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에듀몬입니다. 학교컨설팅은 과거 학교 장학에서 이루어지던 내용과 방법이 발전된 형태로 볼 수 있습니다. 말 그대로 학교 현장에 컨설팅이 이루어지는 것인데요. 이번 시간에는 학교컨설팅의 개념 및 특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학교컨설팅의 목적
최근 학교나 교사들이 수업 등에 컨설팅을 활용하는 사례와 더불어 학교컨설팅에 대한 연구가 급속하게 증가하고 있습니다. 학교컨설팅을 왜 실시하고 연구해야 하는지를 알아보기 위해서는 먼저 학교컨설팅에 대한 목적을 살펴보는 것이 필요하겠습니다.
진동섭(2003: 56-58)은 학교컨설팅의 목적을 첫째, 학교와 학교 구성원의 문제 해결, 둘째, 학교의 내적 교육 역량 강화, 셋째, 학습공동체 문화 형성, 넷째, 사회 변화에 능동적인 학교 구축이라 하였습니다.
또한 한국교육개발원에서 실시한 학교컨설팅의 구체적인 목적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학교조직이나 시스템의 주요 변화 및 특정 프로그램의 교육적 가치 제고입니다. 단위학교의 문제를 학교 차원에서 파악하고 그 해결방안도 그 학교의 맥락에서 이끌어내고자 하는 것이 컨설팅의 목적입니다. 이 활동이 궁극적으로 추구하는 목적은 학교조직이나 시스템의 변화, 혹은 특정 교육활동 프로그램 운영내용이나 운영 절차의 변화를 통해 학교교육의 질을 제고하고자 하는 데에 있습니다.
둘째, 단위학교에 대한 총체적인 진단을 통한 학교의 가치 발견과 문제점 확인입니다. 학교 상황에 대한 정확한 인식은 개선을 위한 출발점이 됩니다. 학교에 대한 총체적인 진단활동은 학교가 안고 있는 문제의 해결방안을 제시해 주고 문제 해결의 의지를 불러일으킵니다. 학교의 특정 교육활동이 갖는 가치를 구성원이 미처 인식하지 못하고 있을 수도 있으며, 문제점을 인식하지 못한 채 관성에 의해 학교가 움직이고 있을 수도 있습니다. 이에 대한 외부 전문가들의 판단은 가치의 확대, 문제점 개선을 위한 의지를 촉발하는 계기가 될 수 있습니다. 제삼자(컨설턴트)를 통해 제시되는 학교의 가치와 문제점 확인은 학교로 하여금 적극적인 개선활동을 수행하게 하는 기회가 될 수 있습니다.
셋째, 단위학교가 안고 있는 주요 문제의 직․간접적 해결방안의 모색입니다. 학교 컨설팅은 학교가 해결하고자 하는 주요 문제의 원인을 심층적으로 분석하고, 그 해결방안을 전체 맥락 속에서 통합적으로 모색하여 궁극적으로 단위학교 교육활동의 개선이라는 교육적 가치 제고라는 목적을 달성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학교컨설팅은 단위학교 교육활동 전 영역을 대상으로 진단 후 개선 지원에 초점을 두고 있으며 학교컨설팅을 통해 단위 학교가 갖고 있는 문제를 독자적으로 해결하기 어렵거나 더 나은 상태로 변화시키기 위해 전문적 지식이나 해결방안을 요청할 때 내부자와 외부자의 공동의 시각에서 학교문제를 진단하여 상호 협동적 과정을 통해 종합적인 대책과 학교의 잠재력을 찾아내도록 하는 전문적 조언에 있다 할 것입니다.
2. 학교컨설팅의 개념 및 특징
이론적 개념으로 학교컨설팅은 ‘학교’와 ‘consulting’이라는 단어가 조합된 것이지만 외국에서 만들어진 개념을 직접 도입한 것이라고 보기는 어렵습니다. 현재 ‘학교컨설팅’, ‘수업컨설팅’으로 번역되는 외래어는 ‘consulting’이 아니라 ‘consultation’이며, 주로 수업 또는 교육심리 전문가들이 학습자나 수업의 문제에 대하여 교사와 협력하기 위한 활동을 의미합니다. 그러나 우리나라에서는 학교를 개선하기 위한 노력에서 학 교 컨설팅이 출발하였습니다. 학교컨설팅은 한국 교육개발원에서 2000년 학교교육개혁 지원을 위한 학교컨설팅 사업을 수행하면서 그 용어와 개념이 사용되었습니다. 이때의 학교컨설팅 개념은 경영 분야에서 논의되는 컨설팅 개념에 토대를 두었습니다. 최상근, 임연 기와 김정원 외(2000)의 ‘학교교육개혁 지원을 위한 학교컨설팅 사업 (Ⅰ)’에서는 학교컨설팅이란 학교의 문제들을 진단하는 것을 도와주고 학교가 그 목적을 달성할 수 있는 방향에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해결책을 제안해 주며, 학 교가 그 해결책의 실행에 대해 도움을 요청할 때 도와주는 전문적인 조언 활동이라고 하였습니다.
김정원(2002)은 ‘학교교육개혁 지원을 위한 학교컨설팅 사업(Ⅲ)’에서 학교컨설팅을 다음과 같이 정의하였습니다. ‘학교컨설팅은 학교의 요청으로 특별한 훈련을 통해 전문적 자격을 갖춘 사람들이 학교 운영 책임자와의 계약에 따라 독립적이고 객관적인 태도로 학교의 교육활동과 교육지원활동을 진단하여 학교의 장점과 문제점을 확인․분석하고, 문제에 대한 해결안을 학교와 함께 모색해 보며, 해결안의 실행에 대한 도움이 요청될 때 도움을 제공하는 활동’이라는 것입니다. 이 개념에서는 학교 내 부자가 학교 개선 지원활동에 있어서 주체적인 역량을 발휘하는 것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즉 학교 외부자가 일방적으로 문제해결안을 추천해 주는 것이 아니라 내․외부 자가 함께 문제 해결안을 탐색하도록 하고 특히 문제 해결안 탐색과정에서 내부 구성원이 주체적으로 활동하도록 유도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진동섭, 홍창남과 김도기(2008)에 의하면, 학교컨설팅이란 학교의 자생적 활력 함양과 학교교육의 질 향상을 위하여 단위학교와 학교체제 구성원들의 요청에 따라 전문성을 갖춘 교육체제 내외 전문가들이 문제와 과제의 해결을 도와주는 활동이라고 합니다. 학교컨설팅의 개념은 목표, 의뢰인, 학교컨설턴트, 학교컨설팅 관리자, 의뢰영역, 과업 등을 구성요소로 하고 있습니다.
여러 학자들이 강조하는 컨설팅은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갖고 있습니다. 첫째, 컨설팅은 컨설턴트가 제공하는 전문적 자문을 의미하는 것으로 본다는 점입니다. 즉, 학교컨설팅이란 학교의 문제를 진단하는 것을 도와주고 학교가 그 목적을 달성할 수 있는 방향에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해결책을 제안해주며 학교가 그 해결책의 실행 에 대해 도움을 요청할 때 도와주는 조언 활동이라고 보는 것입니다.
둘째, 컨설턴트의 객관적 입장을 강조합니다. 학교컨설팅은 학교의 요청으로 특별한 훈련을 통해 전문적 자격을 갖춘 사람들이 학교운영 책임자와의 계약에 따라 독립적이고 객관적인 태도로 학교의 교육활동과 교육지원활동을 진단하여 학교의 장점과 문제점을 확인․분석하고, 문제에 대한 해결안을 학교와 함께 모색해보며, 해결 안의 실행에 대한 도움이 요청될 때 도움을 제공하는 활동이라는 것입니다.
셋째, 분할주의 입장을 취합니다. 대부분의 학교컨설팅 관련 사례연구를 보면 학교 컨설팅을 학교경영컨설팅, 수업컨설팅. 생활지도컨설팅, 교육과정 컨설팅 등으로 나누어 실시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런 분할주의적 입장은 컨설팅 대상(학교나 기업)은 체제적으로 보지만 컨설팅 자체는 체제로 보지 않는 것으로 컨설팅을 체제적 사고 활동으로 보는 기업부문의 컨설팅에 비하여 후진적인 입장입니다.
안세근(2007)은 이런 분할주의 입장의 문제점을 지적하였습니다. 컨설팅이 진단의 총체성을 강조하는 것은 특정 문제에 대한 이해 및 해결방안의 모색이 항상 전체와의 관계 속에서 이루어져야 한다는 문제의식 때문이라고 합니다. 단위학교의 문제가 특정 영역에서 나타나고 있다고 할지라도 진단활동은 전체적인 맥락 속에서 이루어져 특정 문제가 다른 영역과 어떻게 상호 관련되어 있는지 파악될 때, 그에 대한 적절한 개선 전략이 도출될 수 있기 때문에 분할주의적인 입장보다는 체제적 입장을 따르는 것이 필요하다고 하였습니다.
넷째, 의뢰인의 자발적 요청과 쌍방계약을 강조합니다. 학교컨설팅은 의뢰인이 컨설 턴트에게 컨설팅을 요청하고, 상호 간의 계약이 체결될 때 성립된다는 점을 강조합니다. 그러나, 선행 연구에서 의뢰인이 누구냐 하는 것에 대해서는 명쾌한 정의가 없습니다. 과거 학교컨설팅 과정에서 의뢰인을 학교의 교사에 한정하여 보려는 경우도 있었고, 컨설팅 의뢰인을 학교 구성원과 교육청을 포함한 교육기관으로 그 범위를 확대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학교컨설팅의 핵심은 컨설턴트, 의뢰인, 해결과제, 공동노력, 문제 해결 등의 요소라 할 수 있겠습니다.
따라서 학교컨설팅이란 학교의 교육목표를 달성하는 데 있어서 학교와 교육청을 포함한 교육기관에서 자문을 요청할 경우, 학교가 당면한 내적․외적 과제들을 스스로 해결할 수 있도록 내ㆍ외부 전문가들과 함께 문제를 진단하여 새로운 계획을 수립하고 실행하도록 도와주는 자문활동이라 할 수 있습니다.
※ 참고문헌: CIPP 평가모형에 의한 학교컨설팅 평가 준거 개발(조양숙,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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