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에듀몬입니다. 학교 현장에서 학생들이 교수학습에 활용하는 주된 매체는 교과서입니다. 요즘 ICT 매체를 활용한 다양한 수업자료들이 등장하고 있지만, 전통적으로 그리고 현재까지 기본이 되는 교수학습 매체는 누가 뭐래도 교과서입니다. 이러한 교과서는 학제가 낮을수록 내용을 보다 더 쉽고 분명하게 전달하기 위해 삽화를 많이 활용합니다. 이번 시간에는 교과서에 쓰이는 삽화의 정의와 기능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삽화의 정의
‘삽화(illustration)'는 서적ㆍ신문ㆍ잡지 따위에 서, 내용을 보충하거나 기사의 이해를 돕기 위하여 넣는 그림으로 교과 서내의 시각적 자료 중 ’ 사진, 그림, 도해, 도표, 만화’를 모두 포함합니다. ‘사진(photogragh)’은 카메라로 직접 촬영한 삽화를 말합니다. ‘그림(picture)'은 화가가 대상물을 회화적으로 재해석하여 표현한 것으로 작품 제작방법, 제작도구, 제작도구 사용법 등이나, 사진으로 게재할 수 있는 내용이더라도 그림으로 표현한 것을 말합니다. ‘도해(explanatory diagram)'란 그림으로 그려서 설명적으로 풀어낸 것으로 예를 들어 입체 적인 조각 작품을 평면도 형적 또는 부분절개하여 인위적으로 보충 설명하는 것을 말합니다.
‘도표(diagram)’는 표와 그래프를 모두 포함하는 것으로, 여러 가지 양을 수치화하여 분석한 뒤 그 관계를 일정한 양식의 그림으로 나타낸 것을 도표로 봅니다. ‘만화(cartoon)’는 풍자, 익살을 내용으로 한 회화로써 대상 의 특징을 과장, 변형하여 인생이나 사화를 풍자, 비판하는 회화의 한 형태입니다.
2. 삽화의 기능
1) 듀쉐텔(Dushastel)의 분류
삽화는 다양한 기능을 수행하여 학습의 향상을 돕는 긍정적 역할을 하고 있으며, 이미 많은 연구에서 삽화의 교육적 기능에 대해서 논해 왔습니다. 교과서의 삽화는 한 가지의 기능만 갖지 않고, 다양한 형대로 제시되며 각각 다른 학습 기능을 수행합니다. 즉 삽화의 역할과 기능은 다양하며 삽화가 학습에 미치는 효과 또한 다양하다는 것입니다. 삽화의 기능에 관한 대표적인 선행연구로써 듀쉐텔(Dushastel)은 논문「예술로써의 텍스트」에서 삽화의 기능을 세 가지로 정의했습니다.
첫 번째, 삽화가 교과서 내에서 학생을 집중시키고 학습동기를 이끄는 것으로 주의적 열할(attentive role)입니다. 이는 예전 교과서에서 많이 사용한 역할로, 학생들에게 교과서의 내용을 더욱 흥미롭게 하여 학습효과를 높이는 역할을 합니다.
두 번째, 학생들에게 가르치고자 하는 교과의 내용을 삽화로 직접 전달하는 설명적 역할(explicative role) 입니다. 이 역할에서 삽화는 언어보다도 일차적인 수단이 되는데, 제시된 것의 이해를 돕기 위해서 단어로 표현할 수 없는 것들의 설명을 돕습니다.
세 번째. 전달하고자 하는 내용을 삽화로 나타냄으로써 더욱 쉽게 학습 내용을 인출하도록 돕는 파지적 역할(retentional role)입니다. 이 역할은 학 습자가 학습내용을 자신만의 방식으로 변형하여 기억을 극대화시켜 장기 기억으로 저장할 수 있도록 돕는 역할을 합니다. 이러한 삽화의 역할들은 한 가지 삽화에 하나의 역할만 적용되는 것이 아니라, 하나의 삽화가 2-3가지의 역할이 적용되어 복합적 기능을 하기도 합니다.
2) 레빈(Levin)의 분류
Levin은 삽화의 기능을 6가지로 분류하여 삽화의 연구결과를 설명하였습니다.
첫 번째, 동기(motivation)기능은 학생의 흥미를 유발하는 것으로 교과내용을 학습하거나 회상하는데 큰 도움을 주지 못하는 한계 점을 갖습니다.
두 번째, 반복(reiteration)은 학습내용을 삽화로 반복하는 것으로, 반복하는 행위 자체가 회상을 도와주며, 특히 삽화는 더 많은 학습내용을 회상하도록 도와준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반복 기능은 교재의 내용을 반복하는 것 이외에 많은 것을 설명하지 못하는 한계를 갖고 있습니다.
세 번째, 표현(representation)기능은 교과서의 대부분의 삽화가 수행하고 있는 핵심적인 기능으로, 학습내용을 삽화로 제시하고 중요 설명 사항을 강화시키는 것을 말합니다. 이는 단어의 뜻을 삽화로 나타내거나, 교과서의 내용을 나타내는 것입니다.
네 번째, 조직(organization)기능은 학생들이 전체적으로 이해하기 힘든 내용을 삽화로 조직화, 통합화 하여 제시합니다. 학습내용을 조직적으로 구조화하여 학생들의 이해를 돕습니다.
다섯째, 이해(interpretation)기능은 복잡하고 어려운 학습내용을 명확하게 하는 기능을 말합니다.
마지막으로 변형(transformation)기능은 학생 스 스로가 삽화를 기억하기 쉬운 형태로 변형시키는 것을 말합니다. 이 기능은 학습내용 이해에 가장 큰 영향을 주는 기능으로 볼 수 있습니다.
※ 참고문헌: 양성평등교육의 관점에서 본 중학교 미술 교과서 삽화 분석(김연윤, 2018)
'교육이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학교컨설팅이란?(개념 및 특징) (0) | 2020.10.27 |
---|---|
스터플빔의 CIPP 모형(개념 및 절차) (3) | 2020.10.26 |
양성평등교육이란?(개념 및 필요성) (2) | 2020.10.16 |
일탈이론 알아보기: 사회통제 이론 (0) | 2020.10.15 |
일탈이론 알아보기: 낙인 이론 (2) | 2020.10.1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