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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이론

머레이의 욕구 및 동기이론 ② (주제통각검사)

by 신박에듀 2020. 3.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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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안녕하세요 에듀몬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지난 시간에 이어서 머레이의 성격발달 및 성격검사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는 연구에 관심 있는 의사로서 다양한 방법들을 사용하여 신중하게 진단, 상세하고도 체계적인 사례연구, 주의 깊은 연구절차 서술 등의 중요성을 깊이 인식하고 있었습니다. 성격에 대한 그의 관심은 지속되었으며, 1938년에 머레이는 ‘성격 탐색’(Explorations in Personality)이란 책을 발간하면서 연구의 절정에 올랐습니다. 이러한 작업을 통해 머레이는 사람들의 행동 방향에 영향을 주는 욕구(needs)와 압력(press)에 대한 개념을 제안하였습니다. 즉 그는 성격에 대한 체계적이고 역동적인 접근을 발전시켰습니다. 이러한 연구를 바탕으로 모호한 그림으로 구성되어 피험자들에게 각 그림에 대한 이야기를 만들어낼 것을 요청하는 투사 검사인 주제통각검사(TAT)를 발달시켰습니다.

 

 

1. 콤플렉스와 발달단계

 

  머레이는 욕구-대상 결합을 욕구 통합체 또는 콤플렉스라고 불렀습니다. 욕구는 공중에 떠있지 않고 특정한 ‘압력’과 결합되어 있는 것처럼 특정한 대상과 결합되기도 합니다. 예를 들어 같은 공포라 해도 나이 많은 남자가 두려울 수 있고 공간적, 심리적 구속이 싫을 수 있습니다. 콤플렉스는 공상이나 행동계획으로서 의식될 수도 있고, 적합한 상호 조건 아래서는 밖으로 표출되기도 합니다. 특정한 조건들이 특정한 반응 양식을 불러일으키는 것입니다.

  그는 프로이트의 성격발달단계를 바탕으로 아동기를 다섯 단계로 나누었습니다. 그는 모든 사람이 다섯 단계의 콤플렉스를 경험한다고 보았습니다. 각 단계의 특징을 사회의 요구에 의해 필연적으로 종결되는 즐거움의 종류입니다. 각 단계는 이후의 발달을 지배할 무의식적 콤플렉스의 형태로 우리의 성격에 남아 있습니다.

  머레이에 의하면 모든 사람들은 똑같은 발달단계를 거치기 때문에 이러한 다섯 가지 콤플렉스를 모두 경험하게 됩니다. 이러한 콤플렉스가 문제가 되는 경우는 개인이 어떤 단계에 고착되어 있는 상태가 극히 명백한 경우입니다. 자아와 초자아의 형성에 방해하는 상황에서 성격은 자발성과 유연성을 발달시킬 수 없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는 자아와 초자아가 제대로 형성될 수 없습니다.

  머레이는 성격 발달 단계를 다섯 단계로 구분하였습니다. 이러한 단계는 폐소(claustral) 단계, 구강(oral) 단계, 항문(anal) 단계, 요도(urethral) 단계 그리고 마지막으로 성기(genital) 혹은 거세(castration) 단계의 순서입니다.

 

1) 폐소 단계(개인의 자궁이나 출생 전 경험) : 자궁안에서와 같이 안전한 상태

  자궁 안은 안전하고 조용하고 의존적인 공간이어서, 우리는 가끔 다시 자궁 안으로 되돌아가기를 소망합니다. 단순 폐소(simple claustral) 콤플렉스는 안전하고 격리된 작고 따뜻하고 어두운 장소를 원할 때 경험됩니다. 예를 들어 아침에 침대에서 일어난 것보다는 담요 아래에 머물러 있길 바랄 수 있습니다. 이 콤플렉스가 있는 사람들은 다른 사람들에게 의존하려 하고, 수동적이며, 과거의 친숙하고 안전한 행동을 지향합니다. 폐소 콤플렉스의 수용될 수 없는 형태(insupport form)는 불안전과 무기력의 감정에 집중되는데, 이러한 감정은 개인으로 하여금 개방된 장소, 떨어지는 것, 익사, 화재, 지진, 새로움과 변화에 관련된 상황을 두려워하게 합니다. 폐소 콤플렉스의 반대 형태(anticlastral)는 자궁과 같이 제한된 조건으로부터 도피하려는 욕구에 근거합니다. 이러한 형태의 질식과 감금에 대한 두려움, 새로움과 변화, 개방된 공간, 상쾌한 공기, 여행, 움직임 등을 선호하는 것입니다.

폐소 단계에서 나타난 콤플렉스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구분

내용

단순 폐소 콤플렉스

출생 전의 상태로 돌아가려는 욕망으로 자궁과 같은 폐쇄된 곳을 찾는 형태를 취함

수동적이고 의존적이며 과거 지향적이고, 새로운 것이나 변화를 주저하는 특징이 있음

비지지 콤플렉스

기본적인 불안정과 무력감에 대한 불안을 나타냄

비지지의 공포는 개방된 공간, 추락, 익사, 지진, 화재, 가족의지지 상실에 대한 공포로 표현됨

도피 콤플렉스

질식과 감금의 공포와 관련됨

개방된 고간, 신선한 공기, 운동, 여행, 변화에 대한 강한 애착을 가짐

 

2) 구강 단계(초기 수유 경험) : 어머니의 젖이나 우유병에서 영양분을 흡수하는 감각적 즐거움을 느끼는 단계

  구강의존(oral succorance), 구강 공격(oral aggression), 구강 거부(oral rejection) 단계가 있습니다. 구강의존 콤플렉스는 기운을 지지받고 보호받길 원하는 욕구와 구강 활동, 수동적인 경향성의 조합이 특징입니다. 보이는 행동은 빨기, 입맞춤, 먹기, 마시기, 동정심, 보호, 사랑에 대한 갈망을 포함합니다. 구강공격 콤플렉스는 구강을 통한 공격적 행동을 의미하며, 나타나는 행동은 물어뜯기, 침 뱉기, 소리치기, 비웃기와 같은 언어적 공격을 포함합니다. 구강거부 콤플렉스의 특징적 행동은 토하기, 음식을 가려 먹기, 적게 먹기, 입맞춤에서 오는 구강 감염을 두려워하기, 다른 이에게 의존하는 것을 꺼리는 것입니다.

구분

내용

구강의존 콤플렉스

수동적이고 의존적 경향이 혼합된 구강 활동을 나타냄

빠는 것, 먹는 것, 입맞춤, 동정심, 보호, 사랑, 돌봄에 대한 욕구의 형태로 나타남

구강공격 콤플렉스

구강의 깨무는 행동이 공격의 욕구와 관련되어 있음

침 뱉기, 깨무는 것, 소리치는 것, 권위적 인물에 대한 양가감정 등을 포함함

구강 거부 콤플렉스

침 뱉기, 토하기, 음식 가려 먹기, 적게 먹기, 말 더듬기, 구강 감염, 식욕상실, 일반적인 의존적 관계에 대한 혐오감 등의 형태로 나타남

 

3) 항문 단계(배설과 배변훈련) : 배변하는 즐거움을 느끼는 단계

  항문 단계에는 항문 거부(anal rejection) 콤플렉스와 항문 보유(anal retention) 콤플렉스가 있습니다. 항문거부 콤플렉스를 가진 사람은 배변, 항문에 관한 유머, 변, 점성, 석고 반죽, 진흙과 같은 배설물과 비슷한 물질 등에 대해 지나친 관심을 보입니다. 공격성은 이 콤플렉스에 속하고, 구체적인 행동으로는 물건을 아래로 떨어뜨리거나 던지고, 총을 쏘거나, 폭발물을 터트리는 것 등입니다. 이 콤플렉스를 가진 사람은 아마도 지저분하고 무계획적일 것입니다. 항문보유 콤플렉스와 관련된 행동 특성은 물건을 모으고, 아끼고, 축적하는 것 그리고 청결, 단정, 질서 등 입니다.

구분

항문 거부 콤플렉스

항문 보유 콤플렉스

내용

대변의 배설과 관계되는 것으로, 배변에 대한 지나친 관심, 배변적 유머를 즐김, 배변과 같은 물질에 대한 관심을 나타냄

지저분하고 파괴적임

공격의 욕구가 이 콤플렉스의 일부가 될 때 인간의 행동은 적의가 있고 파괴적임

대변의 보유와 관계되는 것으로, 물건을 저장하고, 약탈을 두려워하고, 완고하고 부정적이며 심한 질서 소유감과 같은 경향을 나타냄

질서와 청결에 대한 강한 욕구가 있음

 

4) 요도 단계(이카루스 콤플렉스) : 배뇨하는 즐거움을 느끼는 단계

  머레이의 이론체계에서 독특한 개념인 요도 콤플렉스는 지나친 야망, 왜곡된 자부심, 과시벽, 야뇨증, 성적 갈망, 이기주의와 관련되어 있습니다. 이카루스(Icarus) 콤플렉스라고도 하는데, 이는 태양에 너무 가까이 날아가서 그의 날개를 지탱하던 밀랍이 녹아버린 그리스 신화의 한 인물의 이름을 딴 것입니다. 이카루스처럼 이 콤플렉스를 가진 사람은 지나치게 높은 목적을 추구하지만 꿈을 이루지는 못합니다.

 

5) 성기 또는 거세 단계 : 생식기에서 오는 즐거움을 느끼는 단계

  머레이는 거세에 대한 두려움이 성인 남자의 주요한 불안이라는 프로이트의 주장에 동의하지 않았습니다. 그는 거세 콤플렉스가 좀 더 제한된 의미에서 문자 그대로 ‘성기가 잘릴지도 모른다는 환상에서 야기된 불안’이라고 설명했습니다. 머레이는 성기가 잘릴지도 모른다는 환상에서 야기된 불안-아기 때의 자위행위와 그에 대한 부모의 처벌에서 생겨난 두려움이 아동기 때의 자위행위와 그에 대한 부모의 처벌에서 생겨난다고 믿었습니다.

 

 

 

2. 성격 평가기법

 

  머레이는 성격평가 영역의 선구자입니다. 머레이의 성격 평가의 기본 원리는 한 개인의 수행 정도를 적절히 평가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지표가 필요하다는 것입니다. 다시 말하면 하나의 검사를 통해서 한 개인을 충분히 알 수는 없다는 의미입니다. 하버드 대학에서 학제 간 연구를 통해 머레이는 6개월에 걸쳐 서로 다른 전공의 전문가 28명과 더불어 52명의 남학생들을 연구하였습니다. 정신분석적, 실험적, 생리학적 그리고 생애사(life history) 접근 등을 망라하여 면담, 검사, 설문지, 관찰 등을 통해 엄청난 자료를 수집하였습니다. 몇 명의 전문 연구자들이 한 개인을 동시에 관찰함으로써 평가에서의 오류를 줄일 수 있었습니다. 이 같은 학제 간 연구는 그 당시에는 전례가 없던 것이었습니다. 머레이의 욕구 이론을 바탕으로 개발되어 사용되는 기법으로 주제통각검사(TAT), 에드워드 개인 선호도 검사(Edwards Personal Preference Schedule: EPPS), 성격 탐색 검사(Personality Research Form : PRF) 등이 있습니다.

 

1) 주제통각검사(TAT)

  머레이는 성격을 평가하는 몇 가지 기법을 개발하였는데, 그중 모건(Morgan)과 함께 개발한 욕구 측정과 관련하여 가장 잘 알려진 평가 기법이 TAT입니다. TAT는 백지 카드를 포함해서 총 31장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각 카드 뒷면에는 성인 남자(M), 성인 여자(F), 소년(B), 소녀(G) 등의 구별이 표기되어 있으므로, 피검자의 연령과 성에 따라 카드를 선정하도록 합니다. 이 중 10장은 모든 피검자에게 실시되고, 나머지 카드들은 성별과 연령에 따라 각각 10장씩 실시합니다. 따라서 각 개인은 20장의 그림을 보게 됩니다. 수검자는 각 그림을 보고 이야기를 만들게 되는데, 그림의 주인공이 누구인지, 그림에서 벌어지고 있는 일이 무엇인지, 그림 속의 인물들이 어떤 생각을 하고 어떤 느낌을 갖고 있는지 그리고 그 이야기의 결말은 어떻게 될 것인지 등을 이야기하게 됩니다. 이 검사에 대한 반응들은 물리적 및 사회적인 환경과 관련된 수검자의 생각을 암시합니다. 얻어진 자료를 통해 검사자는 수검자가 타인들과 어떤 관계를 맺고 있으며 개인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환경에 어떻게 자신을 적응시키는지를 추론할 수 있습니다.

  제시되는 그림들이 모호하기 때문에 수검자는 어떤 방식으로든지 자유롭게 반응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수검자가 만든 이야기는 수검자의 내면에서 투사된 내용이라고 봅니다. 이러한 이유로 TAT를 투사검사라고 부릅니다. TAT를 통해 얻어진 수검자의 이야기는 욕구와 압력의 개념으로 해석됩니다. 욕구와 압력의 상호작용을 통해 하나의 단순 주제(simple thema)를 이끌어낼 수 있게 됩니다. 여러 이야기 속에 공통으로 포함되는 단순 주제는 복합 주제(complex thema)가 됩니다. 이 복합 주제가 수검자의 기능 양식을 드러낸다고 볼 수 있습니다. 주제들은 상징적이기 때문에 있는 그대로의 해석은 바람직하지 않으며, 수검자의 성격 역동을 평가하는 데 있어 임상가가 지침으로 여길 수 있는 가설적 구성 개념(hypothetical construcst)으로 다루어져야 합니다. 

 

TAT 실시 〔Murray 표준 지시문〕

1 계열 검사

“ 이 검사는 상상력을 알아보는 검사입니다. 이제부터 그림을 한 장식 보여주려고 하는데, 그림을 보고 되도록 재미있는 이야기를 만들어 보십시오. 어떻게 해서 그림과 같은 상황이 일어나게 되었고, 지금 어떤 일이 일어나고 있고, 그 장면에 있는 사람들의 생각과 느낌은 어떨 것으로 보이고, 앞으로 어떻게 될 것 같은가에 관한 이야기를 만들어 보십시오. 마음속에 떠오르는 대로 자유롭게 이야기를 만들어 보십시오. 10장의 카드를 보는데 50분 정도 시간이 있으니 한 장에 5분 정도 이야기할 수 있습니다. 자. 여기 첫 번째 그림이 있습니다. ”

2 계열 검사

“ 오늘도 지난번과 같이 하면 됩니다. 자유롭게 상상해 보도록 하십시오. 지난번에는 매우 잘하였습니다. 그러나 지난번에는 일상적인 일에 너무 얽매이는 것 같다는 느낌이 들었습니다. 가능하면 일상적인 일은 제쳐 두고 상상력을 발휘하여 재미있는 이야기를 만들어 보도록 하세요. 자, 여기 그림이 있습니다.”

연령, 성격, 교육 수준 등에 따라 융통성 있는 지시

(특히 임상 장면)

반드시 포함해야 할 사항

; 과거, 현재, 미래 및 인물의 생각과 느낌

“ 어떻게 해서 그림과 같은 상황이 일어나게 되었고, 그림에 나타난 인물이 어떤 생각과 느낌을 가지고 있을 것으로 보이고, 앞으로 어떻게 될 것 같은가? ”

분할 실시의 경우, 마음속에 떠오르는 대로 자유롭게 상상할 수 있고 생생하게 표현해야 한다는 점을 더 강조

16번 공백 카드

“ 이 카드는 아무 그림도 없는 백지입니다. 이 백지 위에 무엇이라도 좋으니 마음속으로 그림을 떠 올려 보십시오. 눈을 감고 생각해도 좋습니다. 지금까지 보았던 다른 카드와 마찬가지로 어떤 사람이, 어떤 일을 하고 있는 장면을 상상하십시오.”

추가적인 지시를 하지 않는 것이 원칙이나, 결정적 내용이 빠져 있을 경우 보충질문

저학력, 심각한 우울증 환자

중간 질문

이야기에 과거, 현재, 미래, 주인공에 관한 내용이 빠져 있을 경우

이야기 속 인물의 성별이 불확실할 경우

사투리를 사용해서

낱말의 뜻이나 문장의 의미가 모호하여 이해하기 곤란할 경우

이야기 속의 인물이 그림에서 어느 대상을 가리키는지

파악하기 어려울 경우

이야기의 앞뒤가 맞지 않을 경우

종결 질문

이야기 내용이 불충분하거나 해석하기 어렵거나 모순되는 점

이야기를 전개할 때 수검자가 피로를 느끼지 않았는지의 여부

이야기 도중에 지루하게 느끼지 않았는지의 여부

특별히 흥미로웠거나 혐오감을 느꼈거나

상상하기 어려웠던 그림이 있었는지의 여부

이야기 도중 자신의 과거 경험, 영화, 소설에 관한 연상이 있었는지의 여부

 

2) 에드워드 개인 선호도 검사(Edwards Personal Preference Schedule: EPPS)

  이 검사는 Allen L. Edwards가 1959년에 개발한 비투사적 검사로서 머레이의 스무 가지 욕구 가운데 15개의 욕구를 측정할 수 있습니다. 이 검사는 225문항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성격의 프로파일을 손쉽게 구할 수 있다는 점에서 광범위하게 사용되고 있습니다.

 

3) 성격 탐색 검사(Personality Research Form : PRF)

  Douglas N. Jackson이 1964년에 개발한 검사입니다. 에드워드 개인 선호도 검사와 마찬가지로 정상인의 성격 특성을 측정하기 위한 검사입니다. 특히 Form E는 일반인을 대상으로 실시하는 검사로서 머레이의 욕구 가운데 세부 욕구를 포함한 22개의 욕구를 측정합니다.

 

 

※ 참고문헌

- 노안영, 강영신(2016). 성격심리학. 서울: 학지사

- 홍숙기(2014). 성격심리학(상). 박영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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