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영이론

업무특성이론이란?(개념, 구성요소)

by 신박에듀 2021. 2. 17.
반응형

안녕하세요 에듀몬입니다. 업무 특성 이론은 공공분야의 업무 동기와 관련한 이론을 논함에 있어 가장 중요한 이론 중 하나입니다. 특히 업무특성이업무 특성이 개인의 심리적 상태에 영향을 미치고 이는 궁극적으로 업무 성과나 조직에 대한 몰입, 고객 지향적인 태도 등에 영향을 준다는 점에서 그 의의를 찾을 수 있는데요. 이번 시간에는 업무 특성 이론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업무특성이론의 개념

 

  업무특성업무 특성 이론은 각 개인이 자신의 업무를 효과적으로 수행하고자 하는 동기가 업무 특성과 개인의 심리적 상태 간 상호작용에 의해 생겨난다고 봅니다(Hackman & Oldham, 1976). 이 이론에서는 업무를 효과적으로 수행하고자 하는 개인의 심리상태가 업무 특성에 의해 생성되는 것으로 보고 그러한 심리상태를 이끌어낼 수 있는 도전적인 업무 설계를 강조합니다.

 

 

2. 업무특성이론의 구성요소

 

  업무특성업무 특성 이론은 세 가지 심리 상태에 영향을 미치는 업무 특성을 핵심적인 다섯 개의 차원으로 구분하고 있으며, 각 개인에 따라 다를 수 있는 성장욕구강도를 조절 변수로 포함하고 있습니다.

  업무특성에 의해 영향을 받는 세 가지 심리 상태는 크게 자신의 업무를 의미 있고 가치 있는 것으로 경험한 정도를 의미하는 ‘경험된 업무 의미성’, 업무 결과에 대해 개인적으로 느끼는 책임감의 정도를 의미하는 ‘경험된 업무 결과 책임성’, 자신이 얼마나 업무를 효과적으로 수행하고 있는지에 대해 지속적으로 알고 이해하는 정도를 의미하는 ‘결과에 대한 이해’ 등으로 정의 및 구분됩니다. ‘경험된 업무 의미성’에 영향을 미치는 업무 특성은 기술 다양성, 업무 정체성, 업무 유의성 등입니다. 기술 다양성이란 업무가 개인의 다양한 기술과 재능을 필요로 하는 정도를 나타내며, 업무 정체성이란 주어진 업무가 한 개인이 처음부터 끝까지 수행하여 완성하는 업무인지, 부분적인 업무인지와 관련됩니다. 업무 유의성은 업무가 조직이나 외부 환경 또는 다른 사람에게 실질적인 영향을 줄 수 있는 정도를 의미합니다. ‘경험된 업무 책임성’에 영향을 미치는 업무 특성은 직무 자율성입니다. 직무 자율성은 자신의 업무를 계획하고 과정을 결정할 수 있는 자유, 독립성, 재량 등을 업무가 얼마나 제공하고 있는 정도를 의미합니다. ‘업무 결과에 대한 이해’에 영향을 미치는 업무 특성은 환류로 업무수행의 효과성에 관한 명확하고 직접적인 정보를 얻을 수 있는지 정도로 파악됩니다. 업무특성 이론에 따르면 기술 다양성, 업무 정체성, 업무 유의성, 직무 자율성이 높고 환류가 잘 될수록 업무동기, 업무성과의 질, 업무 만족이 높아지고, 이직률이 낮아집니다.

 

 

 

 

3. 업무특성이론 관련 연구

 

  Hackman & Oldham(1976)이 업무 특성에 대해 개념적으로 정교화한 이후 핵심 업무 차원과 심리상태 간 관계에 대한 요인 분석이 다수 이루어졌습니다. 이들 연구는 Hackman & Oldham(1976) 이 제시한 다섯 가지 차원이 구분되나 부분적으로 상호 의존적임을 보여줍니다. 그러나 표본 수를 크게 했을 때 요인 분석 결과 초기의 요인 구조가 지지되는 결과가 나타납니다.

  업무 특성과 심리상태의 관계에 관한 업무특성 이론에 대한 메타분석도 다수 이루어졌습니다. Fried & Ferris(1987)는 기술다양성과 업무 유의성이 다른 심리 상태보다도 경험된 업무 의미성과 보다 강한 상관관계를 가진다는 점을 실증적으로 확인하였으나, 심리상태와 개인 성과 간 관계가 업무 차원과 개인 성과 간 관계보다 더 강한 상관관계를 나타내어 업무특성 이론이 완전히 지지되지는 못하고 있음을 보여줍니다. Loher et al. (1985)은 업무특성과 업무 만족 간 관계의 강도, 업무성과와 업무 만족의 관계에 있어 성장욕구강도의 조절 효과에 관한 메타 분석을 실시하였습니다. 그 결과 업무의 여러 특성들이 업무 만족에 영향을 미친다는 점과 개인의 성장욕구강도가 뚜렷한 조절 효과를 가지고 있다는 점을 확인하였습니다.

 

 

※ 참고문헌: 동기 이론에 대한 비교분석: 공공봉사 동기, 업무 특성 이론, 내재적 동기 이론(김소희 외, 202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