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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업탐구

교육학 연구원 직업정보 알아보기(하는 일, 적성, 준비방법, 평균임금)

by 신박에듀 2022. 10.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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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신박에듀입니다. 우리나라에서 교육은 의무교육 그 이상의 중요성을 지니는 아주 중요한 학문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이러한 교육학 자체를 연구하는 연구원의 직업정보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교육학의 개념

 

  교육학이란 교육에 대한 단순한 의견이 아니라 교육에 관한 이론 특히 체계적 이론을 말합니다. 즉, 전자는 교육론(敎育論)이요 후자는 교육학(敎育學)입니다. 이 양자는 확실하게 구별하기가 매우 어렵기 때문에 종종 교육학으로 통칭하기도 합니다.
  예컨대 W.라트케, J.A.코메니우스의 교수론은 교육론 이상의 교육학이라 할 수 있으며 적어도 그 일부임에는 틀림없다고 볼 수 있습니다. J.H.페스탈로치나 F.프뢰벨의 교육에 관한 이론은 체계적 이론은 아니지만 때때로 페스탈로치 교육학이니 프뢰벨 교육학이라고 합니다. I.칸트의 이론이 교육론인지 교육학인지에 대해서는 논란의 여지가 있습니다. 이처럼 교육론과 교육학의 한계는 분명하지 않으나 일반적으로 J.F.헤르바르트를 교육학의 시조로 보고 있습니다. 그는 교육의 목적 ·내용 ·방법을 철학적 ·과학적으로 체계화한 최초의 인물로 꼽히고 있습니다. 그의 후계자들의 논설은 조금씩 변질되어 갔으나 대체로 그들의 교육학은 과학적이라기보다 오히려 철학적이었습니다.
  광의의 교육학은 교육론 이외에 철학적 교육학, 교육철학, 과학으로서의 교육학 그리고 이들과 구별되는 교육과학 등을 포함합니다. 과학으로서의 교육학이, 교육의 사실을 설명하는 것이라면 그것은 설명과학에, 교육의 목적을 설정하는 것이면 규범과학에 속하며 또 이것은 자연과학이 아니라 정신과학에 속합니다. 교육학을 규범과학이니 설명과학이니 하는 것은 잘못된 일이라 하여, 교육학은 기술과학(記述科學)이며 기술과학으로서의 교육학은 교육학이기보다 오히려 교육과학(Erziehungswissenschaft)이어야 한다는 설이 근래에 유력하게 주장되고 있습니다. 철학적 교육학은 어떤 철학 이론 위에 교육학을 수립하려는 일종의 응용철학이므로 엄밀히 말해서 오늘날의 교육학의 범주에서 제외되어야 하며 그 역사적 가치만이 문제로 다루어져야 할 것입니다. 이에 대하여 교육의 현실적 사실을 철학적으로 고찰하는 교육철학(philosophy of education)은 마땅히 그 존재 이유를 가집니다.

 

 

2. 하는 일

 

> 교육학연구원은 교육의 목적·내용·방법 등에 관한 종합적ㆍ과학적인 연구를 실시하고, 합리적인 교육체제 및 방법을 설계하고 개발한다.
> 교육체제 및 방법 등 교육 전반에 관련된 문제를 분석ㆍ평가한다.
> 우리나라 교육체계가 당면하고 있는 제반 문제들을 합리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혁신적이고 선진화된 교육체제 및 방법에 대해 연구하고 개발한다.
> 미래 교육의 방향, 제도, 정책 및 전략 등에 대해 논의하고 연구한다.

 

 

3. 적성 및 흥미

 

  교육 및 훈련 전반에 대한 전문적 지식이 요구되며 현 교육체제와 관련된 제반사항을 객관적으로 점검하고 평가하여 교육체제 관련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합니다. 교육에 대한 사명감을 가지고 있어야 하며 교육 외에도 인문, 사회과학 전반에 대한 흥미가 요구됩니다. 다른 연구원들의 의견을 존중하고 건설적으로 비판할 수 있는 능력이 요구되며 자신의 의견을 논리적으로 설명할 수 있는 논리적 사고력과 의사소통능력, 문서작성능력 등이 필요합니다.

 

 

 


4. 준비방법

 

 1) 정규 교육과정
- 교육학연구원이 되기 위해서는 대학교를 졸업하고, 대학원에 진학하여 교육관련 분야의 석사 이상의 학위를 취득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2) 직업 훈련
- 교육학연구원이 되기 위해 요구되는 별도의 직업훈련과정은 없습니다.

 3) 관련 자격증
- 교육학연구원이 되기 위해 요구되는 국가공인자격증은 없습니다.

 


5. 취업현황

 

 1) 입직 및 취업방법
- 공채나 특채를 통해 교육관련 정부부처나 정부산하 연구기관, 관련 민간연구기관, 대학부설 연구소 등에 채용됩니다.

 2) 고용현황
  향후 5년간 교육학연구원의 고용은 현상태를 유지할 전망입니다. 교육학연구원을 비롯한 인문과학연구원은 진출할 수 있는 곳이 매우 제한적입니다. 인문과학연구원이 진출할 수 있는 정부출연연구소도 매우 적고 단기간에 눈에 띄는 성과물이 잘 나타나지 않는 인문학 분야의 연구를 기업 부설 연구소에서 잘 하지 않는 경향이 있습니다. 현재 인문과학연구원이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는 곳은 대학부설연구소인데 인문과학연구원으로만 활동하는 것이 아니라 시간강사나 대학조교 등을 겸직하는 경우가 많으며 임금수준이 낮고 영세한 규모가 많아 일자리가 신규로 생성된다고 보기 어렵습니다. 그러나 최근 지식사회와 정보화시대에 인문학과 다른 학문, 특히 인문학과 기술이 융합되어 신제품이나 새로운 서비스를 창출하는 과정에서 인문학이 새롭게 각광받고 있습니다. 여러 학문 간 학제적 연구가 활발해지고 인문학 분야의 연구결과가 실용화되고 있는 것은 인문과학연구원의 일자리 창출에 긍정적으로 영향을 미칠 수 있을 것입니다. 언어학을 중심으로 번역프로그램 개발에 참여하거나 인터넷의 검색엔진 개발 시 어휘를 분류해서 의미별로 정리하는 어휘 의미망 연구를 담당하는 언어학연구원의 수요가 증가할 것입니다. 이밖에 문화와 기술을 아우르는 현대사회의 복합적 지식 수요에 부응하는 지식정보의 계발을 목적으로 문학, 역사, 철학 등 전통적인 인문과학 분야의 지식과 정보과학기술 사이의 학제적 소통 및 응용방법에 대한 연구가 나타나고 있습니다. 인문학 연구의 실용화 시도나 인문학이 포함되는 학제 간 연구의 증가 경향은 향후 침체된 인문학 시장의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자료: 워크넷 직업정보)

 


6. 임금수준

 

  교육학연구원의 임금수준은 하위(25%) 3507만원, 평균(50%) 4432.966만원, 상위(25%) 6080만원입니다. (자료:워크넷 직업정보)

 

 

※ 출처: 워크넷 직업정보, 커리어넷, [네이버 지식백과] 교육학 [pedagogy, 敎育學] (두산백과 두피디아, 두산백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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