 개인적 체험과 사회문화적 배경으로부터 많은 영향을 받을 수 있다는 점을 유의해야 합니다.

  경제개념은 결정적 속성과 비결정적 속성, 개념을 가장 잘 대표한 원형, 긍정적 예와 부정적인 예, 그리고 학생들이 처한 사회문화적 상황에 따라 다르게 받아들여집니다. 이러한 경제개념의 속성, 전형, 사례, 상황 등의 특성을 고려할 때, 경제개념 교육의 핵심은 전이가가 높은 추상적 개념을 선정하고, 그 개념이 갖는 속성과 원형의 확인, 관련 사례 적용, 사회 문화적 및 개인적 상황 고려 등의 지도에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2. 경제 개념학습의 중요성

 

  사회과 교육에서 사실, 개념, 일반화, 이론 등은 모두 중요한 학습내용이지만 사실은 매우 구체적이고 전이성이 상대적으로 낮으며, 자연과학과 달리 사회과학에서는 일반화나 이론 등의 수가 많지 않기 때문에 사회과에서 가장 중요한 학습내용은 개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개념은 학습자로 하여금 체계적이고 일관성 있게 정보를 처리하고 관련된 문제를 설명하도록 도움을 줍니다. 사회과 교육에서 ‘경제 개념학습의 중요성’에 대하여 경제 개념의 특성에 의거하여 다음 몇 가 지로 정리할 수 있습니다.

  첫째, 사회과 경제교육에서는 추상적이며, 중요한 개념들이 많이 다루어지므로 구체적 경험과 사고에 의해 강한 영향을 받는 특성을 지닌 학생들이 효과적으로 경제개념을 이해할 수 있도록 체계적이고 의도적인 개념학습의 실천이 요구됩니 다.

  둘째, 경제개념은 인간의 경제적 사고 육성에서 필수적이므로 경제개념교육은 중요합니다. 경제개념은 우리가 경험하고 부딪치는 경제 현상을 일정 기준에 따라서 범주화하여 간결하고 명료하게 해 줍니다. 개념은 인간의 경험 세계를 체계 적이고 일관성 있게 정리하도록 도와주며, 인식의 구조로서 사고를 위한 기본 요체가 됩니다.

  셋째, 학교 경제 개념교육은 현대 지식기반 사회에서 요구되는 고등 사고 능력을 지닌 시민 육성에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학습 모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고등 사고의 대표적인 유형이라고 할 수 있는 경제 문제해결력이나 경제 의사결정 등의 능력 발휘는 문제 해결이나 의사결정에 필요한 경제 기본 개념의 균형적이고 비판적인 이해 없이는 불가능하기 때문입니다. 경제 개념들은 지식을 생성하고 조직하는 것을 도와주며, 일반화를 도출하는 데 유용합니다. 이러한 개념을 정확히 이해하는 것은 학습에서 원리를 터득하고 문제 해결력을 함양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됩니다.

  넷째, 경제개념 학습은 실제 경제생활 역할 담당을 위한 기초지식과 기능 및 가치 태도 육성에 기여하므로 필요합니다. 왜냐하면 사고 작용의 초기 단계에서 학습하는 개념은 대부분 실제 생활을 이해하는데이해하는 데 있어 일종의 틀을 형성하는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에 학생들이 경제현상을 이해하는데 경제 개념은 기본 전제가 되며, 새로운 개념을 습득했을 때, 학습자는 개념이 갖는 다양한 기능을 통해 주변 세계를 더 잘 이해하고 적응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다섯째, 경제 개념 교육은 학습 목표로서 뿐만 아니라 교수학습의 기본적 도구로서 활용되는 필수적이고 중요한 학습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즉 사회적 현상인 사실과 경험 등을 간결하게 명료화해 줄 뿐만 아니라 단원의 내용을 학습 하 기 위해 기본적으로 파악해야 하는 즉 학습 요소의 기본 틀 구성에 매우 유용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 참고문헌: 개념도를 활용한 개념학습모형이 고등학생의 경제 이해력에 미치는 영향(이정미, 2015)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