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이론

공동체 의식이란?(개념 및 특성): 청소년을 중심으로

by 신박에듀 2022. 4. 24.
반응형

안녕하세요 에듀몬입니다. 공동체란 ‘생활이나 행동 또는 목적 따위를 같이하는 집단’(네이버 표준국어대사전)을 뜻합니다. 공동체에 있어 공동의 집단이 개인의 존엄성을 인정해야 하듯이 개인은 집단의 이익과 권위를 존중하고 공동의 사회를 유지하는 덕목이 필요합니다. 공동체에 속한 개인들은 자신이 공동사회의 일원이라는 의식과 구성원들 간에는 유대감 및 서로 일체하는 감정을 갖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공동체 의식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공동체 의식의 개념

 

  공동체의식은 자신이 속한 공동체를 유지하고 발전시키는 실천적 의식(박가나, 2009)이며, 이혜영(1997)은 이러한 공동체의식은 타고나는 것이 아니라 개체 성원이 성장해 가는 공동체의 생활환경 속에서 성장함으로써 서서히 획득되고 학습되는 것이라고 설명하였습니다. 또한, 공동체의식은 일반적으로 어떤 집단이나 조직, 사회에서 자신을 구성원으로서 소속감과 상호의존성, 상호헌신을 인식하는 것으로(박재숙, 2010) 타인을 지각하는 데에 영향을 미치며 친구와 집단의 구성원들을 호의적이고 긍정적으로 생각하여 이해하게 되고 더 자주 그리고 더 복잡한 방식으로 타인들의 입장을 고려하게 됩니다.

  한편, 청소년은 신체, 정신, 사회문화적으로 다양한 사회화 과정을 경험하면서 가정, 학교, 지역사회 등의 많은 환경에서 다른 사람들과 끊임없이 상호작용하며 사회구성원으로 성장(McMillan & Chavis, 1986; 서봉언, 2015)함에 따라 청소년에게 있어 공동체의식은 중요한 변수라 할 수 있습니다. 청소년의 공동체의식은 청소년문제를 해결할 뿐만 아니라 청소년들을 정신적 또는 관계적인 측면에서 한층 성숙시킬 수 있는 긍정적인 측면을 가지고 있습니다.

  우리나라는 청소년들의 가장 기본적인 공동체의 장으로서의 학교에서 이루어지는 학생들의 사회과 수업 목표 가운데 하나로 공동체의식을 중요시하고 있습니다. 교육부의 2015년 개정 교육과정에서는 민주 시민성에 관하여 공동체의식을 가지고 세계와 소통하는 민주 시민으로서 배려와 나눔을 실천하는 더불어 사는 사람(교육부, 2016)이라고 규정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청소년들이 자신을 둘러싼 주변으로부터 지역사회와 국가, 세계 속에서 공공의 선을 지키고 공적인 삶에 적극적이며 능동적으로 참여하는 구성원이 될 것을 요청합니다.

  

 

 

 

2. 공동체 의식의 특성

 

  공동체 구성원 서로 간에 지나치게 경쟁하거나 갈등을 겪는 것에서 보다 완화한 방법으로 긍정적이며 공정한 경쟁을 함으로써 공동체는 생산적인 발전을 하게 됩니다(김진미 외, 2012). 그러므로 청소년들 역시 다른 가치관과 문화적 배경을 가진 다양한 사람들이 사회 구성원으로 모여 있는 사회에서 관심과 아량뿐만 아니라 그들이 속한 공동체에서 역할과 책임을 수행하는 자세를 함양(서봉언, 2015)할 필요성이 있습니다. 학교 공간이나 또래집단 사이에서 서로 의미 있는 관계를 맺고 소속감 및 동질감, 친밀감을 느끼는 공동체의식(한대동 · 오경희, 2013)은 어려움이 있는 사람에게 청소년들이 기꺼이 도움을 주고 타인을 배려하여 상호 책임감을 증진시키고 서로의 결속을 다질 수 있는 주요한 도구가 될 것입니다.

 

 

※ 참고문헌: 중학생의 자아존중감과 공동체의식이 다문화 수용성에 미치는 영향(서민숙, 2018)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