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에듀몬입니다. 교수자가 효과적인 수업을 진행하기 위해서는 보다 구체적인 수업 계획을 수립할 필요가 있겠지요. 수업의 설계를 통하여 교수자는 학습자의 지식 함양 및 기술의 전수를 도모할 수 있는 개개인에 맞는 적절한 교수방법을 제시하여야 하는데요. 이번 시간에는 다양한 수업설계 모형중 하나인 ASSURE 수업설계 모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ASSURE 수업설계 모형의 개념
ASSURE 모형은 Heinich, Molenda, Russel과 Smaldino가 개발한 모형입니다. 해당 모형은 교수자가 강의 과정에서 사용하는 다양한 매체들을 상황에 따라 적절하게 사용하는 법을 구체화한 수업 모형을 의미합니다. 교수 자료는 학습내용의 수준과 질을 결정하는 중요한 항목이므로 교수자는 교수자료를 설계하고 활용하는 데 심혈을 기울여야 하겠죠.
ASSURE 모형은 학습자 개개인의 특성을 분석하고 이해하며, 교수·학습의 상황에 따라 사용 매체의 개발과 선정, 활용을 결정하는 데 유효합니다. ASSURE 모형의 적용 사례를 살펴보면, 문경화(2009)는 중학생을 대상으로 웹 기반 학습지도안을 작성하면서 교수매체의 활용에 있어 ASSURE 모형의 대입이 학습지도안 작성에 도움을 준다고 밝혔습니다. 또한 우미향(2009)은 ASSURE 모형을 접목할 경우 컴퓨터 교과의 수업지도안 작성 및 교수매체의 선정에 있어 보다 쉽고 객관적인 자료를 구하는 데 도움이 된다는 결론을 냈습니다. 이를 볼 때 ASSURE 모형은 학습자의 문제 해결 요구 충족을 위한 합리적인 의사결정에 도움이 된다고 판단할 수 있습니다.
2. ASSURE 수업설계 모형의 구성
A (Analyze Learner) |
S (State Objectives) |
S (Select Methods media and Meterials) |
U (Utilize Media and Materials) |
R (Require Learner Participation) |
E (Evaluate and Revise) |
학습자 분석 |
목표의 진술 |
교수방법, 매체 자료의 선정 |
매체 및 자료의 활용 |
학습자 참여의 유도 |
평가 및 수정 |
1) 학습자 분석(Analyze Learner)
교수자는 학습자 개개인의 특성에 따라 교수·학습 매체의 종류 및 사용방법을 고려하여야 합니다. ASSURE 모형의 첫 단계인 학습자 분석(Analyze Learner)은 일반적 특성 분석, 학습자의 출발점 행동 분석, 학습자의 양식 분석의 세 단계로 분류하여 분석할 수 있습니다.
우선 일반적 특성 분석은 학습자의 연령, 학년, 사회적 지위, 사회·경제적 요인 등을 학습 전에 분석하는 것을 말합니다. 교수자는 학습자의 학업성적 또는 기타 분석에 필요한 기록들을 열람하여 특성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또한 학습자와의 직접적인 면담이나 학습자를 교수했던 교수자 또는 모둠 활동의 리더와 이야기를 하는 행위들도 일반적 특성의 분석에 해당합니다.
다음으로 학습자의 출발점 행동 분석은 새로운 학습 이전에 학습자가 가지고 있는 학습 지식, 기술 및 태도 등을 분석하는 것을 말합니다. 부족한 지식 및 태도 역시 분석의 대상에 포함되며, 현재 학습자가 어느 위치에서 학습에 임하는지를 파악하는 것이 주된 내용입니다. 이러한 분석은 교수자가 제작한 시험 문항 등을 통하여 공식적인 측정이 가능합니다.
마지막으로 학습자의 양식 분석은 심리적 특성의 일환으로 학습자 개개인이 처한 학습의 환경을 고려하고 정서적 반응을 분석하는 것을 말합니다. 학습자의 양식은 정보처리의 습관, 동기 요소, 지각적 선호 및 강도 등 다양한 변인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개개인에 따라 상이하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특히 주변의 학습 환경과 사물에 대한 이해도, 학습자가 보유한 능력과 외부 정보를 수용하는 방식에 따라 다양한 변화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2) 목표의 진술(State Objective)
ASSURE 수업모형의 두 번째 단계는 목표의 진술(State Objective)입니다. 수업목표의 확립과 구체적 목표의 진술은 학습 환경 제공 및 구성에 도움이 되고 나아가 목표지향적인 교수·학습을 기대하게 합니다. 수업 목표 진술의 원칙으로 는 Robert F. Mager의 목표 진술 원칙 A-B-C-D를 들 수 있습니다.
첫째, Audience(대상)는 교수자가 아닌 학습자가 무엇을 하는가에 초점을 맞추는 것입니다. 체계적인 수업을 위하여 목표의 성취가 누가 무엇을 하는가에 의해 결정된다는 사실이 인지되어야 합니다. 이처럼 목표는 누구의 능력으로 전환되는 것인지에 관한 진술에서부터 출발합니다.
둘째, Behavior(행동)는 학습 이후 학습자가 지니게 되는 어떠한 행동 및 능력에 관하여 표시하고 목표를 제시하는 것입니다. 교수자의 수업 의도가 명확하게 전달되기 위해서는 진술에 있어 관찰이 가능한 행동동사를행동 동사를 사용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예를 들어 ‘이해한다(Understand)’, ‘안다(Know)’ 등의 애매한 동사보다는 ‘정의한다(define)’, ‘시범한다(demonstrate)’ 등과 같이 학습 수행의 관찰에 용이한 행동 동사를 사용할 것을 권장합니다.
셋째, Conditions(조건)은 어떤 조건 하에서 관찰 가능한 행동이 야기되는지를 제시하는 것입니다. 일례로 마이크의 종류를 구별해야 하는 특정 목표가 제시 되었을 때, 생김새로 구별을 결정할지 아니면 내부 구성을 조사하여 결정할지 등을 결정하여 제시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목표의 달성을 위해서는 사용한 도구와 장비가 함께 제시되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Degree(정도)는 목표 진술 원칙의 최종 조건으로, 수업 목표의 달성 여부를 명확하게 확인할 수 있는 기준를 제시하는 것입니다. 이때 주의할 것은 기준 제시에 있어 질적, 양적으로 표시되어도 분명한 수치를 통해 실제 달성 정도를 나타낼 수 있어야 한다는 점입니다. 교수자와 학습자에게 유용한가에 따라 목표에 대한 최종적인 판단이 결정됩니다.
3) 수업방법 매체, 자료의 선정(Select method, media and materials)
ASSURE 모형의 세 번째 단계는 수업방법 매체, 자료의 선정입니다. 수업방법 및 매체 자료의 선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 수업방법 매체, 자료의 선정>
수업방법 선택 |
· 학습자 개개인에 맞는 개인 연습 과제 구성 |
매체유형 선택 |
· 활용 가능한 수업매체의 고려 및 학습자의 개성과 추구되는 목표에 따라 다양한 수업모형 제안 |
특정자료 취득 |
· 현재의 수업 자료의 검토, 수정 · 새로운 자료 준비 |
기존 자료 선택 |
· 교육청, 학교, 연구소 등 교육 관련 단체 조사 |
새로운 자료 설계 |
· 기존 자료에서 찾지 못했을 시 새로운 자료 설계 |
교수자는 학습방식이 서로 다른 학습자들에게 맞는 개인 학습이 가능한 과제를 구성하고 제작하여야 합니다. 다시 말해 학습자의 다양한 성향을 고려하여 수업 목표에 따른 서로 다른 수업모형들을 고려하고 선정할 수 있어야 합니다. 특히 새로운 자료의 설계 부분에서는 다음과 같이 반드시 검토해야 할 요소들이 있습니다.
< 새로운 자료 설계 검토 요소 >
요소 |
내용 |
목표 |
교수자가 학습자에게 교육하려는 내용 검토 |
대상 |
· 학습자의 사전 지식, 기능 파악 · 개개인의 특성 검토 |
비용 |
· 자료의 준비 및 제작에 들어가는 비용 검토 |
기술적 기능 |
· 교수자가 자료 제작에 관한 기술력 보유 검토 · 기술 조력을 받을 수 있는지 여부 검토 |
기자재 |
· 자료 완성을 위한 기자재 확보 검토 |
시설 |
· 자료 활용을 위한 시설, 부지 검토 |
시간 |
· 자료 제작에 사용할 시간적 여유 검토 |
4) 매체와 자료의 활용(Utilize media and materials)
ASSURE 모형의 네 번째 단계는 매체와 자료의 활용입니다. 이 단계는 학습 자료의 사전 검토 및 제시 방법 숙달, 환경에 대한 고려, 대상에 대한 준비 및 실제 자료를 제시하는 과정에서의 주의 등으로 이루어집니다.
< 매체와 자료의 활용 >
요소 |
내용 |
자료의 사전점검 |
· 교수자는 학습자와 교육목표에 적합한 교육 자료를 선정하고 검토 |
제시방법의 숙달 |
· 교수자는 실제 수업 이전에 리허설을 통하여 학습 제시에 숙달 |
환경 조성 |
· 장소에 따라 학습 자료의 사용에 무리가 없도록 학습 환경을 미리 검토하고 조성 |
학습자 준비시키기 |
· 동기 부여와 주의 집중은 학습목표 달성에 도움 · 학습자가 사전 학습을 충분히 진행할 수 있도록 독려하는 것이 중요 |
자료 제시 |
· 위의 4가지 요소의 검토를 통하여 자료를 준비 및 제시 |
5) 학습자 참여의 유도(Require learner participation)
ASSURE 모형의 다섯 번째 단계는 학습자 참여의 유도입니다. 최근 인지이론에서는 학습자가 내적 두뇌활동에 중점을 두고 능동적으로 정보처리 활동을 할 때, 효과적인 학습효과가 나타난다는 결과를 제시한 바 있습니다. 따라서 교수자가 조성할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인 학습 환경을 통해 학습자가 능동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동기 부여 요소를 마련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동기 부여의 예로는 성공에 대한 즉각적인 증거로 나타나는 토론, 쪽지 시험, 피드백의 강화 등을 들 수 있습니다.
6) 평가 및 수정(Evaluate and Revise)
ASSURE 모형의 마지막 단계는 평가 및 수정입니다. 수업과정 전체를 평가하는 것이 좋으며, 학습 목표와 달성 과제에 차이점이 나타나면 다음 수업에서는 계획을 수정하고 검토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 단계에서는 교수·학습자 간 원활한 의사소통이 강조되며, 상호간의 의견을 가감 없이 교환함으로써 보다 개선된 형태의 다음 수업을 계획하는 자세가 요구됩니다.
※ 참고문헌: 플립 러닝(Flipped Learning)을 활용한 기초 화성학 수업이 학업 성취도에 미치는 영향(이수빈, 20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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