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에듀몬입니다. 일선 교육현장에서는 학습자의 학습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한 다양한 학습법이 도입되어 활용되고 있습니다. 하브루타 학습법은 주목받는 대표적 학습기법 중 하나이며, 그 어원을 살펴보면 하브루타는 ‘친구’를 뜻하는 히브리어인 ‘하베르’에서 왔다고 합니다. 공부 짝 또는 친구와 함께 공부하는 것을 뜻하며, 2명이 짝을 지어 서로 질문하고 대화하며 토론하고 논쟁하는 모든 활동을 하브루타라 합니다. 이번 시간에는 이러한 하브루타 학습법의 개념과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하브루타의 개념
Kent & Allison(2012)은 두 명이 짝을 지어 서로 질문하고 대화를 나누며 토론하고 논쟁하는 것이 하브루타이며, 이는 유대인의 전통적 토론 학습 방법입니다. 그들의 고등교육 기관인 예시바에서 둘씩 짝을 지어 격렬하게 토론 하고 논쟁하면서 공부하는 것을 말하며 히브리어로는 ‘친구’를 뜻하는 ‘하베르’에서 유래한 말입니다(하브루타수업연구회, 2015). 학습은 친구를 통해서 배우는 것으로, 서로 짝을 지어 공부를 합니다. 하브루타는 보통 2명이 짝을 지어 공부하는 것을 말하며 여러 명이 하는 경우도 있으나 대개 2명이고 4명을 넘지는 않습니다.
유대인들이 하브루타를 하는 과정에서 텍스트를 읽고 짝의 의견을 더 잘 이해하기 위해서는 질문을 해야 합니다. 서로에게 질문을 던짐으로써 더 깊이 있게 이해하고 그들의 사고를 확장시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처럼 하브루타 에서는 사물이나 현상의 의미를 파악하고 그 속에서 서로의 통찰력을 공유하는 상대방과의 상호작용을 중요하게 생각합니다(Kent, 2010). 하브루타는 학습자가 중심이 되고, 텍스트를 해석하는 데 있어 개인의 내적 혹은 대인 관계적 활동이 중요한 협력적 텍스트 해석 활동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김보경, 2016). 이러한 하브루타는 ‘상대방과 함께 학습하기’와 ‘텍스트 해석에 적극 참여하기’의 두 가지 활동이 같이 이루어지는데 텍스트 해석에 참여하기는 개별적으로 텍스트를 분석하는 한편 그에 따른 다양한 생각들을 상대방과 공유하거나 논쟁하는 것도 포함합니다(Holzer, 2015; Kent & Cook, 2012).
2. 하브루타 수업 기법
1) 질문 중심 하브루타 수업
학생들이 본문을 읽고 질문을 만들어서 먼저 짝과 일대일 토론을 한 다음 에 둘이서 가장 좋은 질문을 뽑고, 그 뽑힌 질문으로 모둠끼리 토론을 하고, 그 모둠에서 가장 좋은 질문을 뽑습니다. 그 질문을 가지고 집중 토론을 한 후 그 내용을 정리 발표하고, 교사가 정리해 주는 수업입니다. 다음의 표는 질문 중심 하브루타 수업 단계를 나타낸 것입니다.
< 질문 중심 하브루타 수업 >
단계 | 내용 |
질문 만들기 | 교재 읽고 질문 만들기 |
짝 토론 | 만들어 온 질문을 유형별로 구분하기 |
만들어 온 질문으로 둘씩 짝지어 먼저 토론하기 | |
짝과의 질문 중에서 최고의 질문 뽑기 | |
모둠 토론 | 최고의 질문으로 모둠별로 토론하기 |
최고의 질문 뽑기 | |
그 질문으로 토론하기 | |
토론 내용 정리하기 | |
발표 | 각 모둠 발표하기 |
쉬우르(정리) | 교사와의 쉬우르(정리) |
※ 출처: 하브루타 학습법에 기반한 과학수업이 초등학생의 과학수업 동기 및 과학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곽은혜, 2017)
2) 논쟁 중심 하브루타 수업
논쟁할 논제, 즉 이슈를 정한 다음에 그 논제를 중심으로 짝 토론과 모둠 토론을 진행하는 방법입니다. 미리 집에서 조사하여 각 입장에 대한 근거 자료 들을 준비합니다. 짝과 일대일 토론을 하여 더 좋은 입장을 정하고, 모둠끼리 토론하고 입장과 근거를 정리한 다음 그 내용을 발표하고, 교사가 정리해 주는 수업입니다. 다음의 표는 논쟁 중심 하브루타 수업 단계를 나타낸 것입니다.
< 논쟁 중심 하브루타 수업 >
단계 | 내용 |
논제 조사하기 |
논제 정하기 |
논제에 대해 찬성 반대 정하기 | |
각 입장에 따라 철저하게 조사하기 | |
짝 토론 | 각 입장에 따라 둘씩 짝지어 논쟁하기 |
짝과의 논쟁을 통해 짝 입장 정하기 | |
모둠 토론 | 각 입장 내놓고 모둠별로 토론하기 |
모둠별로 입장 정하기 | |
그 입장의 근거 정리하기 | |
발표 | 각 모둠의 입장과 근거 발표하기 |
쉬우르(정리) | 교사와의 쉬우르(정리) |
※ 출처: 하브루타 학습법에 기반한 과학수업이 초등학생의 과학수업 동기 및 과학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곽은혜, 2017)
3) 비교 중심 하브루타 수업
교과서나 교재 등에서 비교할 대상을 정한 후 그것에 대해 자세하게 조사 하고 질문을 뽑아온 다음, 그 질문을 중심으로 비교 대상에 대해 다양하게 하브루타 하는 수업입니다. 비교 대상을 정하고, 비교 대상에 대해 조사하면서 질문을 만들고, 그 질문을 바탕으로 짝 토론, 모둠 토론을 거쳐 발표하고 쉬우르 하는 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아래의 표는 비교 중심 하브루타 수업 단계를 나타낸 것입니다.
< 비교 중심 하브루타 수업 >
단계 | 내용 |
비교 대상 정하기 |
비교 대상 선정하기 |
조사하고 질문 만들기 | 비교 대상에 대해 철저하게 조사하기 |
질문 만들기 | |
짝 토론 | 질문을 내용, 심화, 메타로 구분하여 질문 순서를 정하기 |
1:1로 짝을 지어 토론하기 | |
짝별로 좋은 질문 1∼3개 고르기 | |
모둠 토론 | 고른 질문을 가지고 4∼6명이 모둠으로 토론하기 |
최고의 질문을 뽑아 집중 토론하기 | |
발표 | 좋은 질문과 토론 내용 발표하기 |
쉬우르(정리) | 교사와의 쉬우르(정리) |
※ 출처: 하브루타 학습법에 기반한 과학수업이 초등학생의 과학수업 동기 및 과학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곽은혜, 2017)
4) 친구 가르치기 하브루타 수업
가르치고 배울 범위를 정한 다음에 그것을 철저하게 공부를 해오고, 서로 가르치고 배우는 수업입니다. 설명을 듣는 학생은 내용을 들으면서 생기는 질문을 수시로 하면 됩니다. 아래의 표는 친구 가르치기 하브루타 수업 단계를 나타낸 것입니다.
< 친구 가르치기 하브루타 수업 >
단계 | 내용 |
내용 공부하기 | 교재 범위 둘로 나누기 |
각자 맡은 부분 철저하게 공부하기 | |
친구 가르치기/ 배우 면서 질문하기 |
한 친구가 먼저 가르치기 |
배우는 친구는 배우면서 치열하게 질문하기 | |
입장 바꿔 가르치기 | 입장을 바꿔 다른 친구가 가르치기 |
배우면서 치열하게 질문하기 | |
이해 못한 내용 질문 | 서로 토론하면서 이해 못한 내용 정리하기 |
이해 못한 내용 질문하기 | |
쉬우르(정리) | 쉬우르(정리) |
※ 출처: 하브루타 학습법에 기반한 과학수업이 초등학생의 과학수업 동기 및 과학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곽은혜, 2017)
5) 문제 만들기 하르부타 수업
정해진 범위에서 문제를 만들고, 그 문제를 가지고 짝과 토론을 통해 다듬고, 모둠끼리 토론을 통해 다듬어서 발표를 하고, 교사가 학생들이 만든 문제를 가지고 쉬우르를 하는 수업 모형입니다. 다음 표는 문제 만들기 하브루타 수업 단계를 나타낸 것입니다.
< 문제 만들기 하르부타 수업 >
단계 | 내용 |
문제 만들기 | 교재 범위 철저하게 공부하기 |
문제 만들기 – 객관식, 주관식 서술식 등 | |
짝과 문제 다듬기 | 둘씩 토론하여 문제 다듬기 |
짝과 좋은 문제 골라내기 | |
모둠과 문제 다듬 기 | 모둠별로 토론하여 문제 다듬기 |
모둠에서 좋은 문제 골라내기 | |
골라낸 문제를 출제한 의도 정리하기 | |
문제 발표 | 문제와 의도 발표하기 |
쉬우르(정리) | 쉬우르(정리) |
※ 출처: 하브루타 학습법에 기반한 과학수업이 초등학생의 과학수업 동기 및 과학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곽은혜, 2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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