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이론

부모 양육태도의 개념

by 신박에듀 2020. 11. 24.
반응형

안녕하세요 에듀몬입니다. 부모의 양육태도란 직관적인 의미로 부모가 자녀를 어떻게 교육하고 기르는지에 대한 개념입니다. 이에 더하여 교육 장면에서 양육태도가 지니는 의미는 아동이 교육적으로 성장하는 데 있어 결정적이고 중요한 요소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흔히 알고 있다고 볼 수 있지만 결코 간과해서는 안 되는 부모의 양육태도의 개념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양육태도의 개념

 

  부모와 자녀관계는 삶을 살아가는 동안 가장 먼저 맺게 되는 관계로, 삶의 전 과정에서 인간으로서 성장하고 발전하는데 가장 중요하고 큰 영향을 미칩니다. 특히 성장기 발달단계의 성격 형성과 삶에 대한 태도, 대인관계 및 행동 양식은 어린 시절 부모와의 관계 속에서의 경험, 즉 자녀에 대한 부모의 양육태도로부터 많은 영향을 받습니다. 양육태도는 부모의 인성 및 연령, 사회ㆍ경제적 지위, 결혼 만족도, 자녀 수, 지역 차에 따라 다양합니다.

  자녀를 양육하는 부모의 양육태도를 체계적으로 연구하고 이론화하기 시작 한 것은 Freud학파에 의해 초기 경험의 중요성이 강조되면서부터이며, 그 후 많은 학자들의 관심이 이어지며 다양한 연구가 진행되었습니다. Becker(1964)는 양육태도를 부모가 자녀를 양육함에 있어 보편적으로 나타내는 행동이나 태도라고 정의하였으며, 자녀의 인지적, 정서적 발달에 매우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되어 성격과 행동에 큰 영향을 미친다고 하였습니다.

  Baumrind(1966)는 부모양육태도를 권위적, 허용적, 민주적 태도의 세 가지로 구분하여 설명하였습니다. 첫째, 권위적 양육태도는 자녀의 행동과 태도를 절대적 기준 또는 정해진 틀에 맞추어 질서나 전통을 고수하는 것 자체에 가치를 둡니다. 따라서 자녀를 통제하고 부모와 자녀의 오고 가는 대화보다는 대화 자체를 거부하거나 일방적 지시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때때로 자녀를 체벌하며, 부모의 말에 복종하도록 강압적으로 요구합니다. 둘째, 허용적 양육태도는 자녀의 행동에 대한 통제가 전혀 없이 자녀의 행동을 수용하며, 자녀에게 규칙이나 제한을 강요하지 않고, 통제나 처벌은 거의 하지 않습니다. 성숙하고 책임 있는 행동을 자녀에게 요구하지 않으며, 자녀 스스로 자신의 행동을 조절 하도록 합니다. 마지막으로 민주적 양육태도는 자녀의 행동에 대해 일관적으로 정서적, 애정적 태도를 보이고, 자녀의 책임감 있고 독립적인 노력과 행동을 권장합니다. 자녀의 의견에 집중하며, 때에 따라 적절한 규칙의 제시와 통제가 있더라도 자녀의 입장에서 규칙과 가치를 설명하는 등 자녀의 의견을 존중하면서 부모의 행동을 바꾸거나 설명하는 합리적인 태도를 가집니다. 이러한 양육태도는 부모로서의 권위를 가지는 것과 동시에 자녀의 자율성을 존중하고 지지하는 수용적 양육태도로 정의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이와 같은 양육태도는 자녀의 심리적 안정 및 학업의 집중과 성취를 촉진합니다.

  Fishbein과 Aizen(1975)은 양육태도를 부모가 자녀의 성장발달을 위해 기르고 가르치는 행동에 대한 반응양식이며 가정의 분위기, 사회ㆍ경제적 지위, 사회 문화적 배경, 가족 구성, 부모나 자녀의 개인적 요소와 관련이 깊은 하나의 문화적 양식으로 간주하였습니다. 또한 부모 양육태도가 자녀의 성격 형성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가정에서의 인간관계가 바람직하고 원만하게 조성되어 가는 전체적인 양상에 따라 성격이 결정되는 것으로 보았습니다.

  국내연구를 살펴보면, 오성심과 이종승(1982)은 부모 혹은 부모를 대신하는 보호자가 자녀를 양육함에 있어 일반적이고 보편적으로 나타내는 외적ㆍ내적 행동 및 특성이라 하였으며, 자녀에 대한 부모의 반응 양식이라고 양육태도를 정의하였습니다. 남상인(1983)은 양육태도를 부모가 자녀를 양육할 때 일반적으로 나타나는 태도 및 행동이라 하였으며, 아동의 전반적인 정서와 성격 등의 발달과 생활에 영향을 미친다고 정의하였습니다. 이원영(1983)은 부모가 자녀를 양육함에 있어 일반적이고 보편적으로 나타나는 태도로써 부모의 양육태도는 부모와 자녀의 애착 유형을 결정해주며, 자녀의 지성과 정서와 성격 발달에 영향을 미친다고 정의하였습니다. 이동희(2004)는 부모 양육태도를 자녀의 바람직 한 성장과 발달을 위해서 교육하는 것이며, 그 과정에서 일반적이고 보편적으로 나타나는 모든 태도와 행동이라고 정의하였습니다.

  이렇듯 부모의 양육태도는 자녀의 삶의 질에 막대한 영향을 끼치는 동시에 인격체로 성장하는 자녀의 성장과정에서 커다란 영향력을 주는 매우 중요한 요소라고 할 수 있습니다.

  선행연구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학자들은 공통적으로 양육의 목적을 자녀의 바람직하고 건강한 성장발달에 두고 있습니다. 개념 정의는 학자에 따라 다소 차이가 있지만 부모양육태도의 중요성에 대한 의견은 대체적으로 국내외 학자 모두 일치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양육태도는 부모가 가진 가치관과 신념에 따라 다르게 나타나며, 부모의 이러한 태도를 자녀가 어떻게 받아들이 고 지각하느냐가 매우 중요한 의미를 지니게 됩니다. 다시 말해, 부모의 양육태도는 자녀의 성격 및 정서, 행동 등 성장발달에 가장 일반적이며 기본적인 영향요인임을 알 수 있습니다. 이승화(2001)는 부모와 자녀의 관계가 일방적이 아닌, 상호 보완적인 관계라는 입장에서 부모의 양육태도는 자녀가 어떻게 지각하고 해석하느냐에 따라 자녀의 인적, 정서적, 성격적 측면의 발달에 영향을 미친다고 보았습니다. 따라서 초등학생인 자녀가 지각한 부모의 양육태도와 자기 조절, 정서지능, 대인관계 역량의 구조적 관계를 살펴보는 것은 부모의 양육태도가 학생의 성격, 정서 및 행동발달에 어떠한 영향을 주었는지를 알아보기 위한 의미 있는 연구가 될 수 있습니다.

 

 

※ 참고문헌: 초등학생이 지각한 부모양육태도, 자기 조절 능력, 정서지능, 대인관계 역량의 구조적 관계(전은순, 2019)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