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영이론

국가 브랜드란? ① 국가 브랜드의 정의

by 신박에듀 2023. 1. 18.
반응형

안녕하세요 신박에듀입니다. 전 세계에는 가지 각색의 기업이 존재합니다. 이처럼 자신만의 브랜드를 지닌 기업과 마찬가지로 국가도 자신의 브랜드가 존재하는데요. 각 기업이 자신만의 이미지를 가지고 있듯 국가브랜드는 특정 이미지가 추상적으로 형상화 된 것을 의미합니다. 이번 시간에는 국가브랜드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국가 브랜드의 정의

 

  국가 브랜드는 한 국가가 추상화된 모습으로 이 국가의 이미지는 바로 국가 브랜드로부터 보입니다.  또한 그와 동시에 한 국가의 국가 브랜드는 상당 수준 자국의 이미지에 다시 영향을 주기도 합니다. 국가 브랜드는 한 국가의 명성 지수를 구체적으로 수량화, 객관화시킨 지표 입니다. 국가 브랜드는 기업 등 민간의 활동으로 향상시킬 수도 있고 국가 홍보와 관리 등을 통해서도 향상될 수 있습니다. 국가 브랜드는 국가적 차원에서의 경쟁력을 뜻하는 의미도 지니고 있습니다.  또한 국가의 관광 수입 증대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을 것입니다. 이러한 국가 브랜드의 가치는 미래 시대로 갈수록 감성과 심리적 만족감과 같은 정서적 욕구를 추구하게 될 소비자의 증가로 인하여 더욱 중요성이 강조될 것입니다. 종합하면 국가 브랜드란 브랜드의 개념을 국가에 적용한 것으로, 한 국가의 정치, 경제, 사회, 환경, 역사, 문화, 전통, 제품, 서비스 등에 관한 유형 또는 무형의 정보와 경험을 바탕으로 자국민이나 외국인에게 어떤 이미지를 인식시키고자 의도된 상징체계 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2. 국가 브랜드 구축의 중요성

 

   국가 브랜드 개념이 등장한 배경은 국가도 이제는 일반기업이나 회사의 제품처럼 국가를 브랜드 대상으로 이해하고 브랜드이미지 개념을 국가에 도입하여 지속해서 관리해야 한다는 취지를 담고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현대의 브랜드 관리는 그 범위가 확대되어 기업의 제품이나 서비스에 국한되지 않고 국가, 도시, 관광에 이르기까지 적용 범위가 확장되어 장소가 브랜드로 재탄생되고 있습니다. 국가 브랜드 관리는 영국이나 독일, 일본 등 선진국을 비롯하여 남아공과 같은 개도국에 이르기까지 전 세계적인 추세라 할 수 있습니다. 각각의 국가의 정부는 더욱더 많은 외국 자본 및 기업, 관광객, 인재 유치, 수출 증대를 위해 타 국가와의 경쟁이 불가피해짐에 따라 국가 역시 브랜드의 관점에서 이미지를 관리해야 할 필요성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즉, 해외 국가 및 국민이 타 국가 국민들을 대하는 태도나 상품에 대한 평가에서 국가 브랜드 제고의 필요성이 주목받고 있으며, 지속적 노력과 관심을 통해서 국가 브랜드의 가치가 상승한다면 자국 기업과 상품이 세계시장에서 높은 평가를 통한 경제적 이익을 기대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전반적 국민에 대한 평가, 관광, 투자, 이민 등이 활성화되어 지속 가능한 국가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다는 측면에서 많은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학자들 역시 국가경쟁력 확보를 위한 국가 브랜드 구축과 관리의 중요성을 주장하고 있습니다.

  국가 브랜드를 강화하는 주된 목적은 자국 산업과 기업의 이미지를 좋게 하여 자국산 제품의 판매 촉진과 고부가가치화를 간접적으로 돕는 것입니다. 종합하자면, 국가 브랜드 및 국가 브랜드 이미지에 대한 연구는 브랜드로서의 국가가 투자 지, 원산지, 관광지, 거주지 등 다차원적으로 바라보아야 할 필요가 있음을 강조해 왔습니다. 또한, 기존의 연구들은 강력하고 매력적인 국가 브랜드는 그 나라의 제품을 구매하는 데만 영향을 미치는 것이 아니라 거주지, 투자지, 관광지를 선택하는 데도 크게 작용할 수 있음을 실증적으로 확인해 왔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국가 브랜드를 강화하기 위한 커뮤니케이션 활동의 전략적인 접근이 더욱 요구되고 있는 시점입니다.

 

 

※ 출처: 항공기 도장디자인이 국가브랜드 인지도에 미치는 영향(조우단, 2021)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