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에듀몬입니다.
우리는 어떠한 것을 학습할 때 기본 개념과 원리를 먼저 파악하고 세부적인 단계로 진입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는 사실 교육학적 관점으로 볼 때 나선형 교육과정의 기본 골자와 맥이 같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나선형 교육과정의 의미, 특징, 단점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나선형 교육과정의 의미
나선형 교육과정이란 지식의 구조를 가르치기 위한 교육과정의 조직형태입니다. 지식의 구조와 관련된 한 가지 중요한 가정은 ‘어떤 지식이든지 그 성격에 충실한 형태로 어떤 발달단계에 있는 어떤 아동에게도 효과적으로 가르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 가정에 의하면 교육내용으로서의 지식의 구조는 교육의 수준에 관계없이 그 성격에 있어서 동일하며, 이 동일한 성격의 내용이 학년 수준이 높아짐에 따라 더 폭넓게, 또 깊이 있게 가르쳐져야 합니다. 이와 같이 조직된 교육과정이 마치 달팽이 껍데기 모양과 같다고 하여 나선형 교육과정이라고 부르는 것입니다. 이것은 교육과정의 조직 원칙의 하나인 ‘계열성’의 원칙을 특별한 방식으로 해석하는 것입니다.
동일한 교육내용을 학습자의 수준에 맞게 가르치는 방법의 하나로서 ‘표현양식’이라는 개념이 사용되기도 합니다. 즉, 달팽이 껍질의 선을 하나의 교과(교육내용)라고 생각하면 그것이 점점 크게 돌아 나오는 것은 그 교과의 폭과 심도가 더해지는 모양을 나타낸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교육과정 운영방식을 브루너의 「교육의 과정」에서는 ‘나선형 교육과정’이라고 부르고 있다.
브루너가 최초로 제시한 나선형 교육과정의 기본적인 구조는 통일성이 강조된 지식의 전달입니다. 다시 말해 ‘어른이 알 가치가 있는 내용’ 혹은 ‘아이 때에 그것을 배우면 보다 훌륭한 어른이 되는데 도움이 되는 내용’이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이 내용이 학습자의 인지 발달 단계에 알맞은 형태로 가르쳐져야 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학습자는 인지 발달 과정을 통하여 각각의 단계에 독특한 방식으로 지각을 하기 때문입니다. 학습자에게 교과의 문제는 학습자의 지각방식에 맞게 교과의 구조를 표현하는 문제입니다.
교과목에 따라 다른 구조를 학습자의 지각 방식에 맞도록 하는 내용이 곧 각 교과의 ‘핵심 아이디어’입니다. 예를 들어 ‘분업’이라는 명제를 두고 사회현상에 대한 이해를 지도한다고 가정했을 경우 위의 아이디어를 사용하여 아주 어린 아동에 맞게 가르쳐질 수가 있으며, 고등교육에서는 바로 그 아이디어가 훨씬 복잡하고 치밀한 사회학의 이론으로서 가르쳐져야 합니다.
따라서 한 번 가르치고 끝내기보다는 수준을 달리하여 여러 번 반복해서 가르침으로써 개념에 대한 심층적인 이해와 추상적 사고발달에 효과적으로 기여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때 어느 하나의 학문영역 관점에만 머물지 않고, 관련되는 몇 개의 학문영역에서 개념을 학습하는 것이 종합적인 고찰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이처럼 몇 개의 학문 영역에서 관련되는 개념을 선택하여 유치원에서부터 상급학교 수준으로 올라가면서 반복적, 심층적으로 학습할 수 있도록 구성한 것을 나선형 교육과정이라고 합니다.
2. 나선형 교육과정의 특징
브루너(1960)에 따르면 나선형 교육과정의 특징은 아래의 세 가지로 정리할 수 있습니다.
첫째, 선행학습 주제가 다시 등장한다(Topics are revisited).
교육과정 내내 같은 주제가 계속적으로 반복해서 등장해야 합니다. 학생들이 새로운 지식을 습득할 때, 생판 처음 보는 새로운 내용이 아니라, 이전에 다루어진 내용에서 진보된 개념으로써 제시되어야 합니다. 이는 동일한 내용을 반복해서 다룸으로써 기억과 이해를 상기시켜야 한다는 것으로 이해할 수 있습니다.
둘째, 점차 학습의 난이도가 높아진다(There are increasing levels of difficulty).
선행-후속 학습 순서에 따라 학습 내용의 난이도가 점차적으로 높아져야 합니다. 즉, 동일한 주제의 내용이 학년 수준이 높아짐에 따라 그 내용의 폭과 깊이가 반드시 심화되어야 함을 의미합니다.
셋째, 새로운 학습은 반드시 선행 학습과 관련이 있다(New learning is related to previous learning).
새로 소개된 주제와 개념은 이전에 배운 내용에 의해 나선형 단계로써 학습에 직접 연결됩니다. 즉, 선행 학습은 반드시 후속 학습을 위한 전제조건이 되어야 하는 것이며 새로 등장한 내용이 반드시 선행학습과 연계되어야 합니다.
3. 나선형 교육과정의 단점(비판적 의견)
차경수∙모경환(2017)의 견해에 따르면, 나선형 교육과정은 학습내용 조직의 계열성을 반영하고, 학습자의 성장단계와 학습내용을 관계 지우며, 유의미한 학습을 가능하게 하고, 깊이 있는 조사와 탐구를 유도하며, 학문구조 및 방법 이해에 크게 기여하는 측면이 있습니다.
그러나 나선형 교육과정은 학문 정체성을 강조하는 분과형 조직을 기본으로 하기 때문에 통합적 입장에서 보면 이러한 구성 방식은 특정분야의 단편적인 것으로 기울어지는 문제점이 있으며, 학교교육과 생활을 관계 짓지 못하며, 내용을 너무 교과 개념으로 국한해 가르치는 구획화 현상이 나타날 가능성이 큽니다.
또한, 나선형 교육과정을 운영하는 데 있어서 학년수준과 관계없이 가르쳐야 할 내용으로서의 기본 개념 또는 원리를 결정하는 것과 학습자의 발달단계에 맞도록, 즉 학교급 또는 학년별로 조직하는 일이 절대 쉽지 않은 일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나라 학생들은 여전히 경쟁이 매우 치열한 대학 수학능력시험 성적으로 대학에 진학하고 있기 때문에 통합적 입장도 중요하지만 각각의 학문 정체성과 교과 개념을 강조하는 나선형 교육과정의 원리에 의한 교과 구성을 살펴보는 것은 그 연구가치가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교과서 내용 조직 방식에 있어서 고등학교에서 가르치는 내용의 축소판이 중학교 교과서에, 또 초등학교에서는 중학교의 축소판이 교수되어야 하는 것이 교과 중심 교육과정을 반영하는 것입니다.
더 나아가 각 학년별 교과서 구성이 나선형 교육과정의 원리에 따라 집필되어 체계적으로 학습된다면 학교현장에서의 교육의 질이 높아질 것입니다. 학교 교과서의 재구성만으로도 궁극적으로 사교육을 지양하고 공교육의 내실화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참고문헌: 권근아(2019). 나선형 교육과정에 의한 중∙고등학교 사회 교과서 적합성 분석
'교육이론 > 교육과정' 카테고리의 다른 글
파이너(Pinar)의 재개념화 교육과정 (0) | 2021.02.12 |
---|---|
2015 개정교육과정: 창의·융합형 인재 알아보기 (0) | 2021.01.13 |
수준별 교육과정(수준별 이동수업)이란? (0) | 2020.10.29 |
백워드 설계모형(백워드 교육과정) (4) | 2020.05.02 |
타일러의 합리적 교육과정 (0) | 2020.04.2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