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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이론

홀랜드(Holland)의 6가지 성격유형

by 신박에듀 2021. 1. 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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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에듀몬입니다. 홀랜드(Holland)는 개인의 성격유형이 진로선택과 진로성숙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고 보았으며, 인간의 성격과 환경의 유형을 육각형 모형으로 제시하였습니다. 이들을 실재적(Realistic), 탐구적(Investigative), 예술적(Artistic), 사회적(Social), 기업적(Enterprising), 관습적(Conventional)으로 명명하였으며, 그 첫 글자를 따서 RIASEC유형이라고 불렀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홀랜드의 6가지 성격유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홀랜드(Holland)의 6가지 성격유형

 

  실제로 개인과 직업환경을 설명할 때, 절대로 순수한 한 가지 유형은 없으므로, Holland는 세 가지 유형의 조합을 사용합니다. 여섯 가지 각 유형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실재적 유형(R)

  실재적(R) 환경은 개인에게 신체적인 것을 요구합니다. 그런 직업환경에는 사람이 다루는 도구, 기계, 또는 동물이 있습니다. 그런 환경에서는 기계를 고치 거나 전자제품을 수리하거나, 운전을 하거나 동물을 기르거나, 환경의 다른 물리적인 측면을 다루는 일을 할 수 있는 기술적인 능력이 요구됩니다. 사물을 가지고 일하는 능력이 다른 사람들과 상호작용하는 능력보다 더 중요합니다. 실재적 유형의 사람들이 익혀야 하는 기계류와 일거리를 제공하는 직업 환경의 예로는 건설현장, 공장, 자동차 정비공장 등이 있습니다. 어떤 실재적 유형의 환경은 지붕 연결 하기나 옥외 페인팅, 파이프 정비와 같이 많은 신체적 민첩성이나 힘을 요구합니다. 따라서 이런 환경은 위험할 수도 있고 다른 직업환경보다 신체적인 병이나 사고가 더 많이 생길 수 있습니다.

  실재적인 유형의 사람들은 취미생활이나 직업에서 도구나 기계를 사용하는 것을 즐기는 편입니다. 그들은 배관, 지붕 연결하기, 전기제품과 자동차 수리, 농장 일, 다른 기술적인 분야와 같은 영역에서 유능감을 개발하려고 애쓰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들은 문제가 사람에 관한 것이든 기계에 관한 것이든 현실적인 문제 해결 방법으로 접근합니다. 또한 인간관계에 가치를 두기보다 돈, 권력, 지위에 더 가치를 두는 편입니다.

 

 2) 탐구적 유형(I)

  탐구적(I) 환경의 사람들이 수학적, 과학적 흥미와 능력을 통해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찾으려고 하는 환경입니다. 그런 상황에서 사람들은 창의적으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복잡하고 추상적인 사고를 사용하고자 합니다. 분석적 사고능력을 사용할 기회를 제공하는 직업의 예로는 컴퓨터 프로그래머, 내과의사, 수학자, 생물학자, 과학자, 수의사, 연구개발자가 있습니다. 이러한 환경에서는 주의 깊고 비판적인 사고가 존중됩니다. 개인들은 자신의 각 분야에서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찾기 위해 논리적이고 정확한 방법론적 사고를 사용 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러한 직업들은 사람들이 문제 해결을 위해 자신의 지적 능력을 사용하여 독립적으로 일하는 것을 요구합니다. 그들은 문제를 해결하는데 인간관계 기술을 사용할 필요도 없고 기계를 사용해야 할 필요도 없습니다. 예를 들어, 컴퓨터 기술자는 기계를 가지고 일을 하고 조립하거나 수리 하지만(실재적 환경), 컴퓨터 프로그래머는 문제 해결을 위해 논리를 사용합니다.

  탐구적인 유형의 사람은 지적 능력의 사용이 요구되는 퍼즐과 도전을 즐기는 경향이 있습니다. 수학적, 과학적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자신의 능력에 확신감을 가지고 배우는 것을 즐겨합니다. 그들은 과학에 대한 독서를 하거나 과학적 이슈에 대해 논의하는 것을 즐깁니다. 수학적, 과학적 문제와 같은 문제를 풀기 위해 독립적으로 일하고자 합니다. 그들은 수학, 물리학, 화학, 생물, 지질학, 기타 물리학적 또는 생물학적 과학에 관한 과목을 즐기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들은 다른 사람들은 관리하거나 개인적인 문제를 직접적으로 다루는 것을 좋아하지 않지만, 심리적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생각해 보거나 분석하는 것을 즐길 수는 있습니다.

 

 3) 예술적 유형(A)

  예술적(A) 환경은 자유롭고 개방적이며 창의성과 개인적인 표현을 북돋아 주는 환경입니다. 그러한 환경은 결과물과 해답을 발전시켜 나가는데 많은 자유를 제공합니다. 사람들이 자신을 표현하는 데 창의적이며 인습적이지 않는 방법을 사용할 수 있는 직업의 예로는 음악가, 예술가, 프리랜서 작가들입니다. 그런 환경에서는 원하는 대로 옷을 입고 약속에 구애받지 않으며 자기 나름대로 시간을 사용하는 것이 허용됩니다. 이러한 직업환경은 논리적 표현보다 개인적이고 감정적인 표현을 더 격려합니다. 만약 도구가 사용된다면, 일을 완성하기 위한 도구(예:전기드릴이나 렌치)보다는 자신을 표현하기 위한 것(예:클라리넷이나 페인트 붓)을 사용합니다.

  예술적인 성격의 사람은 작곡, 예술, 창작과 같이 자신을 자유롭고 틀에 얽매이지 않는 방법으로 표현하는 기회를 좋아합니다. 그러한 사람들은 자신을 표현하기 위해 바이올린, 목소리, 조각 도구, 워드프로세서 같은 도구를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언어, 예술, 음악 또는 글쓰기에서 자신의 능력을 향상하고 싶어 합니다. 독창성과 창의성이 표현에서 특히 중요합니다. 자신을 자유롭고 개방적인 방식으로 표현할 기회를 필요로 하고 원하는 예술적인 유형에게 숫자 따라 그리기(paint-by-numberskit; 미리 만들어진 밑그림의 숫자가 표시된 부분에 그 숫자에 해당하는 물감을 칠하기만 하면 하나의 완성된 그림이 되도록 개발된 미술용구)은 매우 달갑지 않은 것일 수 있습니다. 순수한 예술적 유형은 기교적 글쓰기를 싫어하고 소설이나 시 쓰기를 더 좋아합니다.

 

 4) 사회적 유형(S)

  사회적(S) 환경은 사람들이 유연성이 있고 서로를 이해하는 것을 격려하는 환경입니다. 개인적 또는 진로문제로 서로 도와주고 다른 사람들을 가르치고 정신적으로 영향을 미치며 사회적으로 책임감 있는 사람이 됨으로써 다른 사람과 함께 일하는 환경입니다. 사회적 환경은 이상, 친절, 우정, 관대함과 같은 인간적인 가치를 강조합니다. 이러한 이상은 대부분 교육, 사회봉사, 정신건강 전문가와 같은 직업에 공통적으로 존재합니다. 이러한 직업의 예로는 초등교사, 특수교육 교사, 고등교육 교사, 결혼상담사, 상담심리학자, 언어치료사, 교장, 심리학자가 있습니다.

  사회적인 사람은 가르치고, 개인적이거나 직업적인 문제를 돕는 활동을 통해 사람들을 돕거나 개인적인 봉사를 하는 데 흥미가 있습니다. 대표에게 위임해서 문제를 해결하는 것보다는 토론과 팀워크를 통해 문제를 해결하는 것을 좋아합니다. 이상적이거나 윤리적인 성격을 가진 복잡한 문제들을 해결하거나 이야기하기를 좋아하지만, 기계를 가지고 일하는 것을 피합니다. 그들은 교육, 복지, 정신건강처럼 언어적이면서 사회적인 기술을 사용할 수 있는 환경을 추구합니다.

 

 5) 기업적 유형(E)

  기업적(E) 환경은 다른 사람을 관리하고 설득해서 조직 또는 개인의 목표를 달성하게 하는 환경입니다. 재정과 경제적 이슈들이 가장 중요하며, 보상을 받기 위해 모험이 감수되는 환경입니다. 그러한 환경에서 사람들은 자신감이 있고 사회적이며, 자기주장이 강한 경향이 있습니다. 승진과 권력이 중요하며, 설득과 판매가 일어납니다. 기업적 환경의 예로는 영업, 상업, 비즈니스 관리, 식당 경영, 정치, 부동산, 주식시장, 보험, 로비가 있습니다. 이러한 환경은 권력과 지위, 부를 얻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부를 획득하는 것이 기업적인 사람들에게는 특히 중요합니다. 그들은 다른 사람들과 함께 있기를 좋아하고, 판매하고 설득하며 지도를 하기 위해 언어적인 기술을 사용하는 것을 좋아합니다. 그들은 자기주장이 강하고 인기가 있으며 지도자의 자리를 갖기 위해 노력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들은 사람들과 함께 일하기를 좋아하지만 도움을 주기보다 설득하고 경영하는 것을 더 좋아합니다.

 

 6) 관습적 유형(C)

  관습적(C) 환경을 가장 잘 설명하는 것은 조직과 계획입니다. 대부분의 관습적 환경은 사무실 환경으로, 기록을 보관하고, 서류를 관리하고, 복사하고, 보고서를 정리할 필요가 있는 곳입니다. 관습적인 환경은 기록된 자료 외에도 부기나 회계기록과 같은 수학적 자료들을 표함 하고 있습니다. 워드프로세서, 계산기, 복사기는 관습적 환경에서 볼 수 있는 장비들입니다. 관습적 환경에서 일을 잘하기 위해 필요한 능력은 사무 기술, 조직화 능력, 확실성, 지시를 따르는 능력입니다.

  관습적인 사람은 돈과 신뢰성, 규칙이나 명령을 따르는 능력에 가치를 두는 사람입니다. 관습적인 사람들은 상황의 통제하에 있는 것을 좋아하고 애매한 요구를 다루는 것을 좋아하지 않습니다. 이들은 돈을 벌고 규칙과 규제, 지침을 따르는 데 자신의 가치가 충족되는 사무실 환경을 좋아합니다. 그들의 장점은 사무와 계산능력이며, 그들은 이러한 능력을 자신의 환경에서 단순한 문제들을 해결하는 데 사용합니다. 또한 사람들과의 관계는 업무 수행을 위해 맺으며 문제에 대해 조직적인 접근을 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와 같은 내용을 표로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Holland의 6가지 직업적 성격의 특성>

유형

성격 특징

선호하는/싫어하는 직업적 활동

대표 직업

실재적 유형 (Realistic type) R

남성적이고, 솔직, 성실하고, 지구력이 있고, 신체적으로 건강하며, 소박하고, 말이 적으며, 고집이 있고 직선적이며 단순하다.

분명하고, 질서 정연하게, 체계적으로  대상이나 연장, 기계, 동물들을 조작하는 활동 내지는 신체적 기술들을 좋아하는 반면, 교육적인 활동이나 치료적인 활동은 좋아하지 않는다.

기술자, 자동차 및 항공기 조종사, 정비사, 농부, 엔지니어, 전기 기계기사, 운동선수

탐구적 유형 (Investigative type)

I

탐구심이 많고, 논리적, 분석적, 합리적이며, 정확하고, 지적 호기심이 많으며, 비판적, 내성적이고, 수줍음을 잘 타며 신중하다.

관찰적, 상징적, 체계적으로 물리적, 생물학적, 문화적 현상을 탐구하는 활동에는 흥미를 보이지만, 사회적이고 반복적인 활동들에는 관심이 부족한 면이 있다.

과학자, 생물학자, 화학자, 물 리학자, 인류학자, 지질학자,  의료기술자, 의사 등

예술적 유형 (Artistic type)

A

상상력이 풍부하고, 감수성이 강하며, 자유분방하며, 개방적이다. 또한 감정이 풍부하고, 독창적이며, 개성이 강한 반면 협동적이지는 않다.

예술적 창조와 표현, 변화와 다양성을 좋아하고, 틀에 박힌 것을 싫어한다. 모호하고, 자유롭고, 상징적인 활동을 좋아하지만, 명쾌하고, 체계적이고, 구조화된 활동에는 흥미가 없다.

예술가, 작곡가, 음악가, 무대감독, 작가, 배우, 소설가, 미술가, 무용가, 디자이너

사회적 유형 (Social type)

S

사람들과 어울리기 좋아하며, 친절하고, 이해심이 많으며, 남을 잘 도와주고, 봉사적이며, 감정적이고, 이상주의적이다.

타인의 문제를 듣고, 이해하고, 도와주고, 치료해주고, 봉사하는 활동에는 흥미를 보이지만, 기계 도구 물질과 함께 명쾌하고, 질서 정연하고, 체계적인 활동에는 흥미가 없다.

사회복지가, 교육자, 간호사,  유치원 교사, 종교지도자, 상담자, 임상치료가, 언어치료사 등

기업적 유형 (Enterprising)

E

지배적이고, 통솔력, 지도력이 있으며, 말을 잘하고 설득적이며, 경쟁적이고, 야심적이며, 외향적이고, 낙관적이고, 열성적이다.

조직의 목적과 경제적 이익을 얻기 위해 타인을 선도, 계획, 통제, 관리하는 일과 그 결과로 얻어지는 위신, 인정, 권위를 얻는 활동을 좋아 하지만 관찰적, 상징적, 체계적 활동에는 흥미가 없다.

기업 경영인, 정치가, 판사, 영 업 사원, 상품 구매인, 보험회사원, 판매원, 관리자, 연출가  등

관습적 유형 (Conventional)

C

정확하고, 빈틈이 없고, 조심성이 있으며, 세밀하고, 계획성이 있으며, 변화를 좋아하지 않으며, 완고하고, 책임감이 강하다.

정해진 원칙과 계획에 따라 자료들을 기록, 정리, 조직하는 일을 좋아하고, 체계적인 작업환경에서 사무적, 계산적 능력을 발휘하는 활동을 좋아한다. 그러나 창의적, 자율적이며 모험적, 비체계적인 활동은 매우 혼란을 느낀다.

공인회계사, 경제분석가, 은행원, 세무사, 경리사원, 컴퓨터 프로그래머, 감사원, 안전관리사, 사서, 법무사 등

 

  완전하게 한 가지 유형이라고 할 수 있는 실제의 직업 환경은 없습니다. 대부분의 직업 상황은 유형들이 결합되어 있습니다. 한 가지 또는 두 가지 유형이 얼마나 지배적인지에 따라 환경은 달라집니다. 예를 들어 경리직의 경우는 1차적으로 관습적인 환경에서 일할 수 있지만, 탐정의 경우는 사회적, 실재적, 기업적인 환경에서 일하게 될 수 있습니다. 다른 사람들을 돕겠다는 욕구로 보면 사회적 환경일 수도 있고, 지문 채취 도구나 총 등을 사용하고 운전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점에서 보면 실재적 환경일 수도 있으며, 주장과 설득이 요구되기 때문에 기업적인 환경일 수도 있습니다.

  한 가지 코드만으로 설명할 수 있는 환경이 없는 것처럼 어떤 사람에게 적합한 오직 한 가지 Holland 심리유형은 드뭅니다. 학교생활, 취미생활, 가정생활을 통해 사람들은 특정 유형의 환경에 익숙해지게 되는 수많은 상황을 접하게 됩니다. 예를 들어 차를 수리하는 실재적 환경에 접하거나, 학교의 클럽에서 활동하는 사회적 환경에 속하기도 하고, 그림을 그리고 색칠을 하는 예술적 환경을 접하게 되는 것이 그 예입니다. 사람들은 이런 활동들을 접하면서 특정 환경에 더 많은 흥미를 갖게 되고 특수한 많은 능력들을 개발하게 됩니다. 사람들은 어떤 환경에서는 다른 환경에서보다 더 성공적일 수 있습니다. 이런 과정을 거치면서 특정한 Holland 유형이 다른 유형들보다 강해지며 사람들의 성격유형은 더욱 명확해집니다.

  이런 유형은 Holland가 개발한 직업흥미검사(VPI)와 진로탐색 검사(SDS) 같은 도구로 측정할 수 있습니다. 더불어 Strong 흥미검사(SII)와 같이 Holland 유형을 사용하고 있는 또 다른 검사들이 세 자리 Holland코드에 따라 개인의 흥미를 코드 화하는 데 사용될 수 있습니다.

 

 

 

 

2. 홀랜드(Holland) 성격유형 이론의 주요 구성 개념

 

 1) 일치성(Congruence)

  일치성은 환경과 성격의 관계를 말합니다. 성격과 환경이 비슷할수록 일치성은 더 커집니다. 자신의 성격유형과 일치하는 환경에 사는 사람들은 익숙하고 적합한 환경 속에서 자신감을 나타내지만, 일치하지 않은 환경 속에 사는 사람은 부적절하고 인정받지 못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성격유형과 직업 유형과의 거리가 짧으면 짧을수록 양자 간의 관계는 밀접해 있습니다. 예를 들어 사회형(S)인 사람이 실재형(R)의 직업에 종사할 경우 성격유형과 환경 간의 일치도가 낮다고 할 수 있습니다.

 

 2) 변별성(Differentiation)

  사람이나 환경이나 모두 분명하게 한 가지 또는 두 가지 유형에 속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한 가지 Holland 유형에 정확하게 맞을 수 있는 반면, 어떤 사람들은 여섯 가지 모든 유형에 걸쳐 흥미와 적성을 가지고 있어서 거의 변별이 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Holland는 진로탐색 검사(SDS) 또는 직업흥미검사(VPI)에서 가장 높은 점수를 받은 유형의 점수에서 가장 낮은 점수를 받은 유형의 점수를 빼서 변별성(Differentiation)을 결정합니다. 높은 결과는 변별성이 있음을 나타내고 낮은 결과는 변별성이 없음을 나타 냅니다.

 

 3) 일관성(Consistency)

  일관성은 유형의 유사성이나 차이를 가리킵니다. 환경이든 성격이든 어떤 유형은 다른 유형에 비해 일부 유형과 공통점이 더 많습니다. 6 각형 모형에서 인접해 있는 유형끼리는 가장 일관성이 높고 흥미나 성격적 특성의 관련성도 높습니다. 그러나 대각선에 위치한 유형끼리는 일관성이 가장 낮고 흥미나 성격특성도 거의 관련이 없습니다.

 

 4) 정체성(Identity)

  정체성은 개인이 가지고 있는 현재와 미래 목표의 확실성과 안정성을 말하며, 또한 직업환경의 안정성을 지칭합니다. 정체성이 있는 조직은 직업의 업무와 목표 또는 고용주가 크게 변하지 않습니다. 정체성이 높고 분명한 환경은 일관적이면서도 분명한 목표를 가지고 있으나 정체성이 낮고 분산된 환경은 갈등을 일으키고 분명하지 못한 환경을 가지고 있습니다.

 

 

※ 참고문헌: Holland이론에 기초한 진로교육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진로성숙도에 미치는 효과(안정애,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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