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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이슈

국내 외국인 학교 현황

by 신박에듀 2020. 1.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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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안녕하세요 에듀몬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우리나라에 소재를 두고 있는 외국인 학교의 현황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우리나라에서 다문화 가정은 이제 어렵지 않게 찾아볼 수 있는데요. 이들을 포함하여 다양한 사유로 외국인 학교에 입학하는 학생들이 존재합니다. 한국교육개발원에서 발표한 학교 수, 학교급별, 학생비율 등을 교육 지표를 통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본 포스팅은 교육정책포럼 307권 '국내 외국인 학교 현황(김혜자, 2019)'을 재구성하였습니다.

 

 

  외국인학교는 국내에 체류 중인 외국인 자녀와 외국에서 일정 기간 거주하고 귀국한 내국인 중 대통령령으로 정한 학생을 교육하기 위해 설립된 학교입니다(한국교육개발원, 2017:130). 「외국인학교 및 외국인유치원의 설립·운영에 관한 규정」 제2조에서 외국인학교의 내국인은 대한민국의 국적을 보유하고 있는 사람(「국적법」 제12조 제1항에 따른 이중국적자를 포함한다)이고, 외국인이란 대한민국의 국적을 보유하고 있지 아니한 사람입니다. 또한 제10조(외국인학교의 내
국인 입학자격 등)에 의하면 외국인학교에 입학할 수 있는 내국인은 외국에서의 거주기간이 총 3년 이상인 경우이며, 해당학교의 내국인은 전체 학생 정원의 30%를 초과하지 않아야 합니다. 다만, 교육감은 교육규칙으로 20% 범위 내에서 내국인 입학비율을 높일 수 있습니다. 또한 2016. 7. 26. 신설된 제10조 제2항에 따라 학업을 지속하기 어렵다고 판단한 학생(한국어 능력이 현저히 부족하여 수업을 따라가지 못하는 학생, 문화적인 차이로 학교 부적응 문제가 발생한 학생 등)에게도 입학자격을 부여할 수 있습니다.

 

 

 

1. 외국인학교 현황

 

<표1> 외국인학교 현황(2010~2018)

출처: 교육통계서비스(http://kess.kedi.re.kr)

  2018년 외국인학교는 전국 41개교인데 현재 미운영 상태인 1개교를 제외하면 40개교가 운영 중에 있고, 이 중 19개교는 서울에 소재합니다. 다음으로 경기에 6개교, 부산에 5개교, 나머지 지역에는 1~2개교가 분포해 있습니다. 교육과정별 학생 수는 초등학교 과정이 4,129명으로 가장 많고, 다음은 고등학교 과정 3,743명, 중학교 과정 2,830명, 유치원 과정 1,033명 순입니다. 외국인학교의 학급당 학생 수는 유치원 과정 12.2명, 초등학교 과정 14.4명, 중학교 과정, 15.6명, 고등학교 과정 16.3명으로 교육단계가 낮을수록 적었습니다.

 

 

2. 외국인학교 국적별 학생 비율

 

<표2> 외국인학교 국적별 학생 비율(2010~2018)

출처: 교육통계서비스(http://kess.kedi.re.kr)

  2010~2018년 외국인학교의 내국인(이중국적 포함) 비율은 모든 교육단계에서 증가추세임이 확인되었습니다. 또한 내국인과 이중국적을 구분하면, 중학교 및 고등학교 과정의 내국인비율은 이중국적 대비 일관되게 높았습니다. 한편 최근 5년 유치원 및 초등학교 과정의 이중국적 비율은 내국인 비율을 앞섰고, 특히 유치원 과정의 이중국적 비율은 5년 전과 비교해 약 15% 증가했습니다. 2018년 외국인학교 내국인(이중국적 포함) 비율을 교육과정별로 살펴보면, 유치원 과정은 29.2%, 초등학교 과정은 35.2%, 중학교 과정은 45.4%, 고등학교 과정은 55.1%로 교육단계가 높을수록 내국인 비율이 높게 나타났습니다. 특히 고등학교 과정의 내국인 비율(이중국적 포함)은 2016년도 이후 외국인 비율을 앞지르기 시작해 2018년 55.1%로 전체 학생의 절반 이상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3. 외국인학교 개설과정 및 언어

 

<표3> 외국인학교 개설과정 및 언어(2018)

출처: 외국교육기관 및 외국인학교 종합안내(https://www.isi.go.kr)

  2018년 기준 외국인학교 40개교(미운영 1개교 제외)의 개설과정 및 교수 언어를 살펴보았습니다. 우선 개설과정은 유, 초, 유-초, 유-초-중, 유-초-중-고, 초-중, 초-중-고, 중-고 등으로 다양하였는데, 이 중 유-초-중-고 과정이 모두 개설된 외국인학교는 전체 40개교의 55.0%를 차지하는 22개교였습니다. 이처럼 외국인학교는 유-초-중-고 교육과정이 모두 동일 학교에서 이루어지는 특징이 있습니다. 또한 교수 언어는 영어(26개교), 중국어(8개교), 일본어(2개교), 프랑스어(2개교), 독일어(1개교), 몽골어(1개교) 등인데, 이 중 영어를 주된 교수언어로 사용하는 외국인학교는 26개교로 전체 40개교의 65.0%를 차지하고 있었습니다. 특히, 고등학교 과정이 개설된 외국인학교는 전체의 67.5%인 27개교였고, 이 중 교수 언어가 영어인 경우는 21개교 로 77.8%에 해당하였습니다.

 

 

4. 외국인학교 고등학교 졸업자 현황

 

<표 4> 외국인학교 고등학교 졸업자 현황

출처: 외국교육기관 및 외국인학교 종합안내(https://www.isi.go.kr)

  최근 3년간 외국인학교의 고등학교 과정 졸업자 현황에서 국외대학 진학률이 일관되게 높은 수준임이 확인되었습니다. 2017~2018학년도 진학률은 88.4%인데, 졸업자 1,170명 중 1,034명의 학생들이 대학으로 진학했습니다. 이 중 국내 진학은 4.9%에 불과했던 반면 국외진학은 95.1%로 나타나 외국인학교 졸업자의 상당수가 국외대학으로 진학하고 있었습니다. <표 2>의 외국인학교 국적별 학생 비율(2010-2018)에서 보았듯이 최근 내국인 학생비율이 절반 이상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외국인학교를 졸업한 내국인 또한 대부분 국외대학으로 진학했을 가능성이 큰 것으로 예상됩니다.

 

 

출처: 교육정책포럼 307권 '국내 외국인 학교 현황(김혜자, 20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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