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이론

양성평등교육이란?(개념 및 필요성)

by 신박에듀 2020. 10. 16.
반응형

안녕하세요 에듀몬입니다. 과거 고정화되고 틀에 박힌 성역할에 대한 교육이 문제시되면서, 오늘날 다양한 가능성과 기회를 열어두는 성역할을 강조하기 위해 양성평등 교육이 학교현장에서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양성평등교육의 개념과, 목표, 그리고 필요성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양성평등교육의 개념

 

  양성평등교육이란 본인 스스로의 자유의지로 삶을 구성하고 세상을 올바르게 바라볼 수 있는 시각을 갖도록 촉진하는 교육입니다. 이러한 교육은 남녀 모두에게 교육에 대한 기회의 평등이 주어지며 교육의 과정과 결과까지 교육의 전체 과정이 평등하게 이루어집니다. 또한 어느 특정한 성별에 대해 고정관념이나 차별적 행동을 가지지 않고 양성 모두에게 잠재되어 있는 특성을 충분히 발휘하도록 하는 교육입니다.

 

 

2. 양성평등교육의 목표

 

  양성평등교육의 목표는 다음과 같습니다. 첫 번째, 과거의 남녀 역할에 따 른 차별에서 벗어나 여성의 형식적 교육이 아닌 창의적 교육을 제공함으로써 정보, 기술, 지식이 중요 생산요소인 21세기 정보시대에 맞는 창의적 여성 인력을 창출해 내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두 번째, 급격한 사회 변화에 따른 자신의 주관을 정립하며, 타인에게 정신적으로 완전한 독립을 이루어 내어 자주적으로 행동할 수 있도록 합니다. 세 번째, 나와 다른 성별에 대한 올바르게 이해하여 자신의 장점뿐 아니라 다른 사람의 개성도 인정하여 남녀가 서로를 존중하며 동등한 위치에서 살아가는 사회를 만듭니다. 마지막으로 남녀 모두 자신의 타고난 성별에 관계없이 재능과 능력을 충분히 활용함으로써 남성 또는 여성으로서가 아닌 한 인간으로서 자아를 실현할 수 있도록 합니다.

 

 

 

 

3. 양성평등교육의 필요성

 

  양성평등교육의 가장 근본적인 목표는 첫 번째로 개인이 가지고 있는 능력과 개성을 충분히 발휘하기 위해 각자의 자아실현을 돕는 것입니다. 따라서 양성평등교육은 21세기의 사회적 맥락에서 가장 필요한 교육 중 핵심요소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양성 평등 교육은 개인의 잠재능력을 발견하고 계발함으로써 자신에 대한 정체성 확립을 하도록 돕습니다.

  두 번째, 양성평등교육은 타인의 특성과 개성을 존중하는 마음을 기르기 위한 목적을 가지고 있습니다. 우리나라는 오랜 기간 단일민족이라는 자부심을 가지고 성장했으며, 성장의 중요한 밑거름의 요인이 되었습니다. 이는 장점이 되기도 하지만 반대로 민족의 성격상 타인의 것을 인정하는 것에 익숙하지 못하며, 다른 문화에 대하여 배타적인 성격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러한 민족의 성향은 사회, 문화뿐만 아니라 남녀관계에서도 적용됩니다. 우리 민족의 배타적인 성향은 남녀 서로를 인정하지 못하고, 자신의 시각에서만 행동하게 되는 한계점을 보임으로써 양성평등교육의 필요성은 더욱 부각됩니다.

  세 번째, 21세기를 살아갈 아이들에게 가장 필요한 능력은 인생을 스스로 개척해 나아갈 수 있는 자립적인 태도입니다. 자립적 태도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정신적인 자립입니다. 앞으로 우리 사회는 지금보다 더욱 빠 르게 변화될 것입니다. 이러한 변화의 시대에서 아이들은 자신의 주관을 형성하고, 다양한 정보 속에서 휩쓸리지 않으며, 올바른 생각으로 비판하여 자주적으로 생각할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합니다. 이러한 정신적 독립은 나아가 완전한 독립이 되는 데 밑거름이 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양성평등교육은 사회적·국가적으로 잠재된 인력을 발굴하 기 위해 필요성을 갖습니다. 그 동안 여성은 울타리에 갇혀서 여성에게 적합한 교육을 받고 여성으로서의 역할을 제한받아왔습니다. 여성들은 이러한 틀에서 벗어나, 남·여 각각의 능력과 소질의 계발에 집중하는 실질적인 교육기회를 부여받아야 합니다. 정보·기술·지식이 핵심 요소인 21세기는 창의적인 고급인력을 요구하므로, 이러한 시대는 양성평등교육의 필요성을 더욱 부각합니다.

 

 

※ 참고문헌; 양성평등교육의 관점에서 본 중학교 미술 교과서 삽화 분석(김연윤, 2018)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