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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업탐구

카피라이터 직업정보 알아보기(하는 일, 적성, 준비방법, 평균임금)

by 신박에듀 2022. 10.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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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신박에듀입니다. 우리는 미디어를 통해 다양한 광고 문구들을 접합니다. 별 다른 인상 없이 그냥 지나가게 되는 광고 문구가 있는가 하면, 뇌리에 꽂혀 오래도록 그 카피가 기억에 남는 경우도 있지요. 이번 시간에는 이러한 광고 카피를 제작하는 카피라이터의 직업정보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카피의 개념

 

  카피란 좁은 의미에서 헤드라인과 보디카피를 가리키거나, 넓은 의미에서 시각적 표현을 포함한 광고물을 구성하는 모든 요소를 가리킵니다. 카피는 광고 메시지를 창조하고 유지하고 발전시키는 메시지의 등뼈(backbone of message)라 할 수 있습니다. 카피를 어떻게 창작하느냐에 따라 설득 효과가 달라집니다. 현대 광고에서는 글이나 말로 표현한 것을 카피로 보는 협의의 개념보다 광고 메시지를 구성하는 전체적인 구성요소로 보는 광의의 개념으로 카피를 이해하려는 관점이 우세합니다.

 

 

2. 하는 일

 

> 카피라이터는 기발한 아이디어나 감수성으로 특정 상품이나 서비스가 일반인들에게 쉽게 기억될 수 있는 광고 문구나 문안을 작성하는 일을 담당한다.
> 상품 또는 용역에 관한 정보를 얻고 광고문안의 길이와 형태 등을 토의하기 위해 광고주 및 시장조사 분석가와 협의한다.
> 조사와 인터뷰를 통해 광고를 위한 부가적인 배경정보를 얻고, 광고문안을 작성하기 위하여 상품 및 용역의 시장조사, 소비자성향조사, 광고경향조사 등의 자료를 검토한다.
> 상품의 효능, 기업 이미지, 대중의 생활 방식 등에 대한 자료를 바탕으로 상품과 서비스의 판매촉진을 위한 아이디어와 원고를 작성한다.
> 광고전략에 따라 광고문안, 즉 표제어(head copy), 부제어(subhead copy), 본문(body copy), 슬로건(slogan) 등을 작성한다.

 


3. 적성 및 흥미

 

  아이디어를 명확한 논리와 풍부한 감성으로 문장화할 수 있는 능력은 물론, 소비자들이 추구하는 가치관이나 시대의 흐름을 파악할 수 있는 능력이 요구됩니다. 항상 새로운 아이디어를 생산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이에 대한 스트레스를 잘 견디어낼 수 있는 인내심과 대처능력이 필요합니다. 외국의 상품광고, 외국어, 마케팅, 소비자 심리 등 여러 분야의 지식과 상식이 요구됩니다. 탐구형과 예술형의 흥미를 가진 사람에게 적합합니다.

 

 

 


4. 준비방법

 

 1) 정규 교육과정
- 카피라이터가 되기 위해 요구되는 학력의 제한은 없지만, 전문대학이나 대학교의 국문학이나 광고관련 학과를 졸업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2) 직업 훈련
- 한국방송광고공사에서 주관하는 광고교육원의 교육과정이나 민간교육시설에서 카피라이터가 되기 위한 교육과 훈련을 받을 수 있습니다.

 3) 관련 자격증
- 카피라이터가 되기 위해 요구되는 국가공인자격증은 없습니다.

 


5. 취업현황

 

 1) 입직 및 취업방법
- 공채와 특채를 통해 채용될 수 있으며, 각 광고 공모전의 입상 경험이 있으면 취업시 유리합니다. 보통 대형 광고회사나 기업체의 광고부서, 기획사, CF 프로덕션, 이벤트 기획사, 방송국, 홈쇼핑회사, 유통업체 등 광고 판촉을 필요로 하는 모든 분야에서 일할 수 있습니다.

 2) 고용현황
  카피라이터를 포함한 작가 및 관련 전문가의 종사자 수는 19,000명이며, 향후 10년간 고용은 연평균 1.3% 증가할 것으로 전망됩니다(자료: 2016~2026 중장기 인력수급 전망) 다만 카피라이터가 주로 활동하는 광고분야에서는 카피라이터의 인지도가 중요하기 떄문에 신입이 진출하기에 어려움이 있고 광고분야가 경기에 따라 고용영향을 많이 받기 때문에 장기적으로는 고용은 현재상태를 유지할 가능성이 있습니다(자료: 워크넷 직업정보 2019년 7월 기준).

 


6. 임금수준

 

  카피라이터의 평균연봉(중위값)은 3,877만원입니다(자료: 워크넷 직업정보 2019년 7월 기준).

 

 

※ 출처: 워크넷 직업정보, 커리어넷, [네이버 지식백과] 카피의 개념 (광고카피라이팅, 2014. 4. 15., 김병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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