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직업탐구

가상현실 전문가 직업정보 알아보기(하는 일, 적성, 준비방법, 평균임금)

by 신박에듀 2022. 3. 19.
반응형

안녕하세요 에듀몬입니다. 지난 시간에는 메타버스 환경을 구성하는 다양한 기술들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이번 시간에는 그 기술들 중 가상현실을 다루는 전문가의 직업정보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메타버스의 개념과 가상현실의 관계

 

  메타버스라는 용어는 물리적인 우주를 초월한 새로운 공간, 즉 현실과 비현실 모두가 공존할 수 있는 3차원 가상세계라는 뜻으로 Meta(가상, 초월)와Universe(우주)의 합성어로서, ‘메타버스’(Metaverse)라는 말은 SF 작가 닐 스티븐슨의 소설 스노우 크래쉬(snow crash, 1992)에서 처음 사용한 개념입니다. 통상 가상의 세계에 구축된 의미로써 사용되고 있으며, 코로나19로 비대면 문화가 확산하면서 관련 사업이 활성화되고 있는데, 인터넷 시대를 주도하는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언급되고 있으며, 글로벌 정보통신 기업들은 메타버스를 새로운 기회로 인식하고 있습니다.

  메타버스란 내재적 기술과 시뮬레이션 기술을 통해서 발생한 세계이며, 다수의 사용자가 전 세계 어디서나, 인터넷 연결이 가능한 온라인 인터페이스를 통해 동시다발적으로 언제든 접속할 수 있는 인터넷 기반의 공간입니다. 메타버스는 다소 광범위하게 사용되는 개념으로, 몇 년 전부터 인터넷 대역폭의확대와 관련 게임 및 기술의 발전, 홈 네트워크 장비들의 발전, 웹 시대를 넘어선 사용자 욕구가 반영되어 높은 성장률을 보이며, 메타버스에 대한 세간의이목이 쏠려 왔습니다.

  메타버스 환경을 구축하는 기술로는 가상현실(VR)과 증강현실(AR), 이 두 기술의 장점을 혼합한 혼합현실(MR), 새로운 형태의 현실까지 포함한 확장 현실(XR) 기술이 있습니다. 이들 간의 관계를 정리한 포스팅은 아래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https://edumon.tistory.com/manage/newpost/707?type=post&returnURL=https%3A%2F%2Fedumon.tistory.com%2Fmanage%2Fposts%2F 

 

https://edumon.tistory.com/manage/newpost/707?type=post&returnURL=https%3A%2F%2Fedumon.tistory.com%2Fmanage%2Fposts%2F

 

edumon.tistory.com

 

 

2. 하는 일

 

> 가상현실전문가는 3차원모델링(3D) 및 가상현실모델링언어(VRML)등의 기술을 이용해 가상의 시공간에서 가상시스템을 개발한다.
> 사용자가 원하는 가상세계가 무엇인지 파악하거나 개발하고자 하는 시스템을 분석하여 개발방향을 설정한다.
> 신제품에 대한 기획안을 토대로 3차원 컴퓨터그래픽 제어기술을 활용하여 프로그래밍 한 후 디자인 감각을 가지고 사용자가 실제의 느낌을 가질 수 있도록 가상현실시스템을 디자인한다.
> 제작된 3차원 가상현실 소프트웨어에 오류는 없는지 테스트하고 수정작업을 거쳐 제품을 완성하며 3차원 컴퓨터 그래픽 제어기술을 활용하여 프로그래밍 한다.

 

 

3. 적성 및 흥미

 

  가상현실전문가는 종합적인 분석을 통해 이루어지므로 거시적인 안목과 분석력, 창의력, 공간 지각력이 요구되며 가상의 시공간에 대한 폭넓은 응용력이 필요합니다. 여러 사람들과 의견을 조율하거나 팀을 이루어 일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협동심과 원만한 대인관계가 필요합니다. 진취형과 탐구형의 흥미를 가진 사람에게 적합하며, 분석적 사고, 혁신, 신뢰성, 리더십 등의 성격을 가진 사람들에게 유리합니다.

 

 

 


4. 준비방법

 

*정규 교육과정
- 가상현실전문가가 되기 위해서는 전문대 및 대학교에서 전자공학과, 정보통신공학과, 전파통신공학과, 컴퓨터정보통신공학과 등을 졸업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관련 자격증
- 관련 국가자격증으로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시행하는 컴퓨터그래픽스운용기능사, 시각디자인산업기사, 시각디자인기사가 있습니다.

 


5. 취업현황

 

*입직 및 취업방법
- 가상현실전문가가 되기 위해서는 전문대학 이상의 학력이 필요합니다. 일부 연구소에 따라 석사 이상의 학력을 요구하는 곳도 있습니다.
- 주로 가상현실을 다루는 게임, 영화, 산업현장 교육훈련 업체나 관련 사설 연구소로 취업을 하게 됩니다. 대부분 공채나 특채를 통해 취업을 하게 됩니다. 그 외 일부 연구소의 경우 석사 이상의 학력을 요구하기도 하므로 취업조건을 꼼꼼하게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고용현황
  향후 5년간(~2026) 가상현실전문가의 고용은 증가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2010년 이후 세계 AR VR 시장이 빠르게 성장해왔으며, 2020년까지 성장세를 유지할 전망입니다. 최근 4차산업혁명의 핵심기술로 부각되고 있는 가상현실 기술은 그 발전속도와 문화적 확산 및 경제적 파급효과가 클 것으로 예상됩니다. 가상현실 기술은 군사분야 외에도 교육분야, 로봇장치를 이용한 원격 수술, 진단, 심리치료 등 폭넓은 분야에서 사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습니다. 특히 엔터테인먼트 게임 부문에서 대중적인 관심을 받으며 확산될 전망에 따라 (증강) 가상현실 엔터테인먼트 부문에 투자가 집중되는 상황입니다. 또한 4차산업혁명의 핵심적인 요소 기술로 (증강)가상현실의 기술이 널리 확산되면서 현실감을 느낄 수 있도록 시각적 효과를 높일 수 있는 인력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자료: 워크넷 직업정보)

 

 

6. 임금수준


  가상현실전문가의 임금수준은 하위(25%) 2996만원, 평균(50%) 3829.359만원, 상위(25%) 4788만원입니다. (자료:워크넷 직업정보)

 

 

※ 참고문헌: 메타버스 환경에서 확장 현실(XR) 기술을 적용한공연예술에 관한 연구(양수진, 2022), 워크넷 직업정보, 커리어넷

 

 

  

반응형