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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방법/게이미피케이션(Gamification)

게이미피케이션(Gamification) 알아보기: ④ 개발전략

by 신박에듀 2021. 5.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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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에듀몬입니다. 지난 시간까지 게이미피케이션의 개념, 방법, 구성요소, 유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해당 내용은 지난 포스팅에서 확인해 주시고요. 이번 시간에는 게이미피케이션의 개발전략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게이미피케이션의 개발 전략

 

  교육 게이미피케이션의 개발 전략은 총 8단계로 나누어 설명할 수 있습니다.

1. step1은 기존 교육 프로그램을 분석하는 것으로 구체적으로는 기존의 교육 프로그램의 현황을 파악하고 교육내용, 주제, 교육방법, 교사와 학습자의 감정 등을 분석합니다. 기존 교육 프로그램의 현황을 정확하게 파악하지 못하면 게이미피케이션의 목표를 명확하게 도출하기 어렵기 때문에 step1의 분석은 궁극적인 교육 게이미피케이션의 목표 달성을 위해 필수적입니다.

2. step2는 플레이어의 특성을 분석하는 것으로 구체적으로 학습자의 인구통계학적 분포, 플레이어 유형, 선호하는 게임 및 게임 경험 등을 조사합니다. 초중등, 대학생, 성인 또는 성별에 따라 게임의 선호도가 달라지므로 이를 파악하여 게 임을 설계하는 단계에서 도출된 특성에 맞는 요소를 주로 사용하도록 합니다.

3. step3는 게이미피케이션 범위를 설정하는 것으로 교육 게이미피케이션의 목표를 설정하는 단계입니다. 교육 게임을 개발한다고 해서 교육의 모든 범위를 할 수는 없으므로 게이미피케이션을 적용할 범주를 설정하기 위하여 본 단계는 필수적입니다.

4. step4는 교육 게이미피케이션을 통해 플레이어에서 어떠한 경험을 하게 할지 결정하는 것입니다. 앞서 분석한 플레이어 특성, 게임 경험, 플레이 환경, 교육 주제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재미와 동기 요소를 설정합니다.

5. step5는 이야기 구성 단계로 이야기를 만들기 위한 뼈대를 생각하며 학습자에게 익숙한 이야기나 반대로 학습자들이 좋아하는 판타지적인 요소를 활용할 수도 있습니다.

6. step6는 메커닉스와 룰을 설계하는 것으로 앞서 선택한 재미, 동기 요소, 이야기 등을 구체적으로 표현하는 단계입니다. 중요한 것은 하나의 게이미피케이션 과정에 모든 메커닉스를 적용할 필요는 없습니다.

7. step7은 앞서 설계한 것들을 종합하여 실제 운영 가능한 형태의 게임을 프로토 타이핑 방법을 활용하여 빠르게 구현 해보는 것입니다.

8. step8인 마지막 스텝은 준비된 게임을 실제 플레이해보면서 문제를 찾고 개선하는 단계입니다. 개발된 게임은 실제 교육 환경에 적용하기 전에 내부 테스트라고 부르는 알파 테스트와 새로운 게임을 외부에 전체적으로 공개하기 전에 미리 정해진 사용자 층을 대상으로 하는 베타 테스트를 통해 문제점을 찾고 개선하는 절차를 거쳐야 합니다. 교육에 적용된 게이미피케이션의 경우에는 개발자들이 모여서 미리 게임을 체험해보거나 교육대상 학습자의 대표들이 게임을 시연할 수 있도록 할 수 있습니다.

 

<교육 게이미피케이션의 개발 전략>

단계

명칭

핵심 질문 및 전략

Step 1

기존 교육프로그램 분석

▪누구를 교육하는가?

▪무엇을 교육하는가?

▪학습목표는 무엇인가?

▪교사의 요구사항은 무엇인가?

▪학습 성과는 무엇인가?

Step 2

플레이어 특성 분석

▪인구통계학적 분포는?

▪플레이어 타입별 비율은?

▪선호하는 게임 종류는?

▪게임 플레이 경험 수준은?

▪경험해 본 게이미피케이션은?

Step 3

게이미피케이션 범위 설정

▪게이미피케이션 할 교육의 콘텐츠 범주는?

▪게임화 할 학습목표는?

▪학습목표의 달성 체크 방법은?

▪게임화 할 지식의 유형은?

▪목표 플레이 시간은?

▪게임의 유형은?

Step 4

목표 재미 & 동기 설정

▪대상 플레이어들에게 적당한 재미는? 필수는? 보조는?

▪대상 플레이어들에게 부적절한 재미는?

▪대상 플레이어들을 움직이는 핵심 동기는?

Step 5

이야기 구성

▪익숙한 현실의 이야기

▪판타지 요소

Step 6

메커닉스 & 룰 설계

▪6가지 메커닉스 요소 적절히 사용

Step 7

프로토 타입 제작

▪접근 가능한 데이터 분류

▪데이터 접근 권한 부여

▪개발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시스템 장애에 대한 대응

Step 8

플레이 테스트 & 보완

▪알파테스트

▪베타테스트

 

※ 참고문헌: 대학생을 위한 게이미피케이션(Gamification) 기반 앙트러프러너십 교육 프로그램 개발(배유나, 2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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