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신박에듀입니다. 지난 시간에는 국가 브랜드를 평가하는 요소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이번 시간에는 국가 브랜드의 구성요소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국가 브랜드의 구성요소
김유경, 최창원, 이효복(2011)의 연구에서 국가브랜드 자산 구성요소 측정을 통해 국가브랜드를 평가하였는데, 감성적 측면과 기능적 측면으로 구분하여 측정하였습니다. 기능적 요소의 측정항목은 사회, 국민, 정치, 문화 등의 구성 요소들과 유사했고 감성적 요소들은 브랜드의 감정적 요인에 대한 문항들로 구성되었습니다. 국가이미지의 기능적 요소들과 관련해 이명식, 김창수는(2012) 정치적(민주화 수준, 민주적 시스템 등), 경제적(한국 제품의 우수성, 경제적 발전 수준 등), 사회적(복지 혜택, 치안 유지 등), 문화적(역사와 전통, 문화 개방 등) 요인의 4가지 요인에 국가이미지를 측정 하였고, Martin&Eroglu(1993)는 국가이미지를 정치적, 경제적, 기술적 속성으로 구분 하였습니다.
아래의 표와 같이 국가브랜드 이미지를 형성하는 요소의 종류와 수는 다양하지만 국가브랜드 이미지를 구성하는 여러 요소 중에서 가장 특징적이고 핵심적인 일부 요소들에 의해 영향을 받는 경향이 강합니다.
<국가브랜드 이미지 형성 요소>
연구자 | 국가브랜드 이미지 형성 요소 |
Nagashima(1970) | 제품, 국가, 특성, 경제, 환경, 정치, 환경, 역사, 전통 |
Rothemd등(1992) | 혁신적 디자인,명성, 기술 |
Martin (1993) | 민주화수준, 경제성장, 대량생산 능력, 시민정부, 산업화 정도, 노동비용, 문맹률, 시장자유화수준, 복지수준, 경제안정성, 농산물의 자급도, 제품의 질, 삶의 수준, 기술적 연구 수준 |
김용상(1999) | 경제성장, 물가, 공공질서, 정치적 안정, 범죄 상황, 역사와 전통, 문화와 예술, 친절과 예의, 민주화 정도, 자연경관과 기후, 교육수준, 국가 호감도 |
이것으로 알 수 있듯이 국가브랜드 이미지는 국가를 형성하고 있는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등에서 제시된 다양한 속성들이 유기적으로 결합되어 형성 되는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국가브랜드 이미지는 여러 요인들에 의하여 영향을 받지만 이미지 형성의 대상이 되는 국가의 특성에 따라 국가브랜드 이미지 형성이 달라집니다. 미국의 이미지는 정치와 경제, 일본은 산업과 국민성, 호주는 자연환경, 프랑스는 문화예술이 대표적인 경우로 특정한 이미지가 국가에 반영되어 국가와 장소의 연상이미지를 결정하게 되고 이는 더 나아가 성격이나 가치 발전 등에서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일단 형성된 이미지는 특정 이미지 대상에 대한 사람들의 태도와 신념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쉽게 바꾸기가 어렵습니다. 그러므로 세계 각국은 많은 노력과 시간을 들여 자국의 국가브랜드 이미지 개선을 하고 있습니다.
국가브랜드 이미지는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국가가 이미지 형성의 대상이 되는 경우로서 어떤 국가에 대하여 사람들이 가지고 있는 정보를 바탕으로 다차원적인 속성으로 구성되는 종합적이고 누적적으로 이루어진 심상입니다. 이러한 속성들은 개개인에 따라서 많은 차이가 있으며 각 국가에 따라 달라지겠지만 그 국가를 연상할 때 어떤 속성이 다른 기타 속성에 비해 우위를 갖느냐하는 문제입니다. 이러한 중심 속성을 잘 파악하고 강화할 수 있다면 이미지 개선에 있어 구체적인 방향을 제시하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 출처: 국가브랜드 이미지 향상을 위한 문화관광상품 패키지 디자인 연구(BIAN ZIYA, 20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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