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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이론

퍼실리테이션이란? ② 유형 및 효과

by 신박에듀 2022. 4.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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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에듀몬입니다. 지난 시간에는 퍼실리테이션의 개념 및 효과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이번 시간에는 퍼실리테이션의 유형과 효과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퍼실리테이션의 유형

 

  퍼실리테이션의 유형은 크게 6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는데 체험학습형, 자기혁신형, 자기 표현영, 문제 해결, 합의 형성형, 교수 연수형 등이 그것입니다.

  첫째, 학습형 퍼실리테이션은 참가자의 관심과 상호작용을 높임으로 써 체험 활동의 경험을 통해 학습으로 연결시켜 학습을 촉진시키는 것입니다. 둘째, 자기 혁신형 퍼실리테이션은 참가자 상호간의 관계를 활성화 시킴으로써 참가자가 내적 잠재 능력을 자각하게 하는 것입니다. 셋째, 자기 표현형 퍼실리테이션은 퍼실리테이션을 통해 개인이 가진 예술과 재능을 표출하도록 하여 그 가치를 창조하는 것입니다. 넷째, 문제 해결형 펴실리테이션은 주로 일반 기업에서 활용하고 있는 것으로 회의나 워크숍에서 가장 활발하게 응용되고 있는 분야인데 기업의 관리나 갈등관리, 영업 마케팅 등에서 적극 활용되고 있습니다. 다섯째 사회나 학술분야에서 주로 활용되고 있고 결론에 도달하는 과정을 중요시하여 공동의 목표 달성을 위해 인내심을 갖고 함의를 형성해 나가는 함의 형성형 퍼실리테이션이 있습니다. 끝으로 교육 연수형 퍼실리테이션이 있는데 사회교육, 기업교육, 가정교육, 학교교육 등의 교육 활동을 위해 널리 활용되는 것입니다. 이때 교육활동에 참여한 학습자들은 경험하고, 생각하고, 상호교류하면서 지식을 넓혀가게 됩니다. 그래서 교육 연수형 퍼실리테이션은 단순한 지식 전달이 아닌 참여자의 자발적 학습을 촉진시킵니다.

 

 1) 기승전결 유형

  기승전결형 유형은 다양한 분야에서 적용이 가능한 일반적인 모형입니다. 세부 단계는 다음과 같습니다.

①기 단계

  기 단계에서는 활동의 목표를 참가자들이 공유하고 아이스브레이크 활동을 통해 긴장을 풀고 팀 의식을 고양시키며 흥미와 의욕이 생기도록 이끌어갑니다.

②승 단계

  승 단계에서는 주제와 관련된 생각과 의견을 나누면서 상호 이해를 높여갑니다. 이때 퍼실리테이터는 생각할 거리를 제공하거나 공통된 체험을 경험하도록 지원합니다.

③전 단계

  전 단계에서는 이전 단계에서 도출된 의견을 창조적인 아이디어로 정리합니다. 다양한 생각을 공유하고 의견을 나누면서 새로운 아이디어가 도출되기도 합니다. 반면, 다양하게 발생하는 갈등을 현명하게 극복 해 나가는 것이 관건이기도 합니다.

④결 단계

  결 단계에서는 성과를 정리하여 모두가 공유하고 배운 것을 지식화 하면서 학습이 이루어집니다. 주로 그룹 발표나 전체 회의라는 형태를 자주 이용하게 됩니다.

 

 2) 발산·수렴형 유형

①전반부

  전반부에서는 참가자들의 사고를 최대한 발산시켜서 아이디어의 양 을 늘리는데 전념합니다. 다양한 아이디어의 생산을 위해 브레인스토밍과 브레인라이팅 방법이 사용됩니다. 다양한 아이디어의 생산을 위해 브레인스토밍과 브레인라이팅 방법이 사용됩니다. 브레인스토밍은 한가지 문제를 집단적으로 토의해 제각기 자유롭게 의견을 말하는 가운데 독창적인 아이디어가 도출되도록 하는 것입니다. 이 방법은 되도록 많은 아이디어들을 내놓게 함으로써 아이디어의 양을 늘리는데 효과적입니다.

② 후반부

  후반부에서는 전반부에서 생성된 다양한 아이디어를 정리합니다. 우선, 퍼실리테이터 뿐만 아니라 모든 참가자들이 발산된 아이디어를 정리하여 전체적인 모습을 파악할 수 있도록 합니다. 정리가 끝나면 최적의 아이디어를 선정하기 위해 토의를 하고 이 과정에서 필요하면 다수결 투표를 통해 결론을 도출하게 됩니다. 이때 중요한 것은 소수의 의견이 묵살되지 않도록 존중하는 것과 협의 과정에서 도출된 특정 아이디어를 선택해 다시 발산(전반부) 과정으로 연계하여 같은 방법으로 다양한 아이디어를 공유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3) 문제 해결 유형

  문제 해결 유형은 문제를 파악하고 바람직한 목표를 설정하여 해결책을 입안하는 것, 이 3가지에 대한 논의를 주축으로 합니다. 이 유형의 핵심은 하나하나 단계를 충분히 소화하여 합의를 이끌어내는 데 있습니다.

① 목적·목표 설정

지향할 목적, 목표를 명확하게 지시하여 공유합니다.

② 문제 파악

폭넓은 정보를 수집하여, 목적 달성을 저해하는 요인을 찾습니다.

③ 원인 분석

정보를 다양한 각도에서 분석하여 발견의 실마리를 풀어갑니다.

④ 원인 발견

목표 달성을 저해하는 원인을 공유합니다.

⑤ 아이디어

입안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아이디어를 도출합니다.

⑥ 아이디어의 평가·통합

아이디어를 평가 혹은 통합하여 해결책의 선택지를 만듭니다.

⑦ 해결책 결정

구성원들의 합의하에 적용 가능한 해결책을 결정합니다.

 

 4) 대화와 토의 유형

① 대화

  대화 단계는 주제에 대하여 여러 각도에서 그 의미를 생각해보는 발산형 대화입니다. 가령, ‘현재 상황은 어떠한가?, ’우리에게 어떠한 영 향을 끼칠 것인가?, ‘앞으로 우리는 무엇을 해야 하는가’와 같은 대화를 나누는 것입니다. 이때, 위와 같은 대화는 결론을 내리기보다는 다양한 아이디어를 생성하기 위한 것에 가깝습니다.

② 토의

  토의 단계는 하나의 해답을 위해 지식을 정리해가는 수렴형 회화입니다. 대개 활동의 후반부에 등장하는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아이디어를 생성하거나 폭넓은 합의를 형성하는데 매우 효과적인 수단입니다. 토의 단계라도 근본적인 부분에서 의견이 일치되지 않는다면 다시 대화 단계로 돌아가 의미의 공감을 이를 필요가 있습니다.

 

 5) 체험학습 유형

① 체험

새로운 체험을 통해 무엇을 했고, 무엇을 느꼈으며, 무엇을 생각했는가를 숙고합니다. 감수성을 자극하여 각성을 촉진합니다.

② 공감

자신이 느낀 것을 다른 사람에게 이야기하여 무엇이 같고 다른가를 확인합니다.

③ 해석

왜 그렇게 느끼고 행동했는지, 그것이 자신에게 어떠한 의미가 있는 지를 분석합니다.

④일반화

경험과 의미를 구성원들이 적용할 수 있도록 일반화 합니다.

⑤ 응용

일반화하였다면 앞으로 어떠한 경우에 응용할 수 있는지 등의 다음 과제나 행동 목표를 설정합니다.

⑥ 실행

  다음 행동에 필요한 것이나 실행한 경우에 무엇을 얻을 수 있었는가를 생각합니다. 실행을 한 다음에는 다시 첫 번째 단계인 체험으로 돌아가 새로운 학습 사이클을 돌리도록 합니다.

 

 

 

 

2. 퍼실리테이션 효과

 

  퍼실리테이션은 '퍼실리테이션의 스킬(Skill)’을 통해 참가자들의 말하기 능력과 듣기 능력 향상에 도움이 된다고 주장하는데, 퍼실리테이션의 기술에는 프로세스 디자인 기술, 커뮤니케이션 기술, 구조와 기술, 합의 형성 기술이 있습니다.

  ‘프로세스 디자인 기술’은 퍼실리테이션의 목적과 대상에 대한 것입니다. 즉 무엇을 목적으로 삼아서 누구에게 어떤 방법으로 논의할 것 인지에 대한 것으로 퍼실리테이션 회의나 학습을 준비하는 단계가 여기에 해당됩니다. 커뮤니케이션의 기술은 회의나 학습에 참가한 사람들로부터 보다 많은 아이디어를 발산해 내게 하고 그렇게 나온 아이디어와 의견들을 수렴하는 것으로 경청과 질문이 이에 해당됩니다. 구조와 기술은 발산과 수렴을 통하여 나온 많은 아이디어나 의견들을 종합하고 정리하는 단계입니다. 끝으로 합의 형성의 기술은 실질적으로 회의나 조정을 하면서 최종적으로 결론을 내리거나 정하는 것입니다. 그런데 이러한 과정 속에서 팀원들 사이에 갈등이 생기거나 의견의 불일치가 있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갈등을 관리 할 수 있는 컨플릭트 매니지먼트 (Conplict-management)기술이 필요합니다. 퍼실리테이션은 다음과 같이 3가지의 효과를 가집니다.(Ingrid, 2006) 첫째, 학습 스피드를 향상시켜 짧은 시간에 팀이 도출할 수 있는 최대한의 성과를 이끌어냅니다. 짧은 시간안에 여러 명의 참가자들이 자발적으로 다양한 아이디어를 쏟아 내고 이를 정리, 분류, 분석함으로써 최선의 결론을 도출하게 합니다. 둘째, 팀의 시너지를 높여줍니다. 다양한 생각을 가진 개개인이 자유롭고 편안한 분위기속에서 의견을 교화하고 경청하도록 합니다. 서로의 생각에 대해 공감하고 이해함으로써 최선의 아이디어가 도출되거가 학습이 이루어지는 것이 퍼실리테이션의 핵심입니다. 셋째, 구성원들의 자율성을 길러줍니다. 어떤 성과의 성패 여부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것은 전략의 공유도입니다. 구성원 모두가 주인공이자 리더가 되었을 때 개개 인은 힘을 발휘합니다. 자율성은 개인 활성화의 원점이고 개개인이 활성화되면 조직 전체에 활기가 생기게 되면서 질 높은 아이디어가 생성되게 됩니다. 그룹의 의사결정 과정에 참가하면서 스스로 결정하고 실현하는 것은 개인의 자율성을 길러주는 좋은 방법이며, 이것은 퍼실리테이션의 가장 큰 장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 참고문헌: 퍼실리테이션 기법을 활용한학습자 중심 영어 수업 교수모형개발에 관한 연구(계혜미, 20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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