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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이론

학습에서의 개념도의 의미와 유용성

by 신박에듀 2021. 6.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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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에듀몬입니다. Novak(1981)은 전체 학습자료 내에서 가장 일반적이고 포괄적인 개념으로부터 가장 덜 일반적이고 특정한 개념으로 이어지는 위계적 배열을 개념도라 정의하며 학습에 처음으로 개념도 활용을 시도하였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개념도의 의미와 유용성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개념도의 의미

 

  개념도는 2차원적 모습으로, 한 교과의 개념적 구조나 교과의 일부분을 표현하는 시각적인 방법이며, 전체 학습 자료 내에 포함된 개념을 규정하고 이들 개념들을 가장 일반적이고 포괄적인 개념으로부터 가장 덜 일반적이고 가장 특정 한 개념으로 이루어지는 위계적 배열로 조직하는 과정입니다. 개념도는 일반적인 개념에서 특수한 개념으로 배열하고 교차 연결선을 이용하여 개념들 간의 연결 관계를 나타냅니다. 개념도 작성은 학생과 교사에게 교수 내용을 통해서 학습할 주요 기본 개념을 명확히 이해하고 개념의 체계적인 이해를 가능하도록 하며, 학습 내용을 시각적으로 명확하게 정리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개념도는 개념들 간의 관계를 연결어를 통해 위계적 구조화하여 나타나는데 아래의 [그림]과 같습니다.

 

<개념도 활동에 포함되는 핵심 개념들>

 

 

 

  위의 [그림]과 같이 개념도는 중요한 개념과 지식체계를 개념들 간의 위계적 관계로 나타냅니다. 개념 간의 위계적 관계를 가장 포괄적인 개념들로부터 가장 덜 포괄적인 특정한 개념을 중심으로 위계화시키며 사건이나 사물 같은 것을 예로 들 수 있습니다. 개념도는 교과에서 배운 개념을 짧게 나누어 나타냄으로써 시각적인 효과성을 지닙니다. 또한 개념 간의 연결어를 사용함으로써 동사 개념을 명사 개념으로 변화시킬 수 있으며, 이러한 것들을 개념도의 구조를 촉진시킵니다. 이러한 개념, 사실, 그리고 사건 간의 의미론적 관계를 표현하기 위해 이용되는 연결어는 크게 세 가지 범주의 고리, 즉 위계적 고리(~의 부분, ~의 예), 인과적 고리(~을 초래하다. ~에 기여하다. ~을 고무시킨다.), 그리고 범주화 고리(와 같은, ~의 부분, ~ 의 성향)로 표현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세 가지 범주의 고리에 따라 개념도는 세 가지 부류로 구성될 수 있습니다. 가장 포괄적인 개념을 개념도의 정상에 표현하고 그 밑에는 덜 포괄 적인 하위 종속적 개념을 표현되는 위계적 개념도, 각 개념 들 간의 인과 관계를 표현하는 인과적 개념도, 주요 특징 또는 영역에 따라 하위 종속 개념들과의 관계를 표현하는 범주적 개념도로 나타 낼 수 있습니다.

 

 

2. 개념도의 작성방법

 

① 교사는 학습 내용에서 중요한 개념을 확인하고 여러 개념들 중에서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일반적이고 포괄적인 개념을 추출합니다.

② 가장 포괄적이고 일반적인 개념을 원 안에 쓰고 이 개념과 관련된 덜 포괄적이고 덜 일반적인 중요개념, 즉 구체적인 개념을 원 안에 쓰고 첫 번째 개념과 선으로 연결합니다.

③ 두 개념이 관련되는 방식을 고려하여 두 개념간의 관계를 가장 잘 설명할 수 있는 연결어를 고르고, 개념과 개념 사이의 선 옆에 작성합니다. 연결어의 종류는 ~의 형태, ~의 부분, ~의 유사, ~를 초래한다 등입니다.

④ 또 다른 제 3의 개념을 선택하여 첫 번째 개념과 두 번째 개념 중 어느 것에 더 관련되는지를 결정하고 관련되는 개념들 사이의 선을 그리고 각각의 선 옆에 연결어를 기입합니다.

⑤ 수업 내용과 관련된 개념이 모두 포함될 때까지 계속 작성하고 개념 간의 연결어가 붙여진 선으로 표현되었는지를 확인합니다.

 

  개념도는 학습자 자신의 지식의 구조를 그림으로 개념도를 작성하는 사람의 관점에 따라서 개념들의 배열이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학생들마다 작성한 개념도는 다릅니다. 이러한 개념도를 활용하면 학생들은 자신이 배운 것을 정리하고 이를 구조화시킴으로써 개념을 제대로 이해할 수 있고, 교사는 학생이 작성한 개념도를 통해 학생의 지식구조와 이해정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3. 개념도의 유용성

 

  개념도는 학습자에게 학습 영역 내의 주요 개념들을 분명하게 해주므로 개념의 학습을 돕고, 새로운 개념들 간의 관계와 기존 관련 개념의 학습을 도우며, 새로운 개념들 간의 관계와 기존 관련 개념의 관계를 분명히 알도록 하므로 새로운 정보의 유의미 학습을 보다 쉽게 합니다. 또한 개념들 사이의 특정한 명제의 연결을 나타내 주기 때문에 학생들의 개념이 분화되고 확장되어 가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개념의 범주 및 관련성을 그려봄으로써 개념의 분화 과정을 이해하게 되어 개념 간 위계관계를 파악하게 되고 이를 통해 개념 형성이 가능하다고 보기도 합니다. Marra et al(2002)에 따르면 학생들이 특정 내용에서 전문적 체계를 수립하기 위해 준비하는 동안 지적 영역에 관한 개념도를 작성하게 되면, 보다 복잡한 표상이더라도 더 많은 규칙과 규칙의 운영을 구성할 수 있음을 발견해 낸다고 하였습니다.

  최근 인지 심리학자들의 연구에서 사전지식의 수준도 다양하게 나타날 뿐만 아니라 사전 지식의 구조도 학습자마다 다르며 이 구조가 학습과정에서 더욱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입니다. 구조화된 지식은 학습과제와 관련된 다양한 개념들이 서로 어떻게 연결되어 있는가에 대한 지식입니다. 지식들 간에 상호 연계성을 분명히 이해하고 있고, 이들을 구체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능력은 고급 사고력의 핵심 요소라고 합니다. 전문가와 비전문가의 문제 해결 과정에서 이들 간에 나타나는 차이는 지식의 양적 차이에 있기보다는 이들 지식이 어떻게 구조화되어 있는가에 있다고 합니다. 전문가들은 자신의 지식들을 아주 유기적으로 관계를 맺고 있기 때문에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무엇이 필요하고 이것을 어떻게 적용할 수 있는가를 빠르게 추론할 뿐만 아니라 그 이유가 무엇인가도 용이하게 추론해 낼 수 있습니다. 결국 사전 지식의 양과 형태뿐만 아니라 그 지식의 구조는 학습에 가장 강력한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됩니다.

  학생들은 자신의 가지고 있는 지식을 관련 개념과 연관 짓는 것을 대부분 어려워합니다. 그래서 학생들은 새로운 정보를 자신의 지식구조에 통합시키는 것보다 사실과 개념의 정의를 단순히 암기해 버립니다. 하지만 단순 암기된 정보는 기 존지식과 관련성이 없기 때문에 잊어버리기가 쉽고 지식구조로 구성되기가 어렵습니다. 개념도는 개념들 사이의 관계를 나타내는 지식의 구조를 시각적으로 기술하는 일종의 그림으로서 이러한 관계를 기술하는 능력은 사전 지식의 기본적인 구성요소이면서 고급 사고력의 본질적인 구성요소가 됩니다. 학습자는 개념도를 스스로 작성해 봄으로써 개별화 학습을 할 수 있으며 이러한 과정에서 개념도는 자신의 학습과정과 사고 과정을 다시 점검해 보는 메타 인지적 학습도구가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개념도는 학습자들이 주요 개념들을 분명하게 하고, 개념 간의 관계를 파악하여 지식의 구조를 확장시킴으로써 개념을 잘 이해할 수 있게 하는 방법입니다.

 

 

※ 참고문헌: 개념도를 활용한 개념학습모형이 고등학생의 경제이해력에 미치는 영향(이정미,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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