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에듀몬입니다.
백워드 설계모형은 미국의 낙오학생 방지법에서 비롯된 모형으로 국가 수준의 교육과정과 학교현장 수업과정을 최대한 밀착시키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백워드 설계모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백워드 설계의 특징 및 교육적 의의
Backward Design(백워드 설계)는 1998년에 Wiggins와 McTighe에 의해 단원 수준에서 교육과정을 개발하고 실행하는 틀로 제시되었습니다. 즉, 백워드 설계는 교수자가 학생 참여형 수업을 설계할 수 있도록 교육과정을 재구성하는 한 방법입니다.
백워드 설계 이전의 교육과정 개발 및 구성 틀로는 Forward Design(포워드 설계)가 사용되었습니다. 기존의 전통적인 Tyler 식의 포워드 설계는 교육 활동을 목표-내용-방법-평가로 이루어지는 절차를 적용하는 것이었습니다. 즉 목표를 먼저 설정하고 난 후 목표 달성의 수단을 강구하고 그 수단의 효과를 알아보는 평가를 시행한다는 점에서 체계적이고 효율적이기 때문에 매우 합리적인 설계로 여겨집니다.
하지만 이 방식은 목표와 평가가 괴리되고 내용과 방법이 목표와 평가로부터 연계성이 떨어지는 문제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수업을 계획한다는 것은 ‘무슨 활동을 하면 학생들이 즐겁게 참여할까?’, 혹은 ‘어떤 자료를 활용하여 수업할까?’ 등을 먼저 고려하기 때문입니다. 즉, 이러한 포워드 설계를 통한 교육과정 구성은 교사의 초점을 학습자의 ‘학습’이 아닌 교수자의 ‘교수’에 머무르게 한다는 문제가 있습니다. 교사는 학생들이 학습 목표를 성취하기 위해 무엇을 필요로 하는지를 우선 고려하지 않고, 교사 자신이 무엇을 할 것인지, 어떤 자료를 사용할 것인지, 학생들에게 무엇을 하도록 요구할 것인지만 고려하게 되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교사의 기존 설계 습관은 양의 학습 및 속도의 학습문제, 그리고 활동 범람의 문제를 초래합니다.
이러한 문제를 개선하고 진정한 학습을 이루기 위해 등장한 것이 Backward 설계입니다. 또한 기준(Standard), 평가(Assessment), 그리고 탐구 지향 활동(Inquiry-oriented activities)을 중심으로 4단계의 백워드 디자인 커리큘럼을 운영할 때, 장애를 가진 학생도 유의미한 학습이 가능합니다. 이때, 유의미한 학습이란, 수업 내용을 실생활과 연결하며 진정한 이해에 도달하는 것을 의미한다고 하였습니다.
현재 초등교육의 문제로 지적되는 진도 나가기식 수업, 목표와 평가의 느슨한 연계 등을 해결하고, 학습자의 진정한 이해를 도모하기 위해 McTighe와 WIggins의 백워드 설계를 제안하고 특히, 이를 국어 수업설계에 적용한 후 다섯 가지 측면에서 적용 가능성을 논의하기도 하였습니다. 교육과정 및 단원 설계의 틀로서 백워드 설계를 적용하여 기본교육과정 초등 사회과 5~6학년 군 ‘촌락의 모습과 생활’ 단원에서의 배움 중심 수업 사례를 개발하여 특수교육 교육과정 설계 및 수업 적용 가능성을 시사하기도 하였습니다.
1) 백워드 설계의 특징
첫째, 교육과정 설계는 교육과정 절차상의 획기적인 변화로 목표 성취를 위해 평가를 강조한 모형입니다. 일반적인 수업설계는 Tyler(1949)의 교육과정 개발 모형에 따라 수업 목표를 설정하고 학습 경험을 선정 조직하여 마지막으로 학습 결과를 평가하는 단계로 이루어집니다, 그러나 백워드 설계는 평가를 수업설계의 출발점으로 삼는 것입니다. 따라서 수업 목표 다음 단계에학생들이 학습한 결과의 증거로 인정할 수 있는 평가에 대한 내용을 먼저 설정해 두고 학습경험을 선정하게 됩니다. 즉, 내용과 방법이 주도하는 설계가 아니라 평가가 주도하는 설계 방식으로 수업 후에 평가를 고려하였던 종전의 수업설계와 비교했을 때 역순이라는 점에서 ‘백워드(Backward)’라는 용어를 사용합니다. 이러한 백워드 설계는 현재까지 용어가 통일되지 않은 채, ‘거꾸로 생각하는 교육과정 개발’, ‘후방위 설계’, ‘역행 설계’, ‘이해 중심 교육과정 설계 모형’등 다양한 용어가 혼용되고 있습니다.
둘째, 백워드 설계는 전이 가능성이 높은 주요 아이디어에 초점을 둡니다. 백워드 설계의 주요 아이디어는 Bruner의 ‘지식의 구조’에서 그 근원을 찾을 수 있습니다. 무엇을 가르쳐야 하는가? 라는 질문에 Bruner는 지식의 구조를 가르쳐야 한다고 대답하고 있죠. 지식의 구조란 학문의 기저를 이루고 있는 일반적인 ‘아이디어’, ‘기본 개념’, ‘일반적 원리’와 동의어로 볼 수 있습니다. 학습자가 이해할 수 있고, 기억하기 쉽고, 학습 외의 사태에도 활용할 수 있도록 구조를 학습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핵심적인 아이디어, 개념 혹은 원리를 이해시키는 것이 교수의 효율성과 학습의 경제성을 높이는 것입니다.
셋째, 백워드 설계는 학생의 진정한 이해를 강조합니다. 학교 교육의 성패는 학생들의 진정한 학습으로 결정이 됩니다. Wiggins와 McTighe는 다양한 의미를 함축하고 있는 이해를 여섯가지 측면-설명(explanation), 해석(interpretation), 적용(application), 관점(perspective), 공감(empathy), 자기 지식(self-knowledge)-으로 구분하여 제시하였습니다. 백워드 설계는 교사로 하여금 교육과정 내용에서 주요 아이디어를 확인하여 선택하고 학생들이 진정한 이해에 도달하도록 학습목표 설정-평가 계획 수립-학습 경험 선정의 순으로 수업을 설계하며 평가에 많은 역점을 두는 교육과정 설계 방법입니다. 즉, 목표를 세우고 그와 연관된 평가 계획과 기준을 수립한 다음에 학습 경험이나 수업 활동을 설계하는 Backward Design 방식에서는 ‘진정한 이해(authentic understanding)’를 강조합니다.
백워드 설계의 교육적 의의는 교사가 백워드 설계 모형에 따라 단원을 개발하고 교육과정을 재구성하는 과정에서 교육과정을 적극적으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또한 교사가 왜 가르쳐야 하는지에 대한 근거를 제공해 줍니다. 즉 백워드 설계에 의한 교육과정 재구성은 교사들에게 교육과정에 대한 적극적인 의미 구성자와 개발자로서의 역량을 키워 교육과정 전문성 신장에 기여합니다.
2) 백워드 설계의 단계
Wiggins와 McTighe(2005)가 제안한 백워드 설계는 3단계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1) 1단계: 바라는 결과 확인하기
1단계에서는 목표를 고려하고 설정된 성취 기준, 교육과정의 기대를 검토하게 됩니다. 일반적으로 수업 시간보다 전통적으로 보다 많은 내용이 있기 때문에 교사는 선택할 수 밖에 없습니다. 교사는 1단계에서 다음과 같은 질문을 고려합니다.
∙학생들은 무엇을 알고 이해하며 할 수 있는가?
∙이해할 만한 가치가 있는 것은 무엇인가?
∙어떤 영속적인 이해가 바람직한가?
1단계에서는 성취 기준을 검토하여 주요 아이디어를 선정한 후, 본질적 질문을 도출해야 하며 이에 따른 바람직한 이해를 찾도록 합니다.
첫째, 국가 수준에서 제시하는 성취 기준을 바탕으로 기준을 자세히 밝히는 과정을 거쳐 주요 아이디어를 선정합니다.
둘째, 바람직한 영속적 이해를 설정합니다.
주요 아이디어에 초점을 맞추기 위해서 본질적인 질문을 도출하게 됩니다.
(2) 2단계: 수용 가능한 증거 결정하기
2단계는 1단계에서 설정한 목표의 성취 정도를 확인하는 평가를 계획하는 단계입니다. 학습경험 계획 이전에 평가를 고려한다는 점에서 다른 설계와 차별화되는 백워드 설계의 가장 핵심적인 단계입니다.
∙어떻게 학생들이 목표를 성취하였고 기준에 충족하는지를 알 수 있을 것인가?
∙이해의 측면을 포함한 목표의 특징을 찾아내기 위하여 우리가 필요로 하는 증거의 종류가 무엇인가?
∙학생들의 이해와 숙당의 증거로써 무엇을 받아들일 것인가?
∙바라는 결과가 성취되는 정도(준거, 루브릭)를 결정하기 위하여 우리는 학생의 어떤 반응, 결과물 혹은 수행의 구체적 특징을 검사해야 하는가?
∙제시된 증거는 학생의 지식, 기능 또는 이해를 추론할 수 있는가? 증거는 목표와 일치하는가? 결과는 분명한가?
백워드 설계는 의도된 학습이 이루어졌는지를 기록하고 증명하는 데 필요한 평가의 증거측면에서 한 단원이나 수업을 계획하도록 제안합니다. 이러한 백워드 설계는 교사와 교육과정 설계자들이 특정한 단원이나 수업을 설계하기 전에 평가자처럼 생각하도록 하여 학생들이 의도한 이해를 성취했는지에 대해 어떻게 결정할 것인가를 이미 고려하도록 합니다.
첫째 수행과제를 선정합니다. 수행과제는 학생들이 이해했다는 가장 명확한 기준이 됩니다. 수행 과제는학생들이 실생활에 적용할 수 있는 상황에서 어떤 목표를 가지고 구체적인 대상을 고려하면서 특정한 역할과 기준에 따라 수행하고 결과물을 만들어 내는 것을 의미합니다.
둘째, 학생들의 이해를 확인할 수 있는 다른 평가 증거를 고려해야 합니다. 교육과정 우선순위에 따라 관찰, 검사, 퀴즈, 학생의 학습 결과물 등 다양한 방법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평가가 효과적으로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평가의 유형과 평가의 형태 및 특정하고자 하는 성취 대상을 관련지어야 합니다.
(3) 3단계 : 학습 경험과 수업 계획하기
∙어떤 지식과 기능들이 학생들이 효과적으로 수행하고 바라는 결과를 성취하도록 할 것인가?
∙어떤 활동들이 학생들이 필요로 하는 지식과 기능을 갖추게 하는가?
∙학습되고 안내될 필요가 있는 것은 무엇이며 그것은 수행 목표에 따라서 어떻게 최상으로 학습되어야 하는가?
∙어떤 자료들이 이러한 목표를 성취하는데 가장 적절한가?
∙전반적인 설계는 일관되고 효율적인가?
3단계는 단원 전개 과정에서 계열성과 일관성을 고려하여 주요 아이디어로 활동의 구조를 만들고 이를 기초로 학습의 전이와 의미 생성이 일어날 수 있는 활동을 계획하여야 합니다. 학습 계획을 설계할 때 ‘WHETRETO’의 요소를 활용해야 합니다.
3) 백워드 설계의 단계별 특징
백워드 설계 1단계는 ‘바라는 결과를 확인((Desired Results)’하는 단계로 설정된 목표, 이해, 본질적 질문, 핵심지식, 기능을 설계하는 단계입니다. 1단계의 목표를 설정하기 위해서 우선 국가수준국가 수준 성취 기준, 교과서, 지도서를 분석하는 과정이 필수입니다. 국가 수준 성취 기준 확인을 확인하기 위해, 교과 목표 확인, 내용 체계 표를 통해 관련 영역 확인, 국가 수준 교육과정 문서의 내용 성취 기준을 확인하여 설정하게 됩니다. 이때 내용의 우선순위를 고려하여 목표에서 주요 아이디어를 찾아야 합니다. 이때 국가 수준 교육과정에 제시된 성취 기준을 무조건 그대로 활용하여 단원을 설계하는 것은 부적절합니다. 성취 기준 수가 과다한 경우, 성취기준이 제시하고 있는 범위가 너무 넓거나 좁은 경우, 성취 기준의 문장 진술이 모호한 경우가 있습니다. 따라서 백워드 설계에서는 목표를 구체적이고 일반화된 명제 형태로 구조화해야 합니다.
백워드 2단계는 1단계에서 설정한 목표와 성취 정도를 확인하는 평가를 계획하는 단계입니다. 학습 경험 계획 이전에 고려한다는 점에서 다른 설계방법과 차별화되는 백워드 설계의 가장 핵심적인 단계입니다. 효과적인 평가는 한 장의 스냅사진보다 사진들을 앨범에 더 가깝다는 점을 명심하고 다양한 평가 방법 중에서 교육과정 우선순위에 따라 알맞은 평가방법을 선택해야 합니다. 또한 수행과제를 개발할 때 도움이 되는 설계 도구로 GRASPS를 제시하였습니다. GRASPS 각각의 절차는 목표(Goal), 역할(Role), 청중(Audience), 상황(Situation), 수행(Performance), 기준(Standards)-들입니다. 즉, 수행과제는 학습자들이 실생활에 적용할 수 있는 상황(Situation)에서 어떤 목표(Goal)를 가지고 구체적인 대상 혹은 청중(Audience)을 고려하며 특정 역할(Role)을 맡아 기준(Standards)에 따라 결과물(Performance)을 만들어내는 형식으로 개발됩니다.
백워드 3단계는 1, 2단계에서 설계한 내용을 토대로 학생들의 학습 경험과 수업을 계획하는 단계입니다. 학생들의 심층적 학습이 가능하도록 목표와 평가 계획의 일치도를 고려하여 수업 방법이나 수업 자료, 학생들의 학습 경험 등 구체적인 사항에 대해 설계를 하는 단계입니다. 백워드 설계의 3단계에서 WHERETO1)의 요소를 고려하여 학습 경험을 계획하고 난 후, 설계안을 수업에 적용하기 위해서는 교수 유형을 살펴보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어떤 단원을 가르칠 때, 교사가 학생들 앞에서 취할 수 있는 역할을 설명식 교수법, 구성주의적 방법, 코칭의 세 가지 유형으로 제시하였는데 가장 효과적인 단 한 가지의 교수 방법은 존재하지 않으므로 적합한 교수 유형과 방법을 찾아야 합니다.
*참고문헌: 이은정(2020). 백워드 설계 및 교수적합화 기반의 지적장애학생 생활 연계 과학수업 적용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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