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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이론

퍼실리테이션이란? ⓛ 개념 및 효과

by 신박에듀 2022. 4. 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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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에듀몬입니다. 우리는 살아가면서 다수의, 집단의 의견을 다루어야 할 상황을 종종 마주합니다. 작게는 직장 내 회의에서 부터 크게는 국가의 중대사안까지 크고 작은 사안들에 대해 우리는 의견을 나눕니다. 이번 시간에는 이와 관련된 개념인 퍼실리테이션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퍼실리테이션의 개념

 

  퍼실리테이션의 사전적 의미를 ‘용이하게 하기’, ‘간편하게 하기’, ‘간편화’ 또는 ‘촉진’입니다. 즉 무엇인가를 용이하게 만드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퍼실리테이션은 회의나 교육에 참가한 이들이 좀더 쉽게 소통하고 문제를 해결해 갈 수 있게 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퍼실리테이션을 다른 의미로 ‘소통’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퍼실리테이션이라는 단어가 정식으로 사용된 것은 1960년대 미국에서 집단에 의한 학습 촉진 기법으로 개발되면서 부터였습니다. 그러다가 기업에서 효률적인 회의 진행 및 현장 밀착형 업무 혁신의 수단으로 그리고 조직문화를 개선하는 하나의 혁신 기법으로 활용되면서 본격적으로 활용되었습니다.

  새로운 지식은 개인에서부터 시작되고 그 개인의 지식이 구성원 전체적으로 확산되어 변환되고 통합되어야 합니다. 다시 말해 혼자만의 생각과 개인적 이해 정도나 지식만으로 어떤 문제를 푸는 것보다 그룹이나 조직에서 정보와 의견을 공유하고 교류할 때 더 큰 깨달음과 발전적 아이디어가 나올 수 있습니다. Sam Kaner(2014)는 퍼실리테이션은 최고의 사고와 실천을 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인데 개인의 최상의 사고를 할 수 있도록 도울 뿐만 아니라 완전한 수준의 참여를 끌어내며, 서로를 이해하고, 공동의 책임감을 갖도록 발전시키는 것이라고 하였습니다. 또 집단이 집단의 공동 목적을 쉽게 달성할 수 있도록 도구와 기법을 활용하여 절차를 설계하고 중립적인 태도로 회의나 토론 진행 과정을 돕는 활동이 퍼실리테이션이라고 정의하였습니다. 퍼실리테이션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집단이 아이디어를 창출하고 자기 표출과 협의 가정을 진행하는 등의 지식 창조 활동을 지원하고 촉진하는 활동을 일컫습니다.

 

 

 

 

2. 퍼실리테이션의 효과

 

  퍼실리테이션은 집단에 의한 문제 해결 능력을 키우고, 아이디어를 창출하며, 조직원들 사이의 합의를 유도하거나 조율하고, 교육 활동을 지원하는 등 지식 창조 활동을 지지하고 촉진 시키는 것이며 사람 사이의 상호작용을 촉진시켜 바람직한 변화 및 창조적 성과를 이루어가는 방법이라 볼 수 있습니다. 다시 말하면 “참여하고 있는 사람과 사람 사이의 상호작용이 활발하게 이루어지도록 하여 창조적인 성과를 이끌어내는 종합적이고 전략적인 프로세스”하고 할 수 있습니다.

  퍼실리테이션은 모둠(그룹)을 중심으로 이루어지는 그룹 활동입니다. 그러므로 협동 학습이 가장 큰 특징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룹 수업에서 협동 학습은 공동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구성원들이 서로 협동하여 학습을 함으로써 긍정적 상호작용을 바탕으로 서로에게 도움을 주어 학습 목표에 도달할 수 있게 하는 것이라고 하였습니다. 그래서 학습자들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언어의 네 기능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이 활발히 이루어지고 언어 의사소통 능력도 발전할 수 있다고 봅니다. 학습에서 경험학습 이론을 모형화한 학자, 콜브(Kolb. D.A)는 학습 과정을 구체적 경험, 추상적 개념화, 반성적, 성찰, 능동적 시험으로 분류하여 이들은 서로 유기적 관계를 맺고 순화하는 구조를 이루고 있다고 보았습니다.

  여기서 네 영역(구체적 경험, 추상적 개념화, 능동적 실험, 반성적 관찰)은 서로 순화하는 관계로서, 학습자는 구체적 경험을 가지고 반성적 관찰을 통해 다시 추상적으로 개념화하고 이를 능동적으로 실험하고 여러 검증을 통해 다시 구체적 경험에 이르게 하는 순환적 구조로 학습을 하게 됩니다. 즉 협동 학습을 통해 학습자들은 구체적 경험을 통해 그룹이나 조직에서 여러 명이 함께 토의하고 확산, 발산하면서 발전해 나가게 됩니다. 즉 퍼실리테이션은 소그룹에서 구성원들이 상호 작용과 경험을 통해 지식을 확산, 발산, 구조화할 수 있으며 그 과정을 통해 성찰을 가능하게 합니다.

 

 

※ 참고문헌: 퍼실리테이션 기법을 활용한학습자 중심 영어 수업 교수모형개발에 관한 연구(계혜미, 20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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