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에듀몬입니다.
교육과정은 그것이 추구하는 지향점 및 구성 방법에 따라 다양한 형태로 나눌 수 있습니다. 이는 교육과정이 교육철학의 사조에 따라 변화되는 양태를 보여준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교육과정을 목표 달성의 수단으로 보는 타일러의 합리적 교육과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타일러의 합리적 교육과정은 전통적 관점의 교육과정으로 과학적 관리론의 영향을 받았습니다.
1. 타일러의 합리적 교육과정 개념
타일러의 합리적 교육과정의 시작은 학생들의 개인차에 맞추어 교육과정을 편성해야 한다는 것부터 시작합니다. 타일러 이전의 학력검사는 주로 학생의 성적을 매기고 선발, 분류에 주된 목적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타일러는 교육목표의 달성도를 확인하고 교수-학습을 개선하는데 활용하는 것을 강조하였습니다. 즉, 학력검사가 측정이 아닌 평가로 관점을 이동시켰습니다.
‘타일러의 논리’를 보면 교육과정을 개발하고 수업 계획을 세울 때 네 가지영역을 고려해야 한다고 전하고 있습니다. 첫 번째, 교육의 목적이나 목표의 설정, 두 번째, 교과나 학습경험의 선정, 세 번째, 학습경험의 조직, 마지막으로 결과의 평가로 구성됩니다.
1) 교육의 목적이나 목표의 설정
교육과정은 교육의 기본 목표를 달성하는데 필요한 수단입니다. 그러므로 교육목표는 선택할 때 신중한 가치판단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여러 가지 정보나 지식이 보다 완벽한 교육의 목표를 설정하는데 필요한 기본 자료로서 활용되어져야 합니다. 즉 본질 주의자, 진보주의자, 사회학자들과 교육철학자들이 각자 내세우는 자료가 교육과정을 설계하는 데 있어서 참고가 되어야 합니다. 그리고 포괄적인 교육과정 프로그램을 계획하는 데에서도 각 요소들이 고려되어야 합니다.
첫째, 교육과정 프로그램을 계획하는 데 필요한 요소로 학습자 자신에 대한 연구입니다. 교육은 사람들의 행동양식을 변화 시키는 과정입니다. 교육은 사람들의 행동양식을 변화시키는 과정이죠. 즉 행동, 행위뿐만 아니라 사고와 감정을 포괄하는 의미입니다. 학습자들의 행동양식의 변화를 위해서는 학습자들에게 필요로 하는 것이 무엇인지 알아야 합니다. 그리고 또한 학습자들의 흥미가 무엇인지도 조사가 필요합니다. 그래야만 능동적으로 학습 상황에 참가하여 효과적으로 학습이 이루어지기 때문입니다.
둘째, 학교 밖의 사회에 대한 연구입니다. 현대사회는 끊임없이 변화하고 있는 사회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교육의 초점을 현대사회에 맞추어야 합니다. 비록 본질적으로 옳은 것인가에 대한 비판도 있지만 충분한 교육적 가치를 가진 자료로서 중요한 요소입니다.
셋째, 교과 전문가들이 제시하는 교육목표입니다. 이것은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교육목표의 요소입니다. 교과 전문가들이 제시한 보고서는 전공분야에 대한 개념을 설명하고 그 교과가 목표 달성할 수 있는 방법론적인 측면을 시사하는 방향으로 진행됩니다. 이것은 어떤 구체적인 과목의 학습을 통하여 얻을 수 있는 효과를 기록하는 것과 교과학습 자체를 통한 효과가 아닌 부수적인 효과 즉 인간관계, 사회성, 경제적 영역, 개인적 영역 등 다양한 분야에 효과가 있음을 시사합니다.
넷째, 목표 선정에 있어서 철학의 이용입니다. 교육목표 선정 시에 달성 가능한 교육목표의 수를 정하고 그들의 일관성을 알아봐야 합니다. 일관성 있는 소수의 교육목표를 선정하기 위해서는 여과장치가 필요한데 그것이 바로 학교가 가진 교육철학과 사회철학입니다. 이로써 명료하고 분명하게 교육목표를 선정할 수 있습니다.
다섯째, 목표 선정에 있어서 학습 심리학의 이용입니다. 교육목표를 선정하는 데 학습심리학을 이용하려면 학습 심리학에서 논증이 가능한 중요한 요소들이 교육목표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 알고 이용하여 적절한 교육목표를 선정합니다.
여섯째, 학습경험의 선정과 수업의 안내에 유용한 형태로의 교육목표 진술입니다. 목표들이 다양한 자료에서 선정되었기 때문에 목표 진술 또한 다양한 형태로 이루어져야 합니다. 세 가지 유형의 목표 진술 방법이 있는데 교사가 때때로 활동을 진술하는 방법, 교과에서 다루어질 개념, 논제, 요소 등을 열거하는 방법 그리고 가장 중요한 것인 학생들에게 가르쳐야 하는 행동이 무엇이며, 이 행동이 활용될 수 있는 실제 영역이나 내용이 어떤 것인가를 밝히는 방법입니다. 그리고 이러한 목표들은 많은 사람들이 가치 있게 받아들이는 것으로 선정하는 포괄성과 목표들이 서로 일관성을 가지고 있으며, 교육현장의 상황에 맞는 목표를 설정해야 합니다.
2) 교과나 학습경험의 선정
먼저 ‘학습경험’ 용어에 대해 알아보면 학습경험이란 “학습자와 그가 반응할 수 있는 환경의 외부적 조건사이의 상호작용에 대해 언급하는 것입니다.” 즉 학습은 학습자의 활동을 통해 이루어집니다. 하지만 학생의 흥미와 배경을 이해하여야만 하고 능동적으로 참여할 수 있게 환경조절을 하여야 합니다.
학습경험 설정의 일반적 원리를 살펴보면 학생이 그 경험을 직접 실천해 볼 기회를 주어지도록 설정해야 한다는 것과 학생들이 그 행동을 통해 만족감을 느끼게 하며 이러한 학습 경험들이 수행할 수 있을 정도의 수준이어야 하고 교육목표를 달성하는데 여러 경험들이 활용되어야 합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동일한 경험을 했더라도 그 결과는 달라질 수 있는데요. 이러한 다양한 유형의 교육목표를 달성하는 데 유용한 학습 경험의 특성에 대한 예시를 살펴보면 사고의 기술 개발, 정보 습득, 사회적 태도 개발, 흥미 개발 4가지가 나타납니다.
<표 2> 학습경험의 선정 예시 4가지
기술 개발 | 정보 습득 |
학습경험의 선정 | |
사회적 태도 개발 | 흥미 개발 |
첫째, 각 예시를 살펴보면 사고의 기술 개발 경험의 경우에는 여러 종류의 사고를 행할 기회를 주어야 한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그 문제가 실생활과 연관된 실질적이면서 즉각적으로 대답할 수 없는 문제를 제공해야 한다고 보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문제를 해결할 때 정상적인 사고의 단계를 거칠 수 있도록 상황을 조성해야 합니다. 그리고 문제 해결 시 문제를 분석하여 문제 안에 있는 요소를 다루는 개념 구조를 학습할 기회를 제공해 주어야 합니다.
둘째, 정보습득의 경험은 다양한 사물에 대한 지식을 개발하기, 그리고 특별한 사물에 대한 이해 개발하기 등과 같은 교육목표를 포함합니다. 그러므로 무조건적인 암기가 아니라 다양한 정보를 맥락 속에서 제시하고 그 중요도에 따라 선정하여야 합니다. 그리고 신뢰성 있는 정보를 얻는 방법도 배워야 합니다.
셋째, 사회적 태도 개발은 사회과학, 문학, 예술, 체육, 과외활동 등에서 강조하는 교육목표입니다. 태도는 사물에 반응하는 경향을 말합니다. 그래서 행동에 강한 영향을 미치며 선택하는 만족과 가치에 강한 영향을 받습니다.
넷째, 흥미 개발에 대한 경험이다. 흥미 개발을 위해서는 여러 기회를 제공하고 그 안에서 탐구를 통해 만족을 가질만한 기회를 제공해야 합니다. 그리고 이러한 기회에 대해 교육목표에 비추어서 검토해야 합니다. 이렇게 설정된 학습경험이 학생들에게 목표에서 제시되기 전에 행위를 수행할 수 있는가, 설정된 학습경험의 효과가 있겠는가, 설정된 학습경험이 학생 수준에 맞는가에 대한 충분한 평가와 분석이 있어야 합니다.
3) 학습경험의 조직
효과적인 수업을 위한 학습경험의 조직입니다. 효과적인 학습계획을 세우기 위해서는 다양한 학습경험을 통합하여 실행해야 합니다. 통합할 때 어떻게 조직할 것인가를 고려하여야 하는데 먼저 조직은 교육경험이 효과를 낼 수 있도록 여러 경험을 축적하여 상승할 수 있도록 조직을 합니다. 그리고 이러한 학습경험의 조직을 고찰할 때에는 시간적 관계, 공간적 관계에 대해 고려하여야 효과적인 교육경험을 조직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효과적인 조직의 기준은 계속성, 계열성, 통합성이 있습니다. 이러한 기준은 원리 구조 등을 통해 효과적인 학습계획을 할 수 있습니다.
4) 학습경험의 평가
먼저 평가가 왜 필요한지 알아보면 수업계획이 어떻게 수업되었는지를 조사하여 장, 단점을 밝혀내고 어떤 측면에서 교육과정이 효과적인지 어떤 측면에서 개선이 필요한지 알 수 있습니다. 이러한 평가를 위해서는 두 가지 기본 개념이 있는데 학생들의 행동을 분석하는 것과 평가는 한번 이상 이루어져야 한다는 것입니다. 초기 분석 후 다시 한 번 평가를 통해 어떤 변화가 있는지를 분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평가 절차는 세 가지 절차가 있다. 첫째, 목표를 명확하게 규정해야 하고 둘째, 학생들에게 교육 목표를 내포한 행동을 표현할 기회를 제공했는가를 확인해야 하며 마지막으로 평가에 어떠한 도구를 사용하는지 그리고 그 도구가 객관성과 신뢰성 그리고 타당도가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이러한 평가는 목표를 분명히 제시하는 강력한 수단이 되어 학습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 참고문헌: 신승훈(2017). 타일러의 합리적 교육과정 모형에 의한 2009와 2015 중학교 음악과 교육과정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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