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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이론

적응유연성이란?(개념, 특징, 기능)

by 신박에듀 2020. 11.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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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에듀몬입니다. 우리는 지난 시간에 청소년의 내적 긍정심리 자본으로써의 '자아탄력성'의 개념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그와 유사하지만 '적응'과 '회복'에 초점을 맞춘 적응 유연성의 개념, 특징, 기능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적응유연성의 의미

 

  적응유연성은 사전적 의미로는 다시 돌아오는 경향, 회복력, 탄력성으로 표현됩니다. 이것은 역경이나 어려움 속에서도 본래의 기능 수행으로 다시 회복한다는 의미이기 때문에 전혀 상처를 받지 않는다는 개념은 아닙니다. 비록 역경을 겪을 때 자신의 능력과 힘을 잃었을지라도 이전의 적응 수준으로 회복할 수 있는 능력을 의미합니다. 이러한 능력은 위험상황이나 심각한 역경 등의 충격적인 경험에도 불구하고 현실에 잘 적응하게 합니다. 즉, 상처 받기 쉬운 것에 대해 효과적으로 대처하게 되며, 충격이나 불안으로부터 빠르게 회복하면서도 성공적인 삶의 환경에 적응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러한 적응은 삶의 환경에서 나오는 다양한 위험요인이나 스트레스의 충격과 상처로부터 스스로 회복하는 것이며, 어려운 역경에도 불구하고 정상적인 발달을 수행해나가는 긍정적인 능력입니다. 그러므로 적응 유연한 사람은 삶의 주요한 환경에 적응을 잘하게 됩니다.

  적응유연성에 대한 개념은 연구자마다 매우 다양하게 정의되고 있습니다. 적응 유연성을 스트레스에 대한 결과의 속성으로 정의되는지, 결과에 의해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에 의해서 정의되는지, 아니면 적응 유연성이 위험에 처한 사람들이 이룬 긍정적 결과인지, 그런 긍정적 결과를 산출하도록 도움을 준 개인의 특질인지 등 개념의 핵심 내용에 대한 다양한 관점이 공존하고 있습니다. 즉, 적응 유연성의 개념은 개인의 특성이라는 관점과 환경과의 상호 작용에서 변화하는 역동적인 과정이라고 보는 관점(Garmezy, 1985) 등에서 정의되고 있습니다.

  적응유연성에 대한 정의에는 두 가지 조건을 강조하는데 첫째, 중대한 위험이나 심각한 불운에 노출되는 것을 전제하고 둘째, 발달과정에 있어서 주요한 위협을 당하더라도 사회적 맥락에서 요구되는 발달적 과업과 사회적 기대에 부합하는 긍정적인 적응을 획득해야 한다는 점입니다. 청소년의 적응과정을 적응 유연성의 개념으로 이해하는 것은 청소년이 위험을 경험하더라도 그것을 이겨내고 성공적으로 적응할 수 있다는 변화의 가능성에 대해 긍정적인 시각을 가질 수 있게 합니다.

  환경적 위험요인들로부터 발생하는 스트레스나 발달과정에서 발생하는 어려움에 대하여 유연하게 대처해내는 능력인 적응유연성은 청소년 문제에 대한 예방뿐 아니라 교육적 차원과 치료적 차원에서 중요한 의미가 있습니다. 적응 유연성의 역할에 대한 관심은 부각되고 있지만 그 개념의 일치를 보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고 국내에서도 적응 유연성의 교육적․임상적 중요성 인지도가 낮은 실정입니다. 적응 유연성을 성격적 특징으로만 규정하거나, 외적 보호요인과 성격적 탄력성을 구별하지 않거나, 학업성적과 같은 유능성을 적응 유연성을 개념화하고 측정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적응유연성은 위험요인에 노출된 개인이 심리적 장애나 사회적 부적응을 나타내어 보이기보다 보호요인의 작용으로 그 상황에 유연하고 탄력적으로 적응해 나가는 현상이라고 합니다. 적응 유연성은 위험과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성공적으로 적응하는 개인의 능력이고, 스트레스 상황에도 불구하고 예기치 않은 높은 성취를 보이는 능력이며, 그리고 자신이 처한 부정적인 상황에 대해 좌절하기보다 긍정적인 자세로 도전하고 극복해 나가는 탄력적인 삶의 태도라고 할 수 있습니다.

 

 

 

 

2. 적응유연성의 특징과 기능

 

  Oshio 등(2003)은 적응 유연성을 지닌 사람들의 심리적 특성으로 긍정적인 미래지향성, 감정조절, 신기성 추구를 제시하고 있으며, Reivich와 Shatte(2002)는 충동성 통제, 감정조절, 인과관계 분석능력, 목표 달성 추구, 감정 이입, 자기 효능감 및 낙관주의를 들고 있습니다. 또한 Wolin 등(2000)은 대인관계, 통찰력, 창의성, 유머, 주도성을 그 특성으로 제시하고 있습니다. 한편 Davey 등(2003)은 적응유연성이 높은 청소년의 성격 프로파일에서 유쾌함과, 외향성 새로운 경험에의 개방성 등이 더 높다고 보고하였습니다. 이처럼 연구자마다 적응 유연성의 심리적 특성을 다르게 제시하고 있지만, 분명한 것은 적응 유연성이 단일차원이 아니라 다차원적인 특성을 지니고 있다는 것이며, 이들 특성들은 스트레스를 야기하는 상황에 부딪쳤을 때 적응 유연성을 지닌 사람들이 발휘하는 능력과 기술에 반영된다는 것입니다. 적응 유연성이 일상생활 속에서 부정적 사건 경험을 모면하게 해주는 것은 아니지만, 사람들로 하여금 보다 기능적이고 융통성 있게 스트레스에 대처하게 해 준다는 점에서 가치가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저소득 계층이나 법적 제제를 받고 있는 소년원 및 보호관찰소 수용 청소년의 경우 다양한 위험요인(가난, 대화 부족, 유해환경, 부모의 무관심과 학대 등)에 노출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현실적으로 이들에게 위험요인 모두를 제거할 수 없다면, 긍정적 발달을 유도하는 보호요인을 분석하고 이를 처치함으로써 청소년들의 위험행동 개입을 감소시킴과 동시에 이들의 적응 유연성을 향상하는 방안이 더 적극적이고 합리적일 것입니다. 이것은 청소년의 긍정적 발달을 촉진시키는 것으로, 지역사회와 국가적 차원의 정책과제로 그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즉, 안정적인 장소 제공, 기본적인 관심과 보살핌, 또래 및 성인과의 건전한 관계 형성, 참여와 기여를 위한 도전적인 경험과 기회 제공, 양질의 교육과 수련활동 등이 가능한 방과 후 활동 프로그램 또한 그 중요성은 높다고 할 수 있습니다.

 

 

※ 참고문헌: 청소년 방과후 활동 유형과 참여 동기가 위험행동 및 적응 유연성에 미치는 효과(방부식, 20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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