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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이론

스테이크(Robert E. Stake)의 반응적 평가

by 신박에듀 2020. 12.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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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에듀몬입니다. Tyler의 고전적 평가모형이 교육평가계에서 많은 영향력을 미치던 고전적 평가모형의 시대가 지나고, 많은 대안적 평가모형이 논의되어 교육현장에 적용되고 있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Robert E. Stake(이하 스테이크)의 반응적 평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반응적 평가의 개념 및 특징

 

  가치를 중시한 Stake의 평가는 구성주의적 관점에서 평가이론에 많은 영향을 끼치고 있습니다. Stake의 평가는 프로그램의 질에 대해 판단할 때 상대적인 가치와 믿음을 중심으로 평가하며, 선행 조건, 실행 과정, 결과의 세 가지 정보에 의해 합리적인 근거와 함께 수집하여 기술합니다. Stake의 평가는 반응적 평가라고도 하는데 우리나라의 프로그램 평가가 표준화된 준거와 기준을 중심으로 한 기준-기반 평가(standards-based evaluation)에만 머무는데 대한 문제점을 개선하고자 제시된 새로운 대안적 프로그램 평가 방법입니다.

  기준-기반 평가는 나타난 현상을 여러 준거로 분석하고 이를 표준화된 도구로 측정하여 프로그램의 질을 규정합니다. 그러므로 기준-기반 평가에서 얻어진 정보는 정확하고 객관적인 평가로 인식되어왔습니다. 그러나 평가자나 입안자의 입장에서 좌우되어 프로그램을 위한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의 의견을 반영하지 못하고 타당한 통제 집단 설정이 불가능하며, 성과나 결과를 종합적으로 측정하는 데는 한계점이 있습니다. 특히, 우리나라에서의 기준-기반 평가는 평가가 왜곡되거나 평가 결과에 편중하고 프로그램 개선의 효과가 미미하였습니다.

  이에 대한 비판에서 시작된 반응적 평가는 평가의 반응성에 중심을 두고 프로그램 안에서 실제 생활하는 사람들의 경험에 초점을 맞추고 이해관계자들의 관심사에 대해 반응하는 평가를 의미합니다. Stake 평가의 특징을 정리하면 아래의 <표>와 같습니다.

 

< Stake 평가의 특징 >

분류

내용

목적

프로그램 질에 대한 판단

청중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모든 사람

평가자 역할

가치 판단

가치

상대적 가치 판단

실행

평가의 반응성

철학적 배경

구성주의 입장에서 가치를 중시

 

  Stake의 반응적 평가는 경험과 활동, 연구의 개념적 틀로서의 이슈, 간접적 경험과 맥락, 주관성, 다원성을 핵심적 관점으로서 집중해야 할 내용으로 제시하고 있습니다. 특히, 여기, 지금이라는 인식을 통해 직접 경험적 이해를 추구하는 평가입니다. 핵심적 관점들은 다음과 같이 설명됩니다.

  첫째, 프로그램 관련자와 참여자의 경험과 활동에 집중해야 한다.

  둘째, 다양한 활동을 통해 이슈를 도출해야 한다.

  셋째, 평가대상에 대한 심층적 묘사와 함께 이해 관계자들이 겪는 경험과 다양한 활동에 대해 평가보고서를 독자에게 제공하여 간접적 경험의 기회를 갖게 한다.

  넷째, 타당성을 높이기 위한 삼각 측정(triangulation) 방법을 통해 자료의 신뢰성과 타당한 해석을 나타내야 한다. 이를 통해 평가의 추구하는 가치를 분명히 하여야 한다.

  다섯째, 공공의 필요를 위한 평가가 되기 위해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의 관점과 견해를 포함하여야 한다. 

 

 

 

2. 반응적 평가의 적용

 

  반응적 평가는 프로그램 진행의 초기 단계부터 평가의 절차가 수립됩니다. 특히, 현장 적용에 앞서 이해관계자들의 평가 요구에 맞도록 도구가 개발되어야 합니다. 특히, 삼각 측정을 위한 혼합 연구 방법, 사례 연구가 유용하게 이루어져야 하는데 Stake는 12가지 절차를 제시하면서 “반응적 시계(responsive clock)”라 명명하였습니다. 적용 단계에서 이루어져야 할 내용들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1) 삼각 측정을 위한 혼합 연구 방법의 활용

  반응적 평가는 평가 대상의 경험을 묘사, 관찰, 해석하는데 집중을 합니다. 평가 방법은 양적이거나 질적 연구를 혼합하되, 개인의 경험에 대한 관찰과 해석에 초점을 맞춘 질적 연구 방법을 주로 사용합니다. 해석의 타당성 확보를 위해 삼각 측정의 목적으로 양적 연구 방법을 이용합니다.

 

 2) 사례 연구

  하나의 예를 들어 사례의 특수성과 복잡성을 연구하며, 연구의 유용성을 더합니다.

 

 3) 절차

  반응적 평가를 위한 중요한 절차로 12가지를 제시하였는데 순서는 정해져 있지 않고 상황에 따라 동시에 진행될 수도 있고, 여러 번 반복하여 행해질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평가자가 평가 대상과 그 맥락에 익숙해지면서 점진적으로 초점이 조정되면서 서서히 개발됩니다. 반응적 평가의 절차는 <표>와 같습니다.

 

< Stake 반응적 평가의 절차 >

절차

내용

1

평가 의뢰인, 프로그램 관계자 등과 이야기하기

2

프로그램 범위 확인하기

3

프로그램의 활동 개관하기

4

프로그램의 목적, 애로점 발견하기

5

이슈들과 문제점들을 명확히 하기

6

이슈와 관련된 필요한 자료 확인하기

7

필요한 경우, 관찰자, 판단자, 측정 도구 선정하기

8

선행 사건, 처리 과정, 성과 등 관찰하기

9

주제에 따라 분류하기, 묘사, 사례 연구 준비하기

10

타당화하기, 확증하기, 또는 비 확증 시도하기

11

이슈들을 분류하고 청중과 연결하기

12

청중의 활용을 위해 연구 결과 구성하기

 

※ 참고문헌: Stake의 반응적 평가에 의한 음악과 창의적 체험활동을 통한 인성교육 활성화 방안에 대한 평가(허수연, 김미숙,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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