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직업탐구

광고기획자 직업정보 알아보기(하는 일, 적성, 준비방법, 평균임금)

by 신박에듀 2022. 3. 21.
반응형

안녕하세요 에듀몬입니다. 감염병의 확산으로 비대면 문화가 확산된 지금, 우리는 직·간접적으로 광고에 언제나 노출되어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특히 이러한 광고를 기획할 때는 소비자로 하여금 거부감이 들지 않으면서 상품에 대한 매력적인 홍보를 하는 것이 관건이라고 할 수 있겠는데요. 이번 시간에는 광고 산업의 꽃이라 불리우는 광고기획자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광고기획 직무

 

  광고기획은 시장, 소비자, 제품에 대한 종합적인 마케팅 계획의 일부로서 광고기간 동안 광고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방법을 제시하는 마케팅 커뮤니 케이션 전략입니다. 서범석(2005)은 광고기획을 광고대행사의 기획담당자, 광고주의 광고담당자, 마케팅 담당자 등 행위 주체에 의해 크게 세 가지로 나누었는데, 광고대행사의 기획담당자에 의해 수행되는 광고기획은 광고전략 전반에 대한 문제를 다루며, 커뮤니케이션 전략을 통해 광고주를 설득하는 것이 일차적인 목표라 할 수 있습니다. 아울러 광고기획은 광고 주와 광고대행사가 좋은 관계를 가지도록 연결해 주는 기능을 하며 나아가 광고기획 단계에서 광고주의 의견에 전적으로 의존하기보다는 광고대행사가 선제적으로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갖도록 하는 것입니다.

  광고기획자(Account Executive: AE)는 광고 대행사에서 여러 역할을 수행하는 매우 중요한 위치에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즉 리더, 광고기획자, 광고 코디네이터, 그리고 광고주와 광고대행사의 이해를 조화시키는 협연자의 역할을 합니다. 광고기획자를 오케스트라의 지휘자라고도 하는데, 이는 광고 비즈니스에서 광고기획자의 역할이 중요함을 빗대어 하는 말입니다. 광고기획자는 의사와 같은 역할을 하기도 하는데, 이는 광고주 제품이나 서비스의 상황을 정확하게 진단하여 적절한 처방을 내려야 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광고주 제품이나 서비스에 관한 지식과 경험이 풍부해야 업무를 수행하는데 유리하며, 크리에이티브를 이해하는 감성도 풍부해야 하고, 광고주 및 광고대행사 내의 인간관계도 원만하고 리더십도 갖추고 있어야 합니다.

 

 

2. 하는 일

 

> 광고기획자는 특정 상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광고 제작 방향 및 전략 수립에서부터 실제 광고 제작까지의 전체적인 관리와 감독 업무를 담당한다.
> 상품의 판매 자료나 시장조사자료, 제품정보 등을 입수하여 소비자의 성향을 분석하고 광고회사의 제작팀, 매체팀과의 회의를 통해 사회 환경 및 광고 환경의 변화를 고려한 광고 제작 방향을 정한다.
> 광고제작 회의를 개최하여 광고주의 의견을 수렴하고 각종 아이디어를 수집하며 화면의 구성 및 광고제작 일정을 계획하기 위해 스텝진과 협의한다.
> 광고 문안, 광고의 영상 및 그래픽 등을 모두 총괄정리해서 광고를 완성시키며, 광고가 완성되면 광고주와 시사회를 갖고 내용을 수정하거나 재촬영한다.

 

 

3. 적성 및 흥미

 

  광고기획자는 광고 제작 전반에 대한 전문적 지식을 가지고 있어야 하며 광고의 기획의도를 광고주에게 설득시키고 광고계약을 체결해낼 수 있는 세일즈 능력, 협상능력, 유연성이 요구됩니다. 빠르게 변화하는 광고시장과 사회환경의 변화를 읽고 이를 반영하여 소비자의 눈길을 끌 수 있는 새롭고 참신한 광고를 제작하기 위해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사고능력이 요구됩니다. 그리고 탁월한 커뮤니케이션 능력과 팀원, 광고주, 제작자 등과 원활한 인간관계를 유지할 수 있는 친화력 등이 요구됩니다.

 

 

 


4. 준비방법

 

*정규 교육과정
- 광고기획자가 되기 위해서는 대학교의 신문방송학 등 광고 관련 학과를 졸업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직업 훈련
- 한국방송광고공사 부설 광고교육원이나 사설 교육기관에서 광고 기획자가 되기 위한 교육과 훈련을 받을 수도 있으며, 또한, 광고회사 인턴쉽을 통해 실무 경험을 쌓거나 광고 공모전에 출품하여 입상하면 취업시 유리할 수 있습니다.

*관련 자격증
- 광고 기획자가 되기 위해 요구되는 국가공인자격증은 없습니다.

 


5. 취업현황

 

*입직 및 취업방법
- 공채나 특채를 통해 광고회사에 채용될 수 있습니다.

*고용현황
  광고기획자를 포함한 광고 및 홍보전문가의 종사자 수는 15,000명이며, 특히 인터넷, SNS를 이용한 광고 및 홍보가 급속도로 발전하고 있어 향후 10년 간 고용은 연평균 1.6% 증가할 것으로 전망됩니다(자료: 2016~2026 중장기 인력수급 전망, 워크넷 직업정보 2019년 7월 기준).

 


6. 임금수준

 

  광고기획자의 평균연봉(중위값)은 3281만원입니다(자료: 워크넷 직업정보 2019년 7월 기준).

 

 

※ 참고문헌: 광고기획 직무역량 척도 개발을 위한 탐색적 연구(손영화 외, 2013), 워크넷 직업정보, 커리어넷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